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대안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안학교의 정의

2. 대안학교의 유형

3. 대안학교 현황

4.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5. 대안교육의 특징

6. 사례분석
1)간디학교
2)섬머힐학교

7. 대안학교의 문제점



Ⅲ. 결론

-첨부1. 인터뷰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목적
‘입시지옥’이라는 말로 대표되는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 우리나라의 공교육은 분명히 그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이러한 공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대안교육’이다. 대안교육이 실현되는 대표적인 형태가 바로 ‘대안학교’ 이다. 이미 우리나라 전국에는 100여개가 넘는 전일제 대안학교가 나름의 가치를 추구하며 운영되고 있다. 그만큼 대안학교에 대한 인지도는 높아지고 있으나 대안학교 또는 대안교육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정확히 인식하고 있지는 못하다. 이러한 부정확한 인식은 대안학교에 대한 부정적인 선입견을 갖게 한다.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 대안교육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다양한 대안교육들의 공통적인 특징들을 살펴봄으로써 대안교육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우리나라 최초의 전일제 대안학교인 ‘간디학교’와 외국의 대표적 대안학교인 영국의 ‘섬머힐 학교’의 사례 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대안교육의 이념과 과정 등 그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나아가 대안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대안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 보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 기독교 교육 - 삶의 해방과 의식화 교육 - 문화교육학의 구조
  • 교육적 문제점을 살펴보며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할지, 방향성의 재조준이 필요하다. 첫째로, 학원 선교의 철학이 올바르게 정립되어야 한다. 둘째는, 재정의 뒷받침이다. 셋째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학교의 분위기를 되살리는 일이다. 넷째, 신앙심과 실력 있는 교사, 교수, 직원을 정직하게 채용해야한다. 다섯째, 교목실의 신앙 프로그램은 교세 확장의 안목에서 벗어나야 한다. 난 무엇보다 위의 다섯 가지 대안 중 셋째와 넷째를 가장 중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현존하는 모델과 발전의 방향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은 우리에게 적지않은 관심의 대상이기도하다.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흥미위주의 프로그램으로 인해 매번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야만 하는 수고를 하게되고 학생들은 단순히 흥미가 없는 이유로 기독교인의 정체성을 심어주는 독창적인 프로그램들을 그냥 흘려보내 버리거나 무시하는 경우들을 본다.제 1부 현존하는 교육모델, 제 2부 교육모델의 비판, 마지막으로 제3부 대안적 교육모델을 통해 저자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 [교육문제]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점과 나갈방향
  • 문제점을 지적하고 지적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향을 논의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었다.위의 두 논문은 우리가 본 연구를 하는데 바탕이 된 논문이라 할 수 있겠다. 그 외의 김신일 교수의 교육사회학을 비롯한 다수의 책들 역시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형성 배경과 더불어 성격이나 문제점, 그리고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 줌으로써 본 연구가 좀 더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러나 우리는 이를 바탕으로 한국사회에서 대학수

  • [교육학]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할 만한 스승을 머리에 떠올리는 것이 쉽지 않을 것 같다. 그동안 받아왔던 교육이 어떤 기능을 했고 어떤 점에서 잘못 행해졌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우리 교육의 문제점들을 짚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앞으로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나름대로 정리해보겠다.Ⅰ. 서론한 나라의 교육수준은 국가경쟁력 순위라고 말한다. 교육과 국가경쟁력을 같은 선상에서 비교하는 것은 교육이 한 나라의 현재와 미래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 통합교육의 찬반 논의
  • 교육사회학의 교육기회 평등문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오늘날 특수교육의 동향을 살펴보면 1970년대를 전후로 시작된 정상화이론, 최소제한적환경, 주류화, 일반교육주도를 거쳐서 1980년대부터 시작된 통합교육의 형태로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에 맞추어 우리나라도 1970년대까지 장애학생을 비장애학생들과 분리해서 특수학교에서의 교육이 지속되다가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의 개정으로 완전 통합교육으로의 방향 전환을 공식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