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제주항공의 마케팅 전략과 향후 개선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제주항공 소개

2. 환경 분석
(1) 해외 저가항공 분석
(2) 국내 저가항공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향후 개선책

7. 최종 평가
본문내용
해외 저가항공사의 성공에 영향을 받아, 우리나라의 항공 시장도 점차 저가항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고속도로의 확장, KTX 열차의 개통에 따라서 기존 항공사는 국내 노선에서는 수익성이 떨어지게 되었다. 수요는 고속도로 확장과 KTX 개통으로 인해 줄어든 반면, 유가 상승과 같은 요인으로 기존 항공사 요금은 꾸준히 인상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선의 항공 수요는 2000년대 초반부터 크게 감소하였으며, 급기야 2002년에는 기존 항공 업체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은 김해-목포, 김해-광주를 왕복하는 노선을 포함하여 12개의 노선을 폐지하기 시작하였으며, 그 이후로도 국내 노선을 축소해 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에서의 이동을 빠르고 저렴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저가항공에 대한 요구가 생겨났으며 2005년 한성항공이 국내 첫 저가항공 항공사로 취항하였다. 한편, 제주항공은 한성항공에 이어 2006년 6월부터 본격적으로 운항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제주도로 가는 여행객들을 목표시장으로 삼아, 제주 여행길을 좀 더 수월하게 만들어 제주도 여행수요를 증가시키기도 하였다. 이후 국내에도 에어부산, 진에어 등 여러 저가항공사가 설립되어 가격 및 서비스 경쟁이 시작되었다.
초반에 의욕적으로 시장에 진입했던 제주항공은 저가항공 시장에 참여한 2006년 첫해, “-98%”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였으며, 2006년부터 2008년 상반기까지 398억 원의 적자를 냈다. 제주항공이 이렇게 초반에 적자 구조가 계속되었던 것에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대형 항공사와 고속버스, KTX로 대표되는 대체재의 위협 사이에서 수요를 제대로 창출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며, 다른 하나의 요인은 그렇게 수요 자체가 아직 충분치 못한 상태에서 초기 투자비용이 부담으로 작용하였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www.jejuair.net
kr.koreanair.com
www.flyasiana.com
www.airport.co.kr
www.knto.or.kr
www.visitkorea.or.kr
www.skynews.co.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금호아시아나 항공 분석
  • 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은 우리나라 항공사의 대표 기업으로서 B747 등 대형기를 포함한 각각 126대와 69대의 최신 기재를 보유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수출입 물동량 증가에 따른 항공화물 수요의 급신장과 해외여행 자유화의 확대 및 한국의 경제적 지위향상에 따른 국내외의 수요증가로 양적, 질적인 면에서 급속한 성장을 계속해 왔다. 하지만 이제는 항공기, 기자재로서만 경쟁하는 시대는 지나고 항공사의 성공여부는 마케팅 전략에 달려있다고 말할

  • [경영전략] 저가항공 산업 분석과 진에어의 전략 방안
  • 항공사이자 합리적인 소비자가 선택하는 실용적 항공사 Global Standard 수준의 안전성을 제공하고 효율적인 직원 구조를 확립하고 있다. 진에어는 앞서 성공한 저가 항공사의 사례를 벤치마킹 해 탑승 수속 시간을 절약하기 위한 선착순 탑승제를 실시하고 100%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항공권 예매 시스템을 운영함으로써 원가를 낮추는 경영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또한 전임직원이 멀티프레이어 역할을 하는 ‘멀티태스킹’ 환경을 만들어 대표이사가 판매

  • [경영전략] 제주항공의 성공요인 분석
  • 항공업계의 대표 항공사로 평가받고 있다. 1970년대 이전에는 미국, 영국에서도 항공 산업보호 및 규제 정책으로 신규 항공사 설립이 매우 어려웠다. 그러나 주 정부 내에 있는 도시 간을 운항하는 경우에는 주 정부의 허가를 받아 운항할 수 있었다. Southwest 항공은 강력하고 거대한 경쟁 항공사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효율적인 비용절감전략의 실행과 서비스의 차별화를 통한 고객만족, 기존 사고 및 업무 방법의 혁신적인 개선, 새로운 마케팅

  • [관광경영] 중국 관광객 유치의 활성화 방안
  • 항공의 상해지사와 긴밀한 협력을 할 수 있는 상해 관광홍보사무소의 설치 운영하여야 할 것이다.중장기적인 유치전략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개별관광객 유치에 중점을 두며, 타겟시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인터넷 홍보를 통해 중국의 중산층을 겨냥하여 마케팅에 집중해야 함. 이에 관한 컨텐츠 개발을 위해 강원도의 자연환경, 전통문화, 음식, 축제, 생활의 여러 방면에서 깊이 있는 연구가 장기적으로 수행되고 중국어로 번역이 이루어

  • [관광교통론] 외국과 우리나라 관광교통수단의 비교와 벤치마킹 -관광열차
  • 마케팅 활동 및 홍보, 혜택 등에 해당하는 손발이 없어서 발전이 조금 더딘 것이라 할 수 있다. 스위스는 저렴한 숙박시설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넓혀 다양한 계층의 관광객을 철도로 흡수할 수 있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는데 이는 물론 넓은 의미의 해석이라고 받아들여질 수도 있으나 관광 열차를 즐기기 위한 저렴한 숙박시설은 필수적이다. 철도를 이용하는 것은 비용 감축 및 정시성 등의 편리함, 또한 관광열차로서의 저렴한 가격 등을 즐기기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