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론] 도식기반중재가 경도지적장애 초등학생의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B. 연구 문제
C.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A. 경도지적장애 학생의 수학 학습
B. 수학문장제의 도식기반중재
Ⅲ. 연구방법
A. 연구대상
B. 실험도구
D. 연구절차
E. 자료 처리
Ⅳ. 기대되는 결과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대사회에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수학적 지식과 기능이 요구된다. 수 개념, 연산 능력, 시간 개념, 화폐 개념 등의 수학적 지식이나 원리를 익히고 실생활에 적용하여 일상에서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한편,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는 많은 문제 상황에 직면하게 되고, 이러한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수학적 지식 이상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하다. 수학적 기능과 문제해결력은 일상생활 뿐 아니라 성인기의 고용과 임금에도 영향을 미치므로(Rivera-Batis, 1992),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은 사회에서 독립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중요한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수학에서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지도 내용으로는 문장제가 대표적이다. 수학교과서에 제시된 문장제는 학교 수학의 도구 중 하나인 일상 언어로 된 문장의 형식을 빌려 표현한 문제로써, 형식적이라는 느낌을 주기 쉬운 수학 활동에 대하여 실생활과 관련을 통해 수학화의 경험을 갖게 하여 수학활동에 의미를 부여하고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키는 측면에서 매우 가치가 높다(장혜원, 2002; 손영례, 2011). 그러나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이 계산 문제는 잘 해결하나 문장제 문제는 풀지 못하는 경우를 흔히 목격하게 되고, 형식적이고 기계적인 지식의 재생은 할 수 있으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은 잘 하지 못하는 것을 보게 된다(김영호, 2002). 수학 문장제 문제는 언어적 기능과 산술적 기능처리를 동시에 요구한다. 따라서 문장제에 사용된 문장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적절한 해결전략을 세우지 못하고, 그 문장제를 해결하지 못하는(이은정, 2007) 결과를 낳게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억곤(2009). 교수 중재 방법에 따른 수학 문장제 수행 비교. 학교수학, 11, 497-511
김영호(2002). 남녀별 수학 문장제 해결 전략 선호도 및 성취도와 장애 유형에 관한 비교 연구: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나경은(2010). 학습장애 학생의 수학문장제 해결 기술에 대한 도식기반중재의 효과. 학습장애연구, 7, 135-156
남윤석(2006). 경도 지적장애 아동의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 교수를 위한 스케폴딩 기반 코스웨어의 개발 및 효과 검증.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은희(2010). 수학동화를 활용한 도식 기반 문제해결전략 전이 교수가 경도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수학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배정아(2001). 도식 기반 인지-초인지 전략교수를 통한 수학장애 학생의 수학 문장제 문제 수행 효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진숙(2003). 그래픽 표상 방법을 이용한 학습활동이 경도지적장애 학생의 문장제 수학학습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영례(2011). 3학년 학생들의 곱셈과 나눗셈 문장제 종류에 따른 문제해결능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병옥(2008). 수학 문장제의 문장 구조와 해석상의 오류 분석.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정(2007). 초등학교 4-6학년 수학 교과서와 수학 익힘책에 제시된 문장제 유형 분석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과학의 지식습득 방법 중 기존의 이론 중 하나를 제시하고 본인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 중 하나와 연결하여 논의하시오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컴퓨터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 중국인들은 해외로 나가 차이나타운을 형성하여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 인디언들은 고유의 문화를 잃어버리고 백인문화에 흡수되어 생활한다 근래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사회로 이주한 결혼이주여성이 한국문화에 동화되어야만 하는지, 모국의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여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