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고전적 조건학습과 도구적 조건학습의 소거와 재학습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3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적 조건 학습
(1) 실험방법 1
(2) 실험방법 2
(3) 실험방법 3
(4) 실험방법 4
2. 도구적 조건 학습
(1) 실험방법 1
(2) 도구적 조건에서만 확인할 수 있는 특징 - 소거격발, 변산성, 복귀
(3) 실험방법 2
(4) 실험방법 3
(5) 실험방법 4
(6) 실험방법 5
Ⅲ 결론 밑 실험소감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에는 3가지 유형이 있다. 첫 번째는, 고전적 조건학습, 두 번째는 도구적 조건학습, 세 번째는 인지적 학습이다. 그 중, 우리 10조의 실험은 고전적 조건학습과 도구적 조건학습의 학습과 소거와 재학습에 대하여 실험하였다. 먼저 고전적 조건학습에서 수반성 100%, 50%, 33%와 근접성을 분배하여 4개의 실험을 하였고 학습이 잘 되는지, 소거가 잘 되는지, 재학습이 잘 되는지를 관찰하고 비교하였다. 두 번째로 도구적 조건학습에서는 연속강화, 고정비율계획(FR), 변동비율계획(VR), 고정간격계획(FI), 변동간격계획(VI) 5가지를 실험하였고 더불어서 고전적 조건학습과 비교되는 소거격발, 변산성, 복귀에 대해서도 실험을 해 보았다.
서로 비교를 하기 위해 실험 조건을 똑같이 맞추었다. 고전적 조건학습에서는 stage1 학습시킬 때에는 근접성, 수반성의 목적이 맞추어 각각 다르게 설정을 하였지만, 소거에서는 TypeA를 CS는 Tone으로 중간, US는 아무것도 주어지지 않게 하였고 2분 간격에 30번 반복되도록 하였다.
도구적 조건형성에서는 연속강화, 고정비율계획(FR), 변동비율계획(VR), 고정간격계획(FI), 변동간격계획(VI) 5가지 모두 연속강화를 먼저 시도해야 하므로 연속강화를 먼저 시켜 주었고, 연속강화가 학습된 일차함수 그래프가 5-6번 반복될 때, FR = 3등 조건을 바꿔주었다. 소거를 시킬 때에는 바꾼 조건이 학습이 된 그래프가 나왔을 때 5-6번 반복이 되면 소거를 시켜주었다. 재학습을 시킬 때에는 소거격발 후 소거가 되었을 때, 수직 바가 5개 지나가면 다시 재학습 조건을 시켜주었다.
우리 10조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조건끼리 서로 비교하여 보았고, 도구적 조건형성끼리 서로 비교하여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학습과 기억의 망각에관한 연구
  • 목차Ⅰ. 들어가는 말 Ⅱ. 학습, 기억, 망각에 관하여 Ⅱ-1. 학습 1) 학습이란?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3) 스키너(B. F. Skinner)의 도구적 조건형성4) 파블로브식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비교5) 강화(reinforcement)Ⅱ-2. 기억1) 기억이란?2) 기억의 모델3) 활성화확산4) 처리의 정교성Ⅱ-3. 망각1) 망각이란?2)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3) 망각의 원인 4) 망각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5) 망각의 최소화 방안Ⅲ. 기

  • 행동수정의 기법과 사례
  • 고전적 조건형성과,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그리고 Thorndike의 도구적 조건형성, 인간의 심리적 장애를 고전적 조건형성원리에 적용한 Watson의 실험, Bandura의 사회학습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특히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행동원리를 그 기반으로 하고 있다(Frank, 1969).우리나라에 행동주의 이론이 소개된 것은 1960년대 후반이다. 1966년 한국교육학회에서 ‘교육이 주는 심리학적 연구의 시사’라는 학술발표를 통해 행동수정의 개념을 소개

  • 교육에 대한 행동주의 학습이론(숀다이크,파블로,스키너의 학습이론 비교분석)
  • 학습ㄴ.시행착오학습의 실험과정 3.연결주의 학습이론의 학습법칙① 효과의 법칙 (Law of Effect)② 연습의 법칙 (Law of Excercise)③ 준비의 법칙 (Law of Readiness)4.전이이론으로서의 동일요소설ㅡ동일요소설ㄱ.정의ㄴ.형식도야설과의 차이ㄷ.전이촉진의 조건5.Thorndike -학습이론의 본질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수동조건형성)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공통]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방통대 생활과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통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행동주의 이론1) 개념2) 유형(1)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3) 손다이크의 시행착오학습3) 공헌과 비판점2. 사회적 학

  • [인문]학습심리학
  • 학습이라고 하지 않음 ■ 학습이란 경험이나 훈련의 결과로 일어나는 비교적영속적인 행동상의 변화 ■ 가장 단순한 학습유형    두 사건간의 연관성을 학습하는 것    -> 한 사건과 다른 한 사건을 연합(연결)시키는 것 1) 연합학습     직접 경험에 의해 두 사건간의 새로운 결합을 형성하는 것 생득적인 것은 없다  ▶ 자극-자극 연합(번개-천둥) ▷ 고전적 조건형성  ▶ 반응-자극 연합(착한일-용돈, 칭찬) ▷ 조작적 조건형성 2) 연합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