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의 형식 판소리계 소설 흥부전과 춘향전의 서사구조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고소설의 형식 판소리계 소설 흥부전과 춘향전의 서사구조를 중심으로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본문내용
< 차 례 >
1. 서론

2. 본론
1) 판소리계 소설 서사구조의 특성
2) 「흥부전」의 서사구조
3) 「춘향전」의 서사구조

3. 결론

지금까지 춘향전과 흥부전을 통해 고소설 중에서도 판소리계 소설의 서사구조에 대해 알아보았다. 판소리계 소설은 서사진행에 있어서 전체적인 유기성을 추구하고 골계와 비장을 통해 부분적인 독자성을 유지한다. 하지만 구조적으로는 각각의 작품마다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흥부전은 대비 구조를 통해 흥미유발, 주제의 명확한 전달이라는 효과를 얻고 있었고, 춘향전은 고소설 중에서 현대소설의 플롯에 가장 가까운 형식을 보여줌으로써 현대소설로의 시발점이 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판소리계 소설은 고소설 중에서도 고정된 형식이 아닌, 개성 있는 형식을 보여줌으로써 다양한 우리 문학 형식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태준,『한국고전문학전집』,「흥부전-경판25장본」,고대민족문화연구소, 1995
설성경,『한국고전문학전집』,「열녀춘향수절가」,고대민족문화연구소, 1995

설성경,『고소설의 구조와 의미』, 새문사, 1986
최혜진,『판소리계 소설의 골계적 기반과 서사적 전개양상』,숙명여자대학교,1999
김홍균,『흥부전의 구성과 갈등양상 분석시론』,한국정신문학연구원, 1984
인권환,『흥부전연구』,집문당, 1991
임형택,「흥부전의 현실성에 관한 연구」,『문화비평』,1969
설성경,『춘향전의 통시적 연구』, 서광학술자료사, 1994
설성경,『춘향전의 종합적 고찰』, 아세아문화사, 1991
李輝正,『춘향전의 구성적 연구』,1972
최정각,『열녀춘향수절가에 나타난 골계의 양상과 구조적 기능』,연세대학교, 1983
김용국,『춘향전 연구』,연세대학교, 1999
김재식,『춘향전 연구』,전남대학교,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사] 판소리계 소설의 발전과 특징
  •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1. 문체와 수사법의 다양화2. 현실감 있는 인물 설정3. 구성과 주제의 다면화Ⅳ. 풍자와 해학을 통한 골계미Ⅴ. 맺음말 : 판소리계 소설의 문학사적 의의Ⅰ. 머리말 이상택, 「판소리계 소설의 성격과 의미」,『한국문학총서2, 고전소설』, 참고판소리가 발생되고 전성기를 누리는 시기동안, 그와 밀접한 상호관계 속에서 판소리계 소설 또한 존재했다. 이들 작품으로는 대개 「춘향전(春香傳)」「흥부전(興夫傳)」「심청전(

  • [방송대] 고전소설강독 요점정리
  • 소설 : 궁중의 비빈, 나인, 사대부 아녀자 사이에서 성행4. 고소설의 형태1) 길이에 따른 분류 : 단편․중편․장편 소설① 단편소설:단순구성 바탕, 집약적 효과, 주로 한문소설의 구조(한 인물의 전기를 중심으로 한 작품) ② 서민의 사회 현실 반영, 서민의식 고양되면서 길이가 점차 길어짐. ③ 대하 장편소설 : 부녀자 계층, 가문을 중심으로 한 복잡한 서사구조, 장편화2) 창작자에 따른 분류 : 민중문학․개인창작조설①

  • 토끼전 분석 고소설의 형식적 특징 토끼전 배경 토끼전 형성과정 근대초기
  • 형식적㉠ 수사와 표현, 문체㉡ 화자의 개입㉢ 의인화 기법 사용Ⅳ. 나오며Ⅰ. 들어가며고소설의 형식적 특징을 살펴보면, 주인공이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의 사건을 차례대로 서술하는 일대기소설(一代記小說)의 형식이 대부분이다. 《홍길동전》에서 시작되는 이런 형식은 영웅의 일생이라는 전승적 유형에 근거를 두고 있다. 한편, 《춘향전》처럼 주인공의 일생 중 어느 한 시기, 특히 청춘시절만 다룬 것도 있고, 《금오신화》처럼

  • [고전문학]고소설
  • 고 소 설 ( 古 小 說 )목 차 (目 次)Ⅰ. 서론Ⅱ. 본론1. 고소설의 개념2 . 고소설의 형성 및 변천3 . 고소설의 창작유통수용 4 . 고소설 형태상의 특성5 . 고소설 내용상의 특성6 . 고소설의 분류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고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를 시발점으로 하여 갑오경장 무렵 신소설이 등장하기까지 조선의 사상과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면서 인물의 행위를 중심으로 스토리를 전개하는 허구적인 이야기체 문학을 광범위하게 포괄하는

  •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의 배경, 한국 중세문학 조선전기문학,조선후기문학,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 시조,소설,고소설,가사 분석
  • 형식2) 내용3) 성격 및 의의2. 경기체가3. 가사1) 형식2) 내용3) 의의4) 작품개관4. 시조5. 소설1) 형성 과정2) 특징3) 작품Ⅲ. 한국 중세문학 조선후기문학의 특성Ⅳ.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 시조Ⅴ.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 소설1. 형성 2. 특징 3. 소설의 종류 1) 영웅 소설2) 가정 소설3) 대하 소설(가문 소설)4) 애정 소설(염정 소설)5) 풍자 소설6) 판소리계 소설4. 소설의 유통 과정 Ⅵ. 한국 중세문학 조선시대문학 고소설1. 고소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