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 학생의 의사소통과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3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주제선정 이유
2) 연구방법
3) 연구 대상 선정
4) 용어 정의

Ⅱ. 본론 1
1) 학생
2) 교사

Ⅲ. (매체에서) 교사-학생 상담 사례 찾기(본론 2)
1) 나쁜 사례
2) 좋은 사례

Ⅳ. 진정한 의사소통으로서의 상담(본론 3)
1) 모형
2) 적용

Ⅴ. 결론

Ⅵ.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선정 이유
학교에서는 다양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있고 그에 따른 문제점도 여러 가지가 대두되고 있다. 그 중 요즘 사회 문제로 부각되는 것이 바로 교사와 학생 간의 소통의 단절이다. 최근 사회에서 크게 이슈화 되고 있는 학교 폭력 사건 등은 가해 학생뿐만 아니라 피해 학생 또한 담임교사간의 소통 부재가 하나의 원인이었다고 한다. 이런 심각한 문제뿐만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는 진로상담이나 입시상담 등 학생과 교사간의 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좋지 않은 결과를 낳게 되는 경우를 찾아 볼 수 있다.
수업시간 내에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활동 또한 중요하지만, 우리는 그 이외에 학생과 교사간의 교감을 가장 필요로 하는 시간을 상담시간이라고 생각하였다. 1인 대 다수로 상대하는 교실 내의 상황에 비해 1대 1로 이루어지는 상담은 학생에게 보다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우리 조가 준비한 본 발표에서는 그러한 상담의 여러 예를 의사소통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준비한 자료를 토대로 교사와 학생 간의 좋지 않은 상담의 예와 좋은 상담의 예를 구분해 보고, 이러한 것들을 토대로 나아가 좋은 상담이 이루어지기 위한 교사와 학생간의 자세를 모색해 보려 한다.

참고문헌
1) 논문

김희대, 「담임교사와 전문상담교사의 상담 활동에 대한 중·고등학생의 역할기대와 역할수행 지각 연구」, 2007.
윤선호, 「학교상담에 대한 교사·학생의 인식차이에 관한연구」,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이삼형, 「교사의 상담화법」, 『화법연구』제5호, 한국화법학회, 2003. 7.
허명연,「일반계 고등학생의 상담활동 실태 및 요구 조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2) 문헌

구현정·전영옥, 『의사소통의 기법』, 박이정출판사, 2005.
문선모·양서원, 『학생상담 이론과 실제』, 2000.
서혜석 외, 『의사소통』, 청목출판사, 2009.

3) 참고 영상

MBC(김병욱PD), <거침없이 하이킥>, 2006-2007.
구스 반 산트, <굿 윌 헌팅>, 1997.
이창용, <비밀의 교정>, 2006.
이한, <완득이>, 2011.
피터 위어, <죽은 시인의 사회>, 19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공통]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
  • 의사소통5.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유아교육기관(원장)의 역할1) 학교폭력 관련 기관들과의 간담회 2) 학교폭력 추방 캠페인 등의 홍보활동3) ‘배움터 지킴이‘ 역할4) 범죄 예방교실 운영5)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사랑의 교실 운영6)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와 학교폭력 분쟁 조정6.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유아교육기관(교사 중심)의 역할1) 학교폭력예방 교육2)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교육 및 피해학생에 보호3) 학급생활의 애로나 적응상태

  • 독서 감상문 - 교사의 마음을 제대로 전하는 대화의 기술
  • 학생들과 친한 친구처럼 서로 믿을 수 있는 교사가 되는 것이 첫 번째 목표로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서로 믿을 수 있고, 어떻게 해야 교사와 학생간의 가장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너무나 막연했고 심각하게 생각해 본적이 없었다. 그래서 나는 제목에서부터 흥미를 느끼고 망설임 없이 책을 선정해서 읽기 시작하였다.이 책은 일본의 초 ․ 중 ․ 고교 교사 19명의 실제 상담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우

  • 교사들은 모두 알고 있다, 사랑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사실을 - 교사와 학생 사이
  • 학생을 대하는 방법도 여기서 처음 배우기도 했고 이 책에서 제시되는 여러 사례들을 나는 과외를 통해서 많이 접하고 있는데 특히 여기서 중점적으로 다루는 학생과의 의사소통의 방법을 과외를 하면서 하나하나 깨우쳐 가고 있는 듯 하다. 특히 과외는 교사와 학생의 일대일 소통이 대부분이라 학생의 사소하고도 깊은 면을 볼 수 있는 등의, 초등학교 교사가 되었을 때 학생과의 일대일 소통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 줄 수 있어 나에겐 용돈도 벌고 많

  • 진로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 학생들이 선택하여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경험하고, 합리적인 직업 선택의 방법을 배우고, 바람직한 직업관을 갖게 되기를 권장한다. 특히, 진로와 직업은 운영자와 수요자의 진로를 지도해 주는 전문 용역 컨설팅업에 종사하고자 하는 사람, 전문 상담원, 초․중등교사, 학원 강사 등으로 진출하려는 사람에게 필요한 과목이다. 이렇게 학생의 능력․적성․흥미 등을 발견하고 신장시키며 주체적으로 진로를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 [긍정][긍정적 가치관함양][긍정적 사고함양][긍정적 행동강화][긍정적 자아개념][긍정적 자아실현프로그램]긍정적 가치관함양, 긍정적 사고함양, 긍정적 행동강화, 긍정적 자아개념, 긍정적 자아실현프로그램 분석
  • 긍정적 가치관함양, 긍정적 사고함양, 긍정적 행동강화, 긍정적 자아개념, 긍정적 자아실현프로그램 분석Ⅰ. 긍정적 가치관함양1. 마음 열기 집단 상담 훈련 및 개인상담을 통하여 긍정적 가치관을 정립한다1) 본 활동의 목적2) 활동 방법3) 활동 결과2. 사이버 공간상의 자연스런 의사소통 수단으로 ‘인성지도방’을 설치하여 학생, 가정 학교와의 연계에 의한 밀도 있는 인성지도를 한다3. 한마음 공동체 형성을 위한 교사 학생간에 마음을 열고 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