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조선시대 교육기관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고등교육기관
Ⅲ. 중등교육기관
Ⅳ. 초등교육기관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조선시대의 교육은 성리학을 축으로 발전하였다. 이는 교육기관에 있어서도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즉, 조선시대 대부분의 교육기관에 있어 교육내용이 유학에 기초를 두게 된 것이다. 조선시대의 교육기관은 크게 고등교육기관인 성균관, 중등교육을 담당하였던 사학, 향교, 서원으로 나눌 수 있고, 기초교육기관으로서 서당이 있다.
그러면 지금부터 조선시대의 교육기관의 교육 내용과 방법 및 각 학교의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자.
Ⅱ. 고등교육기관
가. 성균관
성균관은 조선시대 최고의 교육기관으로써, 인재 양성하는 교육이 그 주된 업무였으나, 동시에 특별히 유교의식으로써 선현을 제사하는 문묘가 있었다.
성균관의 교육목적은 대체로 두 가지로써 하나는 통치이념인 유교의 보급ㆍ심화이고, 한 가지는 통치체제에 필요한 고급관리의 양성ㆍ확보였다. 성균관 교육에 유교가 절대화된 것은 곧 왕조의 통치이념이 유교로 채택되었음에 연유한다.
1. 교육형태
성균관은 최고 학부로써 국가의 전면적인 장학제도가 마련되어 있었던 것으로 그 조직도 대단히 복잡하게 되어있다.
경국대전에 의하면 직원은 지사(정2품) 1명 이하 37명의 교직원이 배정되었으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