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게임놀이치료의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게임놀이치료의 정의 및 특성
2. 게임놀이치료의 배경
3. 게임놀이치료의 목적
4. 치료적요소
5. 게임놀이치료의 종류
6. 게임놀이치료 도구의 선택 및 평가
7. 게임놀이치료의 방법 및 과정
8. 게임놀이치료시 주의점 및 한계점
9. 여러가지 게임놀이 소개
10. 실제 프로그램에서의 활용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게임놀이치료의 정의 및 특성
1) 정의
게임놀이치료란 게임이라는 매력 있는 도구를 통하여 아동들의 인지, 정서, 사회발달을 관찰하고 치료에 활용하는 것으로, 놀이치료에서 쓰이는 한 접근방법이다. 게임을 통해 아동들은 경쟁에서 오는 다양한 감정들을 표현하고, 규칙의 준수와 여러 가지 게임의 방법 배우는 등 교육적인 기회를 가질 수도 있다. 놀이치료에서 게임을 활용한 역사는 길지 않지만, 아동들에게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거나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 되고 있다.
치료도구로써 게임을 사용하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게임과 놀이 사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놀이
게임
·자발적이고 내적인 동기를 지님.
·특정한 지점이나 목표를 가지지 않음.
·개방지향적 특성.
·본능(Id)를 자극.
·게임놀이는 놀이의 한 형태.
·이기려고 경쟁함. (목표지향적)
·자아(Ego)를 자극.
·놀이보다 더욱 많은 인지적 능력이 요구 됨.
·대인간 상호작용이 요구 됨. (상호 의존적 특성)
·게임은 놀이에 비해 구체화된 도구이다.
·게임은 실제와는 달리 ‘만약 ~ 라면’이라는 가정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게임은 규칙이 있다.
·게임은 자아능력을 필요로 한다.
·게임은 보통 2명이상의 사람과 상호작용하게 한다.
■ 일반 놀이와 게임의 차이점


참고문헌

·아동상담; 이론과 기법, 이향숙 외 7명, 양서원, 2011
·게임놀이와 아동심리치료, Charles E. Shaefer and Steven E. Reid, 창지사, 2010
·아동상담, Kathryn Geldard & David Geldard, 중앙적성출판사, 2005
·현장중심 놀이치료, 이숙 외 2명, 학지사, 2002
·아동중심놀이치료, 신숙재 외, 아동중심놀이치료. 동서문화원,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많아서 좋습니다.
  • mj100***
    (2019.07.15 18:54:02)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상담심리학의이론과실제
  • 활용도가 높은 책이다.발표자의 생각교수님의 소개로 접하게 된 이 책은 심리학을 처음으로 공부하게 된 나로선 큰 행운이었다.이해하기 어려운 다양한 상담이론을 실제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함으로써 쉽게 이해할 수 있었으며 인간과 인간이 안고 있는 심리적 문제의 행동들을 이해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학문적 연구가 있었는가 를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다. 앞의 발제자들의 책들은 비교적 기독교 상담과 관련된 상담이론이었으나 이 책은 일반상

  • [사업계획서] 대학생놀이도우미 파견사업
  • 놀이 도우미는 일반 놀이 도우미와 매니저급 놀이도우미로 나누어진다.표 5. 놀이도우미놀이 도우미일반 놀이 도우미매니저급 놀이 도우미▶ 20대 대학생▶ 이력서 및 인성 검사 통과자▶ 현장 실습 최종 합격자▶ 20대 대학생▶ 유아 교육과 등 아동학 관련 전공자▶ 고객의 선호도가 높은 놀이 도우미▶ 심리 치료사, 보육 교사 자격증 취득자3.1.2 콘텐츠언니랑 오빠랑의 콘텐츠는 아래의 내용과 같이 일상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놀이를 바

  • [유아교육] 유아교육에 있어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
  • 놀이하고 탐구하며 연습할 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교사 자신의 방식을 유아에게 주입시키기보다는 유아 자신의 방식대로 배울 수 있도록 허용한다. 유아들의 학습방법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교사들은 유아 지신의 신체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의도적으로 구성해 준다. 이렇게 활동과 학습 사이의 기본적 관계를 이해하는 교사는 사물들을 직접 탐구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할 때에도 유아들과 함께 하려고 노력한다. 이러한 환경은 유아들에게

  • [졸업][아동학] 놀이가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사회성 발달을 중심으로
  •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어린 시절에는 놀이가 생활 그 자체이며 성인의 놀이와는 달리 아동은 놀이 자체를 목적으로 한다(이옥형, 1999). 아동이 놀고 있는 모습을 보면 그들의 미소와 웃음을 통해 그들이 마냥 즐겁고 행복해 하는 것을 느낄 수 있으나 놀이는 즐거움의 속성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놀이를 하는 동안 다른 아동의 행동을 모방하여 되풀이하고, 탐험하고 실험해 보면서 신체적, 사회

  • 굿네이버스 전라북도 아동보호전문기관(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 실습평가서, 최종보고서)
  • 활용에 대한 평가 (인적, 물적자원)   (1) 기관 내외의 자원 활용 기관의 직원 분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해서 기관에 대한 정보나 채용 정보, 자원봉사에 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실습생 동기들끼리 잘 뭉칠 수 있어서 어려운 과제나 문제점이 있으면 서로 공유를 통해 쉽게 문제를 해결하거나 접근할 수 있었다.   (2) 실습과 관련된 참고서적의 활용ㆍ 읽은 책이나 논문 잡지 - 아동학대 사례집, 상담기법 자료ㆍ 사회사업지식 - 굿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