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조선시대 교육기관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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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등교육기관
Ⅲ. 중등교육기관
Ⅳ. 초등교육기관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선시대의 교육은 성리학을 축으로 발전하였다. 이는 교육기관에 있어서도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즉, 조선시대 대부분의 교육기관에 있어 교육내용이 유학에 기초를 두게 된 것이다. 조선시대의 교육기관은 크게 고등교육기관인 성균관, 중등교육을 담당하였던 사학, 향교, 서원으로 나눌 수 있고, 기초교육기관으로서 서당이 있다.
그러면 지금부터 조선시대의 교육기관의 교육 내용과 방법 및 각 학교의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자.

Ⅱ. 고등교육기관

가. 성균관

성균관은 조선시대 최고의 교육기관으로써, 인재 양성하는 교육이 그 주된 업무였으나, 동시에 특별히 유교의식으로써 선현을 제사하는 문묘가 있었다.
성균관의 교육목적은 대체로 두 가지로써 하나는 통치이념인 유교의 보급ㆍ심화이고, 한 가지는 통치체제에 필요한 고급관리의 양성ㆍ확보였다. 성균관 교육에 유교가 절대화된 것은 곧 왕조의 통치이념이 유교로 채택되었음에 연유한다.

1. 교육형태

성균관은 최고 학부로써 국가의 전면적인 장학제도가 마련되어 있었던 것으로 그 조직도 대단히 복잡하게 되어있다.
경국대전에 의하면 직원은 지사(정2품) 1명 이하 37명의 교직원이 배정되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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