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미술치료 표현매체 이해와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30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미술치료의 전반적인 이해
미술치료의 상징적 표현과 이해
- 조형심리
- 도형심리
- 색채심리
- 공간상징
미술치료에서의 표현매체 이해
미술치료에서의 표현매체 활용
- 미술치료에서 재료와 매체의 중요성
- 조형 활동을 위한 재료의 표현 가능성
- 미술재료와 매체의 활용기법
본문내용
미술치료 (Art Therapy)란?
정의: 미술 활동을 통해 환자의 신체적 · 정신적 건강상태를 평가, 질병의 치료나 증상 호전을 도모
목적: 신체적·정신적 ·사회적 ·정서적 요소를 모두 포함하는 미술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심신의 자연치유를 유도
대표학자: Naumberg, Kramer, Ulman 등

장점
심상의 표현
비언어적 수단 → 통제↓ 내담자의 방어↓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 즉시 획득
자료의 영속성
공간성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사][독서치료][이야기치료][독서][서사민요]서사와 독서치료, 서사와 이야기치료, 서사와 독서, 서사와 음악, 서사와 서사민요, 서사와 애정서사시, 서사와 고전소설, 서사와 서사시 흉풍, 서사와 중앙아시아
  • 구조적 특징과 연행방식, 한국국악학회, 2002서영숙 / 서사민요의 장르와 문학적 특징, 한국민요학회, 2008유영경 / 서사문학을 활용한 독서 치료 연구, 영남대학교, 2005장성규 / 1930년대 후반기 소설의 고전 서사 양식 수용 연구, 국제어문학회, 2011주상영 / 쓰기와 말하기를 통한 이야기치료 연구 : 고등학생들의 자기 서사에 나타난 생의 문제점과 그 해결을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2009Ramin Abasov / 12세기 아제르바이잔 애정서사시 연구, 호서대학교, 2002

  • [미술치료이론] 미술치료의 정의와 치료적 가치, 아동의 그리기 발달
  • 활용되고 내담자의 문제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된다. 또한 미술은 영유아기 발달과정에서 성취해야하는 인지적인 능력이나 정서적인 진단도구로 사용되며 예방적 접근을 통해 영유아기 건강한 정서 발달에 도움이 된다. 다음에서는 미술치료 이론과 치료기법, 치료과정에 대한 내용을 통해 미술치료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I. 미술치료 정의미술은 시각매체를 사용하여 내적인 심상을 외적으로 표현하는 구체적인 미술작품을 전제한다. 미술

  • [사회복지] 놀이치료의 기법과 궁금점
  • 이해하고 있으며 놀이의 치료적 기능과 방법을 알고 있는 치료자가 아동과의 놀이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문제를 극복해 가는 것을 말한다.놀이치료는 어린이의 문제가 어떤 것인지, 연령은 어느 수준인지, 어린이의 취향과 재능은 어떤지에 따라 ①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분석적 놀이치료, 행동적 놀이치료, 아동중심 놀이치료 등의 여러 접근 방법이 있으며, ② 음악치료, 미술치료, 모래치료, 게임치료 등 다양한 수단들이 활용될 수 있으며, ③ 아동

  • [특수교육학] 장애아동의 미술치료에 적용
  • 치료하고 있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사고를 체계화시키는 인지적 목적 이상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대처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정신역동적 접근법에서는 미술과 극놀이를 사용하여 혼돈 되고 불일치 된 감정과 환상을 다루게 해준다. 대체로 이들의 의사소통은 미술, 몸짓, 얼굴표정, 무언극 등의 비언어적인 것이 대부분이다. 지적 수준이 낮은 아동일 경우 점차로 성인의 지지와 원조를 줄여 가면서 다양한 매체로 독립적으로 미술작업을 선

  • [사회복지,] 미술치료의 적용과 기법fp
  • 치료하고 있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사고를 체계화시키는 인지적 목적 이상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대처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정신역동적 접근법에서는 미술과 극놀이를 사용하여 혼돈 되고 불일치 된 감정과 환상을 다루게 해준다. 대체로 이들의 의사소통은 미술, 몸짓, 얼굴표정, 무언극 등의 비언어적인 것이 대부분이다. 지적 수준이 낮은 아동일 경우 점차로 성인의 지지와 원조를 줄여 가면서 다양한 매체로 독립적으로 미술작업을 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