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 속 주인공 신데렐라의 어린 시절을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이론에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드의 발달이론을 적용한 신데렐라의 어린 시절 분석
2. 에릭슨의 발달이론을 적용한 신데렐라의 어린 시절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프로이드의 발달이론을 적용한 신데렐라의 어린 시절 분석
프로이드는 마음을 일종의 지도로 개념화해서 마음의 다양한 현상들을 단순화하고 명료화시켰다. 즉, 마음을 무의식, 전의식, 의식이라는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 조직으로 가정한 것이다. 의식은 현재 느끼거나 알 수 있는 모든 경험과 감각을 뜻한다. 의식된 내용은 순식간에 지나간다. 의식되었던 것은 시간이 경과한 후에는 흔히 전의식이나 무의식 속에서 잠재된다. 의식의 내용은 외부세계의 자극으로 인해 나타나고 변화하지만 일부는 전의식이나 무의식 속에 있던 것이 의식으로 튀어나온 것이다. 전의식은 현재 의식되지는 않지만 전에 의식했던 것이 저장된 것으로 주의집중을 통해 쉽게 의식될 수 있는 경험이다. 전의식은 무의식과 의식의 영역을 연결한다. 정신분석 치료에 의해 무의식 속에 잠재되
.
..
신데렐라의 심리적 주제는 자기실현이라고 말 할 수 있다. 무의식의 세계를 의식하여 자기에 이른 자아는 이전의 자아와는 다른 존재이다. 즉 자아는 항상 죽음과 같은 위험한 무의식의 세계와의 대면에서 그 세계의 의식을 통해 새로워지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신데렐라의 존재론적 위치 변화는 무의식의 세계에서 자기실현으로 이해 될 수 있다. 인간은 완전한 자기실현을 이룰 수 없다. 다만 끊임없이 노력을 통해 무의식의 세계의 의식화를 통해 자아의 영역을 넓혀 점점 자기에
참고문헌
- 신수현, “그림동화 연구”, 단국대, 2001
-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6
- 강현미, “Perrault의 옛이야기의 분석심리학적 접근, 성신여대,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발달에 대한 자신의 다중지능이론을 발전시킬 수 있었기 때문에 이들의 교육 사상을 살펴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1) 에릭슨(Eric Erickson)의 사회 심리학적 이론에릭슨은 독일 심리학자로서, 1902년 프랑크푸르트(Frankfurt)에서 태어나, 유태인 부모 밑에서 자라났다. 그는 대학의 정식 학위가 없는 학자로, 하버드 대학원의 교수직을 갖고 있는 예외적인 사람이었다. 에릭슨의 발달이론은 근본적으로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학적 접근에 기초하고 있으나,

  • [성역할 프로그램] 모자가정 청소년들의 성역할 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성차별 개선프로그램
  • 발달 이론개인은 초기 어린 시절에 자신이 남성 또는 여성이라는 성별정체감을 가진 뒤 그 개인이 속해 있는 문화에서 자신의 성에 적합하다고 규정된 일련의 가치관과 특성을 습득해 가는 성 정형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렇게 성별에 따라 획득되는 성정형화를 포함하여 부모, 형제 등 사회화를 촉진시켜 주는 주위 사람들을 통해 성별에 적절한 역할을 인식하는 과정을 통해 사춘기에는 성 정체감이 확립되는 시기이다. 또한 관찰한 대상을 모방하

  • [신화와 철학] 세계의 창조신화
  • 적용과 관련하여 영화 ‘폰’이나 소설 ‘해변의 카프카’ 영화 ‘올가미’등이 제시되었는데, 모두 사랑과 관련하여 한번쯤 생각해볼만한 것들 이었다.Ⅴ. 신데렐라 이야기1. 신화이론가들의 입장전세계적으로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는 신데렐라 이야기에 대하여 나카자와 신이치는 신데렐라는 샤먼이며 이야기 속에는 샤머니즘에 대한 메시지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프로이드는 이것이 엘렉트라 콤플렉스에 대한 이야기라고 해석하였으며 융은 자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 이론, 피아제의 인지 발달이론의 아동 발달단계별 특징에 대해 비교 작성하시오
  • 발달을 보인 사람은 타인에 대하여 관심과 협동자세를 갖고 이타적이고 원숙한 생식기적 성격을 갖게 된다. 그리고 이 단계에는 이전의 단계가 모두 통합된다.#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Erikson의 발달 이론(life cycle)은 Freud의 심리성적 발달 이론을 발전시킨 것이다. 그는 Freud의 이론이 문화 ․ 사회적 관점이 결여되어 있다는 것에 주목하고, 사회적 현실 속에서 이드에서 분화된 자아의 역할을 강조하였다.그의 이론을 보면 아래의 그림 그림과 같이 전

  • [현대문학] 거리두기 방식을 통해 드러난 은희경 `새의 선물` 속 여인들과 삶
  • 나 들의 페르조나적인 성격을 형성하게 된 과정들, 또한 전형성을 띄고 있는 많은 여성들을 서술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이것은 복합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지만, 우리는 어렵사리 이 그들 중 최대공약수를 추출해 낼 수 있는데, 그것은 다름 아닌 자유, 즉 내면의 구속으로부터의, 나아가 인습, 고정 관념, 금기 등으로 대표되는 사회적 속성들로부터의 자유 이다. ( 물론 방만의 자유를 의미 하지는 않으며, 위악적인 것들로부터의 자유를 의미 한다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