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하위 문화와 미디어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30 / 2019.12.24
  • 9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하위문화의 개념과 특징

하위문화의 사례들

1. E-sports 문화
2. 인디밴드 문화
3. 오타쿠 문화
4. 동성애 문화
5. 팬덤문화

하위문화의 미디어 간의 상호관계

본문내용
사회의 정통적∙전통적 문화에 대해 어떤 특정한 집단만이 공유하는 문화.

즉, 주류문화와 구분이 되는 특성이나 규범을 갖고 있는 문화!

조선족 문화 (중국에서 청국장 먹음)
우리나라 군대 문화 (다,나,까)
청소년 교복 문화 (교복바지 4.5통)
전라도 음식 문화 (홍어를 삭혀먹음)

전체문화에선 나쁜 것이 하위문화에선 좋을 수도 있다!
ex> 10대 폭주족, 오토바이로 깝치기

하지만 주의할 것은 ‘그들만의 문화’라고 해서 항상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즉, 하위문화를 주류문화에 대항하는 반문화(counter culture)로 보면 안 된다. 반문화의 예 : 60~70년대 장발, 미니스커트 문화


반문화는 여러 하위문화 중 하나이다.
포함관계를 따져보면
전체문화 > 하위문화 > 반문화.
하위문화 중 명백하게 주류문화에 대항하는 성격을 가진 문화를 반문화라고 하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화]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
  • 문화상품의 소비로 드러난다. 또한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은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드러나며 대중문화는 단지 외부에서 주어진 것이 아니라 일상의 한 부분으로 여겨지게 된다.그러나 대중문화는 단지 즐거움을 얻거나 학업에서 충족되지 못하는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목적을 위해서만 수용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들의 문화적 맥락 속에서 다른 목적으로도 이용된다. 대중문화에 대한 지식과 관심은 청소년들 내부의 사회적 관계를 유지, 지속시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문화 제도 1042. 기자/PD 교육연수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 110(1) 언론학 교육의 문제점 110(2) 개선방안 112(3) 기자/PD의 저널리스트로서의 전문성 교육 113제Ⅴ장 요약 및 결론 117참 고 문 헌 121Abstract 127 「시사매거진 2580」과 「PD수첩」 아이템 목록 131표차례 기자저널리즘과 PD저널리즘의 차이점 41 현재 방송되고 있는 탐사보도 프로그램 47 탐사보도 프로그램 편성량 추이표 47 시사고발 프로그램별 제작인원 비교 55

  • [대중매체]매스컴윤리법제-전쟁보도의 문제점과 대안
  • 미디어비평> 개전후 일주일 통계분석 2003-04-07 오전 11:40:09/ 김창룡 (인제대 언론정학부 교수)15. 옴부즈맨전쟁보도 어떻게 해야하나 / 강미은 (숙명여대 교수:언론학)16. 미국 신문의 위기와 미래 p.173~185 / 장원호 / 나남출판 17. 테러리즘과 미디어 p.285~298, p.306~343 / 최효찬 / 커뮤니케이션 북스18. 텔레비전 보도 프로그램의 뉴스 가치분석-지상파 3사 저녁종합뉴스를 중심으로p.91~97 / 2001.10 / 한국방송진흥원19. 언론의 윤리의식 Q방법을 이용한 기자 의

  • [언론학] 문화연구의 이론과 사례
  • 문화를 향유한다는 것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게 만들었다. 최근 문화 연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문학, 사회학, 인류학, 커뮤니케이션학 등 인문 사회 과학의 전통 학문 경향이 어느 정도 정체성을 보이고 있다면 문화 연구는 이들 학문에 새로운 도전의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다른 시각에서 보면, 대중화 현상에 대한 실천적 관심이 오히려 학문적인 의욕을 촉발시킨 원인이 되었다고도 할 수 있다. 즉, 대중 매체 중심의 미디어 문화 확산과 하루가

  • [언론학개론] 강효과론
  • 강효과론-Powerful Effects Model-_과목명 : 언론학의 이해_교 수 : _발표일 : _조 원_ 목차 _↕첫째 마당 - 강효과론의 등장배경 강효과론의 개념 탄환효과 vs 강효과론 ↕둘째 마당 - 강효과 대표적이론들①논제설정이론②문화계발이론 ③침묵의 나선이론①미디어체계 의존이론②지식격차이론③다원적 무지이론④제3자 효과이론 ↕셋째 마당 -강효과론의 사례↕넷째 마당 -앞으로의 전망『강효과론의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