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행동주의)에서 주장하는 언어습득 이론의 핵심내용, 평가, 한계점에 대하여 간략히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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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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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이론(행동주의)에서 주장하는 언어습득 이론의 핵심내용
2. 학습이론(행동주의)에서 주장하는 언어습득 이론의 평가 및 한계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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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학습이론(행동주의)에서 주장하는 언어습득 이론의 핵심내용
언어가 학습되는 것이라 보는 학습론자들은 아동의 언어습득은 강화와 모방이라는 학습 기제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설명한다. 스키너는 ‘언어행동’에서 언어의 습득과 발달은 다른 모든 행동과 마찬가지로 조작적 조건형성에 의해 학습된다고 주장한다. 영아가 무심코 어떤 소리를 내거나 또는 성인의 언어를 흉내 낼 때 부모가 성인의 언어와 비슷한 소리를 강화함으로써 영아는 이런 소리를 더 자주 내게 된다. 즉, 강화 받은 소리는 계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며 강화 받지 못한 소리는 소멸되는 과정을 통해 언어를 학습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학습이론의 일반적 가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는 일반적 학습 가능성을 타고 난다. 그러나 이 학습 가능성이 언어습득을 위한 타고난 능력과 같은 특정 학습 능력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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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습이론(행동주의)에서 주장하는 언어습득 이론의 평가 및 한계점
학습이론의 주요 강점은 기본 개념의 의미가 명확할 뿐만 아니라 가설검증을 비롯한 과학적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한 데 있다. 학습이론은 조건형성과 모델링을 통해서 아동의 언어행동을 격려하는 반면, 바람직하지 못한 언어행동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반두라는 아동은 주위 사람들이 내는 소리를 그대로 모방하는 과정을 통해 언어를 학습하게 되며, 모방한대로 정확한 소리를 낼 때 더 많은 강화를 받게 된다고 하였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주변 인물들로부터의 강화뿐만 아니라 모방도 언어학습의 중요한 기제라고 설명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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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5
- 이영자, “유아언어교육”, 양서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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