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화 `인생` 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대적 배경
2. 작가 소개 및 작품 세계
3. 소설 <인생-원제: 살아간다는 것>
4. 발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가. 국공 내전과 중화인민공화국의 건국
1918년 독일의 항복으로 끝나게 된 제1차 세계대전은 주로 유럽을 중심으로 전개되었으나 아시아 등 전 세계에 많은 영향을 미쳤고, 특히 중국은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 등에게 많은 이권을 빼앗기고 있었다. 파리강화회의에서 중국이 이권을 되찾으려는 노력이 묵살되자 중국인들은 그들의 이권과 주권을 빼앗으려는 제국주의 열강들과, 외세와 결탁하여 권력을 유지하려고 했던 중국의 군벌세력에 대해 분노하게 되었다. 1919년 5월 4일 북경대 학생들을 중심으로 천안문 광장에 모였는데, 이들은 전국으로 퍼져나가 외국에 굴욕적 자세를 보이고 있던 군벌정부로 하여금 주권을 회복하도록 하는 결실을 맺었다.
이 5.4 운동을 거치면서 중국의 위기를 타파하려는 여러 혁신세력이 다양한 논의를 통해 각양각색의 사회주의를 이상으로 내걸었다. 중국의 전통적 봉건체제를 부정함과 동시에 제국주의적인 서구 근대화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제3의 대안으로 여겨진 공산주의가 대두되었고 1921년 중국공산당이 창립되기에 이르렀다. 공산당원들은 계몽적인 선전활동과 함께 노동자를 조직하여 노동운동을 북돋워 주면서 조직을 확대하여 군벌과 외국의 침략에 대항하는 국민혁명운동의 한 세력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결국 1923년 공산당과 국민당은 군벌타도를 목적으로 손을 잡기로 결정했고 전국 각지의 강력한 군벌세력을 타도하고자 모든 반군벌세력과 연합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였다(제1차 국공 합작).

참고문헌
『한권으로 정리한 이야기 중국사』, 조관희, 청아출판사
「낙관적인 어조의 힘」, 김기태, 『창작과 비평』132호
「1990년대 위화 소설의 휴머니즘과 미학」, 심혜영, 한국중국현대문학학회, 『중국현대문학』제39호, 2006.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중국입문 공통] 가족은 예나 지금이나 중국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입니다 장이머우(___)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을 겪으면서 영화 주인공의 가족 관계가 어떻게 굴절되었는지를 분석, 기술하시오_
  • 비평을 듣게 되었는데, 이에 장이모는 현실의 역사에 눈을 돌린 , ,등을 내놓아 호평을 받았다. 2002년엔 무협영화 을 만들었는데, 은 할리우드 메이저 영화사 미라맥스가 총제작비 3500만달러를 투입해 2년 동안 기획ㆍ제작한 대작이다. 그는 으로 2003년 제53회 베를린국제영화제 알프레드 바우어상, 제22회 홍콩 영화제 작품상, 감독상 2005년 제39회 전미 비평가 협회상 감독상을 연이어 수상하였

  • [중문학] 위화의 허삼관 매혈기 작품분석
  • 위화, ≪허삼관 매혈기≫,최용만 옮김, 푸른숲, 1999.02.03-조두진 기자, , 2008.04.05-우찬제(문학 비평가), ≪허삼관 매혈기≫,최용만 옮김, 푸른숲, 1999.02.03 p340, 작품 해설 중,-예스24, 책 소개 (www. yes24.com)-중국작가 “위화”문학에 대한 고찰, 2007 논문-오광수 기자, 미디어 리뷰, 경향신문 1999,02,09-네이버 백과사전※ 작가소개①‘위화’ 라는 사람② 작가가 되기까지③ 위화문학의 특징과 경향※ 소설의 배경※「허삼관매혈기」줄거리

  • 위화 3편의 작품을 통해 본 `삶`
  • 위화는 소설이라는 테두리 안에 역사적인 배경을 집어넣어야 했다. 그는 신문기사를 쓰는 것고 역사비평가 로서 어느 한 시점에 대하여 이러쿵저러쿵 떠드는 것이 아니였다. 등장인물을 만들어야 하고 그가 있는 배경을 집어넣어야 했으며 스토리를 꾸며야 했다. 소설 특유의 창작법을 선택했고 그는 사실이나 정보 혹은 지식의 전달을 염두해 두지 않았기 때문에 이는 결과적으로 우리에게 보여주는 식으로 만들어 져야 했다. 간혹 역사 소설을 창작하

  • 독후감 -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 위화감을 느끼지도 못하고 김인수로 인해 가지는 불안감과 자신의 아파트단지로 서서히 들어오는 경찰차의 모습도 무시한 채 말이다. ‘당신 말을 들으니 내가 이루고자 하는 것도 반 이상은 이루었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나머지 반은 당신처럼 좋은 남자들하고 함께 이루어 나가면 되겠네요.’, ‘내가 다 해치울 수는 없어. 이런 사람들의 몫도 있을 거야. 공연이 끝나면, 이제는, 이 남자와 헤어져 한동안은 쉬는 것도 좋지 않을까.’, ‘백승하가 그

  • 1920년대 문학 레포트
  • 비평문은 오늘의 우리에게도 많은 교훈을 남기고 있다.6) 김영보(金泳俌)김영보는 1922년 11월에 조선도서주식회사에서 우리 나라 최초의 창작희곡집 『황야에서』를 간행했다는 점에서 특기할 만하다. 다시 말해서 김영보의 희곡집 『황야에서』가 출판되자 그 뒤를 이어 조명희의 『김영일의 死』, 윤백남의 『운명』이 출판되었기 때문이다. 그의 작품 경향은 한마디로 말해서 주제는 계몽주의적이며 형식은 상업주의적인 신파극에 속한다고 볼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