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연구방법인 종단적, 횡단적, 종단순열적 접근의 특징을 비교하고 바람직한 아동발달 연구방법에 대한 개인의 견해를 기술하였습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종단적, 횡단적, 종단순열적 접근법의 개념
2. 종단적, 횡단적, 종단순열적 접근법의 특징비교(절차, 목표, 장점, 단점)
3. 바람직한 아동발달 연구방법에 대한 개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종단순열적 접근법
종단순열적 접근법은 순차적 접근법이라고도 한다. 이 방법은 횡단적 접근법과 종단적 접근법을 절충 보완한 접근법으로서 연령 효과와 동시에 출생 집단의 효과 및 측정시기의 효과를 분리해 낼 수 있다. 여기서 연령 효과는 단순히 연령이 증가함으로써 나타나는 효과이고, 동시대 출생 집단 효과는 같은 시대에 태어나서 같은 역사적 환경에서 성장함으로써 나타나는 효과이며 측정시기의 효과는 자료가 수집될 당시 상황의 효과이다.

2. 종단적, 횡단적, 종단순열적 접근법의 특징비교(절차, 목표, 장점, 단점)
.
.
3. 바람직한 아동발달 연구방법에 대한 개인의 견해
본인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아동발달 연구방법이란 아동발달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는 합목적적인 방법이라 생각한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아동발달연구 목적은 3가지가 있다. 그것은 바로 기술, 설명, 연구결과 적용인데 아동발달 연구방법은 이 중에서 기술 및 설명과 관련이 있다고 본다. 아동발달연구는 각기 다른 연령의 아동들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아동이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정확하게 객관적으로 기술한다. 이를테면 태아는 어떤 과정을 거쳐 발달하고 영아기에는 감각운동 능력이 어떻게 발달하며 유아기의 인지발달은 어떠하고 아동기의 사회정서발달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기술한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서 연령에 따른 평균적 발달수준과 개인차를 알 수 있게 된다. 또한 아동발달연구는 연령에 따른 발달의 변화와 개인차를 설명한다. 즉, 아동의 성장과 발달의 중요한 기제가 무엇
참고문헌
- 정옥분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12
- 김순혜, “아동상담”, 학지사, 2003
- 김명희, “아동복지론”, 교문사, 200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39794***
    (2021.05.13 14:31:45)
회원 추천자료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1
  • 아동발달의 원리(1)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앉음 섬 걸음(2)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두미발달의 원칙(머리 발)근원발달의 원칙(안 바깥)세분화 발달의 원칙(보기도식+잡기도식의 통합) e.g.) 머리카락, 잣, 호도부스러기 잡기, 몸 전체를 사용1)아동발달의 원리1)아동발달의 원리(3) 발달은 계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성장 급등기(4)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발달의 속도와 양상의 개인

  • [심리학] 심리학 기초에 대한 전반적 개론
  • 연구의 주대상을 무의식으로 잡음(리비도와 무의식의 관계를 정신분석학적 입장에서 연구). 3. 심리학의 분야 ① 일반 심리학 : 심리학의 기본적 원리 포함. 심리학의 표준② 발달 심리학 : 인간의 행동과 정신현상을 발달적 견지에서 주로 종단적 방법 이용.-아동. 청년. 노년 심리학으로 세분③ 비교 심리학 : 인간과 동물과의 비교. 동물심리학이라고 부름. ④ 집단 심리학 : 사회 심리학(집단속의 개인과 집단 사이의 관계). 민족 심리학(민족의 특

  • 청주대 심리학으로의 초대(기말고사)
  • 대한 접근방법과 견해가 너무나 다양하답니다. 그렇지만, 하나의 특성이나 능력, 단순한 개성이 성격은 아니고, 전체적이고 일관성 있는 개성이 성격이라고 할 수 있어요. 다시 말해서, 성격이란 개인이 환경에 따라 반응하는 특징적인 양식으로서, 타인과 구별되게 하는 독특하고 일관성 있는 사고, 감정 및 행동방식의 총체라고 할 수 있어요. 이러한 정의에는 중요한 의미가 함축되어 있는데요. 먼저, 성격은 그 개인에게 있어서 특징적입니다. 또한,

  • [교육심리] 도덕성발달이론
  • 아동의 발생원인으로서 파손 가정이 크게 취급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출생 후의 습성과 생활환경 조정의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다. Cronbach는 도덕적 성격 형성의 요인은 생활환경에 있어서 좋은 행동이 학습되도록 정서적 안정의 중요성을 설명한 점에 특별히 유의하도록 하고 있다. Ⅳ. 도덕성 발달이론1. 도덕성 발달이론의 형성배경개인의 도덕성발달에 대한 연구는 크게 행동적 측면, 인지적 측면, 그리고 정의적 측면을 강조하는 세가지 접근들로

  • [교육행정] 교육기획의 접근방법
  • 연구에서 사용하는 고용구분, 직업구조, 인력비율 등은 개발된 나라들로부터 차용한 것으로서 아직 개발이 안된 나라들에는 맞지 않는다.3. 수익률에 의한 접근방법1) 개념교육수익률 접근법은 교육투자에 대한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는 한 방법으로서, 국가 또는 개인이 투입한 교육비에 대하여 국가 및 개인이 얼마나 수익(소득 또는 부)을 가져왔느냐 하는 것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즉 이는 교육에 대한 투입에 비하여 교육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