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대한항공의 기업전략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한항공 소개

2. 산업 환경 분석
(1) 경쟁자
(2) 잠재적 진입자
(3) 대체제
(4) 구매자
(5) 공급자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대한항공 기업전략
(1) 위기관리
(2) 서비스
(3) 마케팅
(4) 항공화물운송

5. 최종 평가
본문내용
대한항공의 전신은 1962년 6월 세워진 대한항공공사이다. 1969년 3월 한진그룹이 인수하면서 민영 대한항공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당시 한진상사 내부에서는 공기업 인수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컸다. 그러나 조중훈 회장은 박정희 전 대통령의 ‘국적기가 날고 있는 곳이 그 나라의 국력이 뻗치는 곳’이라는 권유에 따라 대한항공공사를 인수했다. 1969년 보잉 720기를 도입, 인근 국제선 노선에 투입해 제트기 시대를 열었다. 보잉 720기는 1970년까지 대한항공의 유일한 제트기 역할을 해냈다. 1969년 ‘서울~사이공’ 노선을 열어 베트남전에서 싸우는 군인과 기술자들을 국적기로 태워 보냈다. 1971년 3월 새로운 항공협정을 통해 호놀룰루와 로스앤젤레스의 취항권을 획득하였다. 이 노선은 현재까지도 대한항공의 주력노선이다. 1976년 5월 바레인 노선을 열어 중동에서 외화벌이에 나섰던 노동자들에게 고향 소식을 전하는 전령사 역할을 했다. 1977년 10월 서울~나고야 여객노선, 1978년 5월 서울~암스테르담 화물노선을 개설했다. 1979년 3월 서울~뉴욕 여객노선에 이어 같은 해 9월 서울~로스앤젤레스 여객 직항노선을 개설했다. 1985년 서울올림픽 공식 항공사로 지정되었다. 1990년대 들어 서울~모스크바, 서울~베이징 노선을 개설해 공산국가들과 하늘길을 열었다. 2002년 한일월드컵 공식 항공사로 지정되어 전 세계를 운항했다. 2004년 2월 ATW 선정 ‘화물부문 올해의 항공사’를 2년 연속 수상했으며, 같은 해 8월 100번째 보잉항공기를 도입했다. 2006년 9월 중국 최대 물류회사인 시노트랜스와 항공화물합작사를 설립했다. 20011년 10월 기준 국내선 13개 도시, 국제선 38개국 104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으며, 항공기 138대를 보유하고 있다. 현재 ㈜한진이 9.90%, 조양호 한진 회장이 9.63%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참고문헌
kr.koreanair.com
www.flyasiana.com
www.jejuair.net
www.airport.co.kr
www.knto.or.kr
www.visitkorea.or.kr
www.skynews.co.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시아나항공 서비스마케팅 성공사례분석및 타항공사 서비스마케팅전략과 비교분석과 아시아나항공 보완점및 미래전략제안
  • 경영 전략으론 전략경영, 인재경영, 윤리경영, 품질경영이 있다. 아름다운 기업을 만들기 위한 아시아나 서비스모토는 참신한 서비스, 정성어린 서비스, 상냥한 서비스, 고급스런 서비스이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서비스의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3. 아시아나항공 브랜드이미지친절 서비스 사관학교인 아시아나 서비스 컨설팅을 운영하면서 기초예절과 전문 대화 기법 등을 가르친 결과 경쟁업체인 대한항공을 뛰어 넘어 가장 친절한 항공사

  • [국제경영] 두산인프라코어의 글로벌 전략
  • 성공전략 (4) 진출 성과평가2-5. 두산인프라코어의 M&A 전략(1) M&A의 전개 과정(2) M&A로 인한 이득2-6. 대우 M&A 사례와의 비교분석 및 평가 (1)대우의 해외 네트워크 및 주요 해외투자(2)해외투자의 과정(3)해외법인들에 대한 출자회사들(4)자금조달방법과 부채(5)대우 세계경영의 평가(6)두산 인프라코어와의 비교(7)종합적 평가3. 결론4. Appendix- interview - Reference 1. 서론“30년을 투자해 세계 1위 기업이 될 수도 있고, 세계 1위 기업을 인수해 30년을

  • [경영전략] 저가항공 산업 분석과 진에어의 전략 방안
  • 항공사이자 합리적인 소비자가 선택하는 실용적 항공사 Global Standard 수준의 안전성을 제공하고 효율적인 직원 구조를 확립하고 있다. 진에어는 앞서 성공한 저가 항공사의 사례를 벤치마킹 해 탑승 수속 시간을 절약하기 위한 선착순 탑승제를 실시하고 100%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항공권 예매 시스템을 운영함으로써 원가를 낮추는 경영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또한 전임직원이 멀티프레이어 역할을 하는 ‘멀티태스킹’ 환경을 만들어 대표이사가 판매

  • [조직문화] 대한항공의 조직구조와 조직문화
  • 대한항공은 고객사회임직원을 위한 풍요로운 가치 창출에 초점을 맞추어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음.첫째, 고객의 신뢰와 사랑을 경영활동의 최우선에 두고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둘째, 모범적인 기업경영을 통해 사회에 꿈과 희망, 풍요로운 생활가치를 창조하며세째, 임직원 개개인의 창의성을 존중하고 성장을 지원하는 일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회사5.경영 목표 / 전략• 목표대한항공의 경영목표는 고객존중, 사회공헌, 비

  • 사우스웨스트항공,항공산업,항공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기업이 왜 지금 잘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주요성공요인조차 모르는 기업들도 있다. 이런 쉽지 많은 않은 전략경영세계에서 ‘저 원가 전략’으로 당당하게 성공을 한 기업이 있다. 바로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이다. 저 원가 전략이란 원가를 낮춰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전략으로, 절대적으로 낮은 원가구조를 구성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원가를 책정하는 전략을 말한다. 우리 조는 기업의 마케팅 사례를 검토하다가 사우스 웨스트와 아마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