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학] 이미지와 명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지식의 심적표상
-외부표상
-심상
-이중부호이론
-명제이론

이미지의 심적조작
-심적회전
-이미지 크기의 변화
-이미지 주사
이미지 명제의 종합
-부수현상과 요구특성
-Jhonson-Laird의 심적모형
-다중부호에 대한 신경심리학적 증거

공간적 인지와 인지지도
-쥐 벌 인간
-심적지름길
-텍스트 지도
본문내용
외부표상
“엄마, 도토리가 어떻게 생겼는지 알겠어요 ^_^”
- 글이나 말보다, 그림을 통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어느 날 친구가 질문을 합니다

“친구가 노래를 사게 도토리를 달라고 하는데,
도대체 도토리가 뭐에요?”
“인터넷 사이트에서
쓰이는 전자화폐의 이름이야”

추상적인 개념은 그림보다 말로 설명함으로써
쉽게 이해를 할 수 있다

“가톨릭대 콘서트홀이 어디에요?”

길을 물어볼 때에도 말보다 약도를 보여주는 쪽이
이해하기가 쉽다

참고문헌
서적
인지심리학 Robert J sternberg 지음 김민식 손영숙 안서원 옮김
Cognitive pstchology Robert L. Soko
시각적 사고 Robert H, McKIM, 평민사
인지심리학 이론과 적용 박권생 김영채 저 ,박영사
삼성 SSAT 직무적성검사

동영상
http://blog.naver.com/dltjdrlf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인지구조와 새로운 정보간의 균형을 회복하는 과정도식: 개인이 가지고있는 반복될 수 있는 행동의 유형이나 인지구조조작: 유기체가 일관성있는 체계를 가지도록 통합하는 기능*내 생각 삽입-이 부분이 나에게 있어서는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이었다. 아동이 동화가 된 상태에서 동화와 반대되는 현실에 마주칠 때, 조절을 해서 다시 균형을 이루어 동화가 되는 것.이 쪽 부분을 예를 들어보자면, 지금 내가 배우는 교육 심리학 책을 참조해서 말해

  • [방송통신, 교육학]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인지발달 이론은 1960년대가 되기까지 미국의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에게 무시를 당해왔다. 그러나 오늘날 심리학의 주요 관심사가 인지적 요소들에 관한 것임을 우리는 너무나 잘 알고 있다. 더욱이, 많은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인지발달은 피아제가 주장한 것처럼 연속적인 단계를 거치면서 발달해 나간다는 사실을 믿고 있다. 물론, 일부 심리학자들은 피아제가 인지발달의 각 단계를 알아내기 위해 시행한 몇몇 실험들이 잘못되었음을 지적하고 있지만

  • [교육학개론] 제8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 인지발달이론, 에릭슨은 성격발달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인간의 이해심리학의 역사를 보면 여러 가지 접근법 또는 관점들이 있어왔다. 오늘날의 심리학자들 역시 그 관점은 서로 다르다. 오늘날의 심리학은 대체로 5개의 큰 관점으로 나뉘어 설명해 볼 수 있는데, 신경․생리학적 접근, 인지적 접근, 행동적 접근, 정신분석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이 그것이다.1. 신경․생리학적 접근우리의 사고, 꿈 및 정신이미지 등이 신경계, 그중에서

  • [수학교육론] 제 7장 인지 발달 단계 이론과 수학 학습
  • 인지발달 이론을 교육과정에 적용한 것이다. 즉 교육은 각 인지 발달 단계에 맞게 적용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3) 직관적 사고브루너는 수학 학습 지도에 있어서 직관적 사고의 효율성을 강조한다. 직관적 사고는 분석적 사고와 달리 어떤 논리적 결론이나 문제 해결에 이르는 과정에 도약이 포함되기도 한다.(4) 흥미수학 학습에 대한 지속적 흥미는 긍정적 학습 태도와 수학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갖게 한다. 어떤 학생이든지 수학에 대한 지속적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개념과 원리 및 비판과 의의
  • 인지발달 이론은 1960년대가 되기까지 미국의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에게 무시를 당해왔다. 그러나 오늘날 심리학의 주요 관심사가 인지적 요소들에 관한 것임을 우리는 너무나 잘 알고 있다. 더욱이, 많은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인지발달은 피아제가 주장한 것처럼 연속적인 단계를 거치면서 발달해 나간다는 사실을 믿고 있다. 물론, 일부 심리학자들은 피아제가 인지발달의 각 단계를 알아내기 위해 시행한 몇몇 실험들이 잘못되었음을 지적하고 있지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