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에너지음료 레드불의 서비스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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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레드불 소개

2. 환경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2) 산업 환경 분석
(3) 시장 환경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7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Process
(6) Physical Evidence
(7) People

6. 최종 평가
본문내용
레드불은 1982년 레드불 창립자 디트리히 마테슈비츠에 의해 개발되었다. 마테슈비츠는 동아시아에서 널리 소비되고 있는 “강장음료“ 제품을 보고 홍콩의 만다린 호텔 바에 앉아 있다가, 아시아 이외 지역에서 기능성 음료를 판매한다는 아이디어가 떠올라 제품을 개발하게 되었다. 그리고 1984년 마테슈비츠는 레드불을 창립했다. 그는 제품을 세심하게 손질하고, 독특한 마케팅 컨셉트를 개발해, 1987년 오스트리아 시장에서 레드불 에너지드링크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오늘날 레드불은 160여개 국가에서 판매된다. 1987년 이래 300억 개 이상의 레드불 캔음료가 소비되었고, 2010년에만 42억 캔 이상의 레드불 음료가 소비되었다. 특히 레드불은 유럽, 호주, 미국 등에서 인기가 높다. 주로 클럽이나 스포츠센터 등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한해 매출이 5조500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에너지 음료 시장의 50~60%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안전성 여부가 문제돼 수입될 수 없었다. 카페인이 다량 함유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동서식품이 레드불을 콜라형 음료로 허가를 받고 국내 편의점과 대형마트 등을 통해 공급을 시작하였다.
디자인의 측면에서는 Brand name인 RED BULL(붉은 황소)를 형상화하기 위해 붉은 황소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단순히 Red Bull이라 하여 튼튼한 붉은 황소 하나가 단순하게 있는 것이 아니다. Red Bull만의 정열적이고 힘찬, 에너지 넘치는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해 두 마리의 붉은 황소가 뜨거운 태양 빛을 받으며 싸우고 있는 모습을 연출하고 있는 것이다. 똑같은 브랜드 이미지나 테마가 있어도 얼마나 더 아이디어를 내는가에 따라 강도가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색상 면에서는 Red와 Yellow 단 두 가지 단색을 통해 시각적인 집중감을 높이고 있으며, 뜨거움을 연상시키는 색 사용으로 정열적이고 힘찬 느낌 구현하고 있다. 미학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두 가지의 색깔로 심플하기 이를 때 없는 로고겠지만, 브랜드 로고에서 화려하거나 조잡한 것은 중요하지 않다. 오히려 이렇게 심플하면서도 강렬한 디자인과 색상의 로고를 통해 Red Bull은 강력한 효과를 내고 있다고 본다. 레드불의 로고는 뜨거운 느낌의 두 단색, 날아오르며 맞붙고 있는 두 마리의 붉은 황소, 뜨거운 태양, 심플한 폰트 디자인 구성 등을 통해 소비자로 하여금 기억에 용이하게 한다. 또한 Red Bull이 지향하는 젊음, 정열, 힘을 색깔과 황소들이 잘 표현하고 있어 유의미성에도 효과적이며 그런 이유로 주 소비자 타겟인 젊은 층에도 호감을 주기 충분하다.
참고문헌
www.redbull.com
www.facebook.com/Redbullkorea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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