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시대별 한국 PR 사례와 발전방향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 PR 4 모델

Ⅲ. 사례연구
1. 개괄
2. 8.15 해방과 미군정 시대: PR 도입 (1945 ~1948)
3. 정부 수립에서 1961년 5•16 군사혁명 : PR 배아기 (1948 ~ 1961)
4. 군사정권 (1961년~ 1988년)
5. 민주화 이후 (1988년~ 1998년): 현대적 PR의 태동
6. 2000년대 이후의 PR

Ⅳ. 결론 - 한국형 PR의 발전방향 고찰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공중관계(Public Relations)는 한국인들에게 매우 친숙한 단어다. 하지만 너무 다양한 의미로 쓰이기 때문에 통일된 개념을 찾기는 어려워 보인다. 또한 이러한 개념의 불일치가 이론 수용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런 현실에서 최근 미국에서 정리되고 있는 PR 이론들을 수용하는 것은 일단 바람직한 태도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일단의 연구들은 이미 미국 이론을 한국상황에 적용하기 위한 시도를 해왔다.

미국에서 연구되어온 PR의 4모델이나 PR 실무자 역할 이론, 그리고 PR 우수이론 등은 바람직한 PR이 어떤 것이며 또 어떠해야 하는지 등을 논의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의 기업이나 공공기관에 적합한 PR 모델은 무엇이며, 우수한 PR은 어떤 것을 추구해야 하는지 등 한국 PR 이론의 정립에 있어서는 미국의 PR 이론이나 모델을 그대로 적용하기는 무리가 있다고 보인다. 따라서 다른 나라에서 개발되어온 일반화된 이론을 바탕으로 그 나라 문화 특성에 맞는 개별화된 이론이나 관행을 모색하는 것은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다른 나라의 PR을 이해한다는 것은 외국 시장에서 공중과의 관계를 수립코자 하는 회사를 위한 국제PR의 기본 전제다. 국제 PR이 성공적인 활동을 위해서, PR 실무자는 국가의 경계를 초월하는 효과적인 PR활동을 위한 원칙을 이해하는 동시에, 다른 나라의 독특한 문화적 산업적 시스템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1. 한국PR의 역사1392~2010, 커뮤니케이션북스, 2010, 신입섭,이명천,김찬석
2. PR 커뮤니케이션 체계, 수사, 비판 이론의 통합,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3, 김영옥
3. 문화와 변화의 충돌 - 한국형 Public Relation의 모색, 2002, 김영욱, 차희원
4. 웹2.0시대 온라인을 통한 PR
- PR 실무자와 대학생의 인식 비교, 2010,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하인희
5. 한국인의 사고방식- 한국인의 일상문화, 일상문화연구회, 한울, 1996
6. 사회공헌활동을 통한 우리나라 기업 PR의 고찰, 언론과학연구 제 4권 2호, 2004, 선혜진
7. 김영삼 정권에서의 한국 5대 그룹 기업 PR 광고 내용 분석, 2001, 유종숙
8. 광고정보, 1988년 11월호, p37, 한국방송광고공사
9. 한국 PR의 역사, 2010, 신인섭․이명천․김찬석
10. 김해식. . 『한국언론의 사회학』 나남. 1994
11. 대국민 정부PR의 시대별 특성 연구 韓國言論學報, 55권 2호, 2011, 이동기·박종민
12. 한국대중매체사 , 2007, 인물과 사상사, 강준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사회학] 하버마스의 공론장
  • 발전한 이론이다. 공론장 이론은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이론 특히 문화산업의 확산 및 이로 인한 문화산업의 수동적 소비자로서의 일반시민의 지위 하락과 이에 수반되는 사회 구성원들 간의 진정한 공론의 실종에 관한 비관주의적 공론관을 극복하기 위한 의도로 형성되었다. 하버마스는 정치의 영역을 사회와 국가의 매개적 영역으로 규정하며, 이 정치 영역이 독자성을 잃고 사적 이익과 국가적 개입의 양방향에서 침식당한 것이 현대의

  • [미디어비평] 미디어비평의 필요성, 조건과 미디어비평의 현실, 쟁점 및 미디어비평에 관한 제언
  • 발전과제, 한국언론재단 주최 전국미디어강사 워크샵 발제문, 2002년 8월 이만재이상선 - 멀티미디어 교과서, 안그라픽스, 1998.정현선 - 청소년 대상 미디어교육 현황 및 제도화 논의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청소년연구 제 15권 제 1호, 한국청소년개발원, 2004 지경용 - 멀티미디어 산업동향 및 응용기술, 주간기술장보, 1997.01최선열 - 비판적 텔리비젼 시청교육과정에 관한 연구,24호, 1989.최영묵 - 방송의 미디어 비평, 꼭 필요한가?, 2001.

  • [방송학] 현재 음악방송의 문제점 고찰
  • 한국음악산업협회 - 음반 판매량 집계》,http://www.miak.or.kr/navigator.php?contents=html&usemode=list&DB=117 【참고 문헌】《대중 음악속의 철학》, 김성환, 천지, (2001)《문화예술지 2004년 9월호 - 한국 대중음악 문화와 산업의 위기 그리고 방송의 역할》, 김창남(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문화예술지 2005년 4월호 - 가요계의 PR비》, 임진모(가요평론가)《지상파 방송 음악프로그램 모니터링 분석 결과 토론회》, 문화연대, (2003)《록, 그 폭발하는 젊음

  • [광고발달사] 기업 광고의 변화(삼성,SK)
  •  심준혁(2006),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 석 사논문 조병량(1998), “기업이미지광고와 파워브랜드”, 제일기획사보, 9월 한국광고단체연합회(1996), “한국광고 100년사”, 한국광고단체연합회 한정호(1995년 6월), “기업이미지광고의 분석과 문제점 제시 : 고전적 학습이론에 의한 고찰”, 한국광고학회 www.advertising.co.kr www.naver.com http://www.samsung.co.kr/  http://www.sk.co.kr/  www.tvcf.co.kr

  • 비즈니스데이터 통신 RFID를 이용한 은행 CS 강화 방안
  • 발전을 이룰 것이다. 하지만 자체적으로 새로운 형태의 광고 기법을 제시하지 못하면 메인으로서 광고 시장을 리드하는 핵심 콘텐츠로서 자리매김하기까지는 쉽지 않을 것이다.☀ 사례 미에로 뷰티엔 사이트에서 만날 수 있는 소녀시대를 활용한 애드버 게임 (1) 국내의 여러 가지 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