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간호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30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간호사의 이미지
대중매체 속의 간호사
간호사에 대한 여러가지 시선
간호사의 이미지 발전방향
Q&A
본문내용
간호사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➀ 간호사와 환자의 관계 (직접적)

: 간호사로부터 받은 돌봄이 인상적이었던 환자는 간호사에게 긍정적인 이
미지를 갖게 되고, 불친절하다고 느꼈을 경우에는 간호사에 대한 부정적
인 이미지를 갖게 된다.


➁ 대중매체 (간접적)

: 대중매체에서 나타나는 간호의 이미지는 사회적 관심을 집중 시키고,
사회적 여론을 유도하는데 절대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

ex) 텔레비전 : 변화하는 간호의 전문적 상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
며, 전통적 간호사에 대한 좋은 느낌과 신뢰감마저 낮추게 한다.
(절대적 복종, 관대, 순응적, 유순함, 정체성, 인간주의, 가족애)

영화 : 대부분 수동적 간호만을 하는 간호사의 이미지를 나타낸다.
참고문헌
-고명숙 외/ 간호학개론/ 수문사/ 2011
-김혜숙/ 간호학개론(전문직론)/ 현문사/ 2000
-이정아, 배정이/ 간호사 이미지에 관한 조사 연구/ 인제대학교/ 2004
-김형자, 김형옥/ 간호사 이미지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2000
-도나 윌크/ 간호사 프로를 꿈꿔라!/ 한언출판사/ 2005
-유해영 외/ 병원이 선택하는 탁월한 신입간호사 1%/ 2009

-굿모닝닥터, ‘함께 일하고 싶은 간호사’ 설문조사
-한국갤럽, 대한간호협회, ‘간호사이미지’ 여론조사

-뉴스엔 기사 : ‘영광의 재인’까지‥거듭되는 간호사 비하 논란
‘간호사들 뿔났다’ (2011.10.19)
-데일리메디 기사 : 엽기적인 대만 병원광고(2009.02.09)
-나우뉴스 기사 : “섹시한 간호사 뽑아요” 스웨덴 병원광고 논란(2012.02.25)
-tv report 기사 : 내년 '브레인' 뛰어넘는 메디컬 드라마 쏟아진다 (2011.12.28)

-대한간호협회 http://www.koreanurse.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