우리나라의 비극 문학 변강쇠가, 장화홍련전, 운영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3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의 비극 문학 변강쇠가, 장화홍련전, 운영전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본문내용
§목 차 §


Ⅰ. 서론

1. 들어가며...............................................................1

2. 비극에 대하여.......................................................1

Ⅱ. 본론

1. <변강쇠가>의 비극적 성격 엿보기......................1
(1) 변강쇠가의 내용................................................1
(2) 희극적인 요소...................................................2
(3) 변강쇠가에 나타나는 비극성 ...........................3

2. <장화홍련전>의 비극적 성격 엿보기...................5
(1) 장화홍련전의 내용............................................5
(2) 장화홍련전의 비극성........................................6

3. <운영전>의 비극적 성격 엿보기.........................6
(1) 운영전의 내용...................................................6
(2) 운영전의 비극성................................................7

4. 세 작품에서 드러나는 공통적 특징.......................8

Ⅲ. 결론........................................................................8

우리는 본론에서 비극문학이라 생각되는 세 작품의 내용을 살펴보고 각각의 비극성을 정리해 보았다. 간단히 내용을 요약해 보자면 변강쇠가에서는 주인공에 따라 두 가지의 비극성을 얘기하였는데 첫째, 옹녀의 경우 정착과 가정에 대한 희망이 끝내 좌절되고 마는 데서 비극성이 보이며, 둘째, 변강쇠의 경우 갑작스런 죽음으로 인한 한이 풀리지 못하고 소멸되어 버리는 과정에서 비극성이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장화홍련전의 경우는 장화와 홍련의 죽음과 원귀가 되어 나타나는 과정 등 작품 전반에 흐르는 원한이 비극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 끝으로 운영전의 경우는 이룰 수 없는 사랑이 결국 실패함으로 인해 죽음으로 치닫는 과정에서 비극성이 드러난다고 하겠다. 특히 우리가 살펴본 작품들의 경우 주인공들이 자신의 성격적 결함이 아닌 주변적인 요인들 때문에 비극적 상황에 맞딱드리게 된다는 것과 비극적인 상황의 중심에 여성들이 수동적인 존재로 그려지고 있다는 점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물론 이러한 비극성을 논함에 있어 명확한 기준점을 찾기란 쉬운 것이 아니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객관적인 자료들 보다 조원들간의 논의에 치우친 경향이 있었음을 밝혀두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이순영 <변강쇠가> 연구
- 설중환, 판소리 사설 연구(1994), 국학자료원
- 김경수, 고전문학의 발전과 현황(2002), 역락
- 정규복, 한국 고전문학의 원전비평(1990), 새문사
- 김재용, 계모형 고소설의 시학(1996), 집문당
- 정출헌 외, 고전문학과 여성주의적 시각(2003), 소명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학] 미학 레포트입니다.
  • 우리나라의 가부장적 가족의 개념에선 이러한 여성의 노동은 이롭지 못한 가족의 형태로 받아들일 수 있다. 문제는 맞벌이 가족이 전근대적 이데올로기를 청산하거나 거부하지 못한 상태에서 가족의 경제 수준만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을 앞세운 가족의 형태이기 때문이다. 부부가 함께 경제 활동을 하게 되면 그에 따른 가족의 내부적이고 규법적인 변화 그리고, 가족의 역할 분담이나 민주화된 가족의식 근대적인 성역할 태도 및 수행, 동등한 의사 결

  • [국어국문] 고대소설 금오신화
  • )장화홍련전(薔花紅蓮傳). 콩쥐팥쥐전. 정을선전(鄭乙善傳). 사씨남정기(謝氏南征記). 옥린몽(玉麟夢) 등이상 소설 (理想小說)구운몽(九雲夢). 옥루몽(玉樓夢). 임호은전(林虎隱傳) 등애정 소설 (愛情小說)운영전(雲英傳). 옥단춘전(玉丹春傳). 이진사전(李進士傳). 숙영낭자전(淑英娘子傳). 영영전(英英傳). 숙향전(淑香傳) 판소리계 소설춘향전(春香傳). 흥부전(興夫傳). 심청전(沈淸傳). 배비장전(裵裨將傳). 옹고집전(壅固執傳). 변강쇠전. 토끼전 등

  • 고소설 두번째 이야기
  • 문학개론』, 새문사, 2008.- 김광순, 『고소설사』, 새문사, 2006.- 김현양, 『한국 고전소설사의 거점』, 보고사, 2007.- 신재홍, 『한국몽유소설연구』, 계명문화사, 1994.- 우쾌제, 『고소설의 탐구』, 국학자료원, 2007.- 우한용, 『한국현대소설구조연구』, 삼지원, 1990.- 이원수, 『고전소설 작품 세계의 실상』, 경남대학교 출판부, 1996.- 장병호, 「한국 풍자소설의 전통적 맥락」, 1999.- 정상진, 『한국고전소설연구』, 삼지원, 2000.- 최운식, 『한국 고

  • 국문학연습4공통)북한각시기세가지문학사의특징설명북한문학사에서의장화홍련전과운영전가치평가
  • 국문학연습4공통)북한각시기세가지문학사의특징설명북한문학사에서의장화홍련전과운영전가치평가국어국문학과 국문학연습 4공통북한에서 각 시기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과 의 가치평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국어국문학과 국문학연습4공통 Ⅰ. 서 론지금은 사회가 매우 바쁘게 돌아가고 있어 문화 사회 정치 경제 등에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모든 것이 너무나 빠르게 변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국문학연습 공통] 북한에서 각 시기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국문학연습 공통 북한에서 각 시기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과 의 가치평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북한에서의 문학과 최근동향1) 북한문학의 개관2) 북한문학의 역사적 검토 3) 최근 북한문학의 동향 2. 북한문학의 기본원칙1) 당성 2) 노동계급성3) 인민성3. 주체 문학이론의 창작방법론 1) 종자론2) 전형화 이론3) 속도전4. 북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