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중년기의 심리적 특성과 사회적 문제 및 해결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30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목표
-역할분담
Ⅱ. 본론
1.중년기의 정의
2.중년기의 발달적 특성
1)신체적 특성
2)성적변화
3)인지적 특성
3.중년기의 발달과업
1)학자별 발달과업
2)중년기 발달과업
4. 중년기의 심리적 특성
1) 중년기의 심리적 특성
5. 중년기의 사회적 문제
1)성인병
2)이혼
3)실직·빈곤
Ⅲ. 결론
6. 중년기의 사회복지실천 방안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중년기의 정의
장년기(=중년기)는 보통 35세~노년기 전까지의 연령대를 말한다. 사회적 역할도 크게 되어, 사람의 일생 중 심리적으로 가장 충실한 기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의학적으로는, 육체적 능력이 서서히 내리막으로 향하기 시작하는 시기로서, 노년기의 질병의 근원이 형성되어 가는 기간으로 볼 수가 있다. 장년기 내에서도 연령대에 따라 신체적. 심리사회적 발달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중년기는 과거와 미래의 중간에서 새로운 좌표를 설정해야 하는 인생의 전환점이다. 따라서 '내가 그 동안 이루어 놓은 건 무엇인가?', '지금까지 무엇을 위해 살았나?' 하면서 자신이 지나온 길을 돌아보기도 하고, 또 앞으로 남은 삶을 어떻게 설계해야 할지를 생각하게 된다. 이처럼 중년기는 새로운 자신의 역할을 모색하는 시기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그 동안 자신이 일궈 온 것들을 남들과 비교하면서 열등감에 빠지거나 좌절감을 경험하기 쉽다. 이 시기는 마치 사춘기 청소년이 부모로부터 독립하려고 몸부림치는 것처럼, 자신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애쓰는 시기이다. 즉, 사춘기에 나타나는 현상과 비슷하게 다시 한 번 정신적 방황과 감정의 격랑에 휘말리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이시기를 '사춘기' 또는 '제2의 사춘기'라고 부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영아의 발달영역별(신체, 정서, 인지, 언어, 사회성) 놀이의 효과를 기술하고, 발달영역별 예시를 작성하시오.
- 욕망의 모호한 대상(1977, 루이스 브뉘엘)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공통점과 차이점)
- 아동복지론] 복지국가 유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나라는 복지국가 유형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기술한 후,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중심으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