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 학생의 의사소통과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30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주제선정 이유
2) 연구방법
3) 연구 대상 선정
4) 용어 정의
Ⅱ. 본론 1
1) 학생
2) 교사
Ⅲ. (매체에서) 교사-학생 상담 사례 찾기(본론 2)
1) 나쁜 사례
2) 좋은 사례
Ⅳ. 진정한 의사소통으로서의 상담(본론 3)
1) 모형
2) 적용
Ⅴ. 결론
Ⅵ.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주제선정 이유
학교에서는 다양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있고 그에 따른 문제점도 여러 가지가 대두되고 있다. 그 중 요즘 사회 문제로 부각되는 것이 바로 교사와 학생 간의 소통의 단절이다. 최근 사회에서 크게 이슈화 되고 있는 학교 폭력 사건 등은 가해 학생뿐만 아니라 피해 학생 또한 담임교사간의 소통 부재가 하나의 원인이었다고 한다. 이런 심각한 문제뿐만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는 진로상담이나 입시상담 등 학생과 교사간의 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좋지 않은 결과를 낳게 되는 경우를 찾아 볼 수 있다.
수업시간 내에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활동 또한 중요하지만, 우리는 그 이외에 학생과 교사간의 교감을 가장 필요로 하는 시간을 상담시간이라고 생각하였다. 1인 대 다수로 상대하는 교실 내의 상황에 비해 1대 1로 이루어지는 상담은 학생에게 보다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우리 조가 준비한 본 발표에서는 그러한 상담의 여러 예를 의사소통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준비한 자료를 토대로 교사와 학생 간의 좋지 않은 상담의 예와 좋은 상담의 예를 구분해 보고, 이러한 것들을 토대로 나아가 좋은 상담이 이루어지기 위한 교사와 학생간의 자세를 모색해 보려 한다.
- 참고문헌
-
1) 논문
김희대, 「담임교사와 전문상담교사의 상담 활동에 대한 중·고등학생의 역할기대와 역할수행 지각 연구」, 2007.
윤선호, 「학교상담에 대한 교사·학생의 인식차이에 관한연구」,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이삼형, 「교사의 상담화법」, 『화법연구』제5호, 한국화법학회, 2003. 7.
허명연,「일반계 고등학생의 상담활동 실태 및 요구 조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2) 문헌
구현정·전영옥, 『의사소통의 기법』, 박이정출판사, 2005.
문선모·양서원, 『학생상담 이론과 실제』, 2000.
서혜석 외, 『의사소통』, 청목출판사, 2009.
3) 참고 영상
MBC(김병욱PD), <거침없이 하이킥>, 2006-2007.
구스 반 산트, <굿 윌 헌팅>, 1997.
이창용, <비밀의 교정>, 2006.
이한, <완득이>, 2011.
피터 위어, <죽은 시인의 사회>, 198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