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대중매체와 대중문화, 대중문화 권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4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대중매체의 역사와 개념
2.대중,군중, 공중의 정의
3.대중매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4.대중문화
5.대중문화와 문화권력
6.광고와 저널리즘
7.광고시장 규모, 크리에이티브론, 상업성
8.대중문화 개념, K-pop의 허와 실

본문내용
Marshall McLuhan-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변화를 인류역사의 원동력”

1.문자이전, 문자시대, 인쇄시대, 전자미디어 시대등 4단계로 구분
2.정-반-합: 헤겔의 변증법 논리 3단계 적용(하나의 주장(正)에 모순되는 다른 주장(反)이, 더 높은 종합적인 주장(合)에 통합되는 과정)
3.미디어를 인간 5感의 연장으로 봄->인간 테크놀로지로 인간의 생각을 외면화해 연장시키는 미디어→인간 신체 부위가 연장되는 것은 인간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침
4.전자 미디어는 재부족 사회로 회귀->책(눈), 영화와 TV(눈과 귀) 곧 터치(touch) 감각을 중시하는 원시인 시대로 복귀
5.전통적 가족 구성원의 대화 방식이 지구촌 대화방식의 재부족화 사회로 변화
-> 개인주의와 이기주의, 대화단절과 계층 갈등에 대한 논의가 필요
참고문헌


“한류의 인적 브랜드 자산 측정연구” -한국방송공사-
“한류의 경제적효과 극대화 방안” -경제사회연구회-
“한류에 있어서의 인문학의 활용방안” -경제.인문사회연구회-
“K-pop이 주도하는 新한류: 현황과 과제” -한국콘텐츠진흥원-
“SERI경영노트, 아이돌이 이끄는 新한류시대”-삼성경제연구소-
“반한류 현황분석 및 대응방안 연구”-한국문화관광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론] 미디어속 여성
  • 대중매체들을 지적하고 논의할 때 여성만큼은 아니더라도 남성들도 그 매체 속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어느 정도는 성적 차별을 받고 있음을 인식하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2) 남자같은 여자, 여자같은 남자*고정화된 여성성, 남성성이라는 것은 없지만 쉽게 논의하기 위해 ‘여성스러운’ ‘남성다운’이라는 말의 의미를 일반적으로 고정화된 뜻으로 의제하고 사용함예전에 텔레비전에서 해주는 70년대 한국 영화 ‘별들의 고향’속에서 두 남녀배

  • [대중예술] 대중예술을 통해 살펴본 엘리트의 대중 조작적 측면
  • 권력은 TV에서 나온다」는 말이 등장했다. 젊은 케네디가 미 대통령으로 당선된 선거혁명은 TV 토론에 힘입은 것이었다. 할리우드 출신인 레이건이 뛰어난 화술과 용모, 매너로 유권자를 사로잡으며 대통령에 당선되자 그는 「TV가 만들어낸 신화」로 불렸다. 2-2) 대중매체와 대중문화의 발전-대중문화의 영향력확대로 인한 대중조작의 일상적 확산(정치영역 외부로의 확산)대중문화에 의한 대중조작은 정치전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도 나타

  • [대중문화] 근대와 역사적문화 연구
  • 문화의 담론이 폭발적으로 늘었지만, 정작 대중문화의 중심에 있는 우리 대중들은 그 담론에서 소외되고 연구자들은 난해한 말들을 써가며 문화연구로부터 대중들을 소외시켜왔다. 사실 대중문화라는 것은 그 의미가 너무 광범위해서 명확히 규정지을 수 없을 정도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서양에서 18∼19세기에 일어난 산업화에 따른 대중사회의 출현이후에 나타난 문화현상을 가리키는 것으로 불려졌다. 그 후 대중매체가 등장한 이후의 매체중심의

  • [뉴미디어] 새로운 공론장으로서의 인터넷- 오마이뉴스 토론방을 중심
  • 언론학회 2000년 봄철 정기학술대회 발표문/2000․한국 언론의 좌표/이효성/ 커뮤니케이션 북스/ 1996․인터넷 저널리즘과 여론/ 강미은/ 나남 / 2001.․하버마스의 규범적 커뮤니케이션 모델과 그 언론학적 수용/문병훈/ ≪한국언론학보≫, 제38호, 1996, p 257.․인터넷 신문의 뉴스 특성과 대안언론의 가능성/ 박선희/ ≪한국언론학보≫, 제45-2호, pp. 117~155./2001․인터넷 저널리즘과 여론/ 강미은/ 나남/2001․Media Logic과 언론권력의 이동/오연호/ 방송문화매

  • [언론학] 출판(책)
  • < 언론학원론> - 출판(책) --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매체로서의 책의 특성과 한계1-1. 책의 정의와 역사1-2. 매체로서의 책의 특성1-3. 매체로서의 책이 가지는 한계2. 매체조직의 구조적 한계2-1. 매체와 경제조직과의 관계2-2. 매체와 정치조직과의 관계2-3. 매체와 문화조직과의 관계3. 매체조직의 특성3-1. 시장특성3-2. 기관특성4. 출판 산업의 이해4-1. 출판 산업의 특성4-2. 한국 출판 산업의 산업외적인 특성5. 한국의 베스트셀러 연구5-1. 베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