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SF와 한국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어째서 과학소설인가
2. SF의 장르적 정체성 그리고 일반적 통념
3. 우리 문학사에서 SF수용과 전개 양상
4. 은유로서의 SF와 그 역사철학적 의미
- 본문내용
-
1. 어째서 과학소설인가
SF는 소설, 만화, 영화, 광고 등등에서 쉽게 접할 수 있었지만, 한국문학 연구라는 관점에 있어서는 아직 크게 다루어진 주제가 아니다. 국내 작가에 의한 토종 SF는 꾸준히 창작되고 있으며, 몇몇 작품은 인정을 받기도 한다. 그러나 토종 창작 SF는 희소하고, 현재 우리가 접할 수 있는 대부분의 SF가 번역물이다. 또한 연구자들의 관심을 끌 정도로 문제성과 수준을 갖춘 작품이 드물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SF에 대한 연구는 활성화 되지 않았다.
여기서는 주목할 만한 성과물이 없어도, 창작상의 성과와 상관없이 여러 맥락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작품을 연구하겠다는 목적으로 SF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한 이 같은 이론적 탐색을 통해서 앞으로 SF의 창작과 연구 모두가 활성화되기를 바라기도 한다. 이에 앞서 몇 가지 우려되는 점이 있다. 통상적인 문학 연구는 중요한 성과를 이루어 냈거나 문학사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는 작품에 주목하기 때문에, SF연구는 거꾸로 선 연구가 될 수 있으며, SF는 대체로 연대기적인 방식을 따르기 때문에, 연구가 지나치게 평면화되어 입체적인 조망이 힘들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또한 앞서 말했듯이 SF를 국내 창작물만 가지고 논의하기는 힘들다. 이는 SF가 자본주의가 고도로 발달한 서구의 국가들을 중심으로 발전했기에, 한국의 SF문학사가 번역과 모방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이른바 국내의 SF문학사는 수용을 위주로 한 역사에 가까운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