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사례와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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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한킴벌리 소개
(1) 개요
(2) 비전 및 미션
(3) 기업가치
(4) 조직

2. 유한킴벌리 윤리경영
(1) 윤리규범
(2) 윤리경영 분석
(3) 윤리경영 사례
(4) 윤리경영 효과
(5) 윤리경영 평가

3. 유한킴벌리 시사점
본문내용
유한킴벌리㈜는 1970년 3월 30일에 창립된 생활용품 생산업체이다. 이 회사는 우리나라 제약업계의 선구라 할 수 있는 유한양행이 미국의 킴벌리클라크사와 3년 이상의 준비기간을 거쳐 화장지와 여성생리용품 등을 생산, 판매할 목적으로 출범한 기업이다. 유한킴벌리는 창업자(유일한)의 경영철학과 창업이념을 바탕으로 기업윤리가 훌륭히 정착하여 우리나라에서는 타 기업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모범적인 윤리 경영의 실천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고객에게 좋은 상품을 만들어 제공하고, 정직·성실·양심적 인재를 양성·배출하며, 기업을 키워 일자리를 만들고, 사원의 안전과 사원과의 상호교류를 중요하게 여기며, 정직하게 납세하며, 그리고 기업의 남은 이익을 기업을 키워준 사회에 환원 한다는 경영철학이 유한킴벌리가 꾸준한 성장을 해올 수 있었던 큰 근거로 들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설립된 유한킴벌리는 초대 사장에 유한양행의 사장인 조권순이 취임하여 겸임하는 체제로 운영되기 시작하였다. 유한양행의 창업자인 유일한은 초창기부터 서구식 경영기법을 도입하여 기업 활동을 전개하였고, 기업이야말로 개인 것이 아니고 사회의 것이라는 이념으로 혈연관계가 전혀 없는 제 3자에게 경영권을 이양함으로써, 소유와 경영의 분리를 스스로 실천하였다. 유한킴벌리는 1971년 1월부터 제품생산을 시작하여 화장지 크리넥스와 여성생리대 코텍스 등을 시장에 내놓았다. 그 제품은 품질의 우수성이 인정되어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갔고, 해외시장에서도 수출되어 한국에서는 최초로 제지제품이 수출되는 품목으로 기록되었다. 날로 증가하는 수요의 충족을 메우기 위하여 유한킴벌리는 연차적인 시설확장을 서두르는 한편, 계속적인 성장의 길을 모색하고 있다. 현재 유한킴벌리는 아시아 최고의 존경받는 기업을 목표한다는 비전 2015를 선포하고, 구체적으로는 경제적으로 국내 사업과 해외 사업에서 각각 1조5천억 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내걸고 있다. ‘지속경영’을 비전으로 사업부문, 사회부문, 환경부문에서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궁극적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지속가능한 기업의 가치를 증진시키려는 목적을 비전 선포를 통해 분명하게 명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yuhan-kimberly.co.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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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희망이다 - 문국현, 웅진윙스,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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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을 사랑한 사람, 문국현 - 김숙분, 문희정, 가문비, 2006
유한킴벌리 - 문국현, 조동성, 한즈미디어, 2005
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 – 정혜원, 거름,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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