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론] 도식기반중재가 경도지적장애 초등학생의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B. 연구 문제
C.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A. 경도지적장애 학생의 수학 학습
B. 수학문장제의 도식기반중재
Ⅲ. 연구방법
A. 연구대상
B. 실험도구
D. 연구절차
E. 자료 처리
Ⅳ. 기대되는 결과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대사회에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수학적 지식과 기능이 요구된다. 수 개념, 연산 능력, 시간 개념, 화폐 개념 등의 수학적 지식이나 원리를 익히고 실생활에 적용하여 일상에서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한편,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는 많은 문제 상황에 직면하게 되고, 이러한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수학적 지식 이상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하다. 수학적 기능과 문제해결력은 일상생활 뿐 아니라 성인기의 고용과 임금에도 영향을 미치므로(Rivera-Batis, 1992),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은 사회에서 독립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중요한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수학에서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지도 내용으로는 문장제가 대표적이다. 수학교과서에 제시된 문장제는 학교 수학의 도구 중 하나인 일상 언어로 된 문장의 형식을 빌려 표현한 문제로써, 형식적이라는 느낌을 주기 쉬운 수학 활동에 대하여 실생활과 관련을 통해 수학화의 경험을 갖게 하여 수학활동에 의미를 부여하고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키는 측면에서 매우 가치가 높다(장혜원, 2002; 손영례, 2011). 그러나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이 계산 문제는 잘 해결하나 문장제 문제는 풀지 못하는 경우를 흔히 목격하게 되고, 형식적이고 기계적인 지식의 재생은 할 수 있으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은 잘 하지 못하는 것을 보게 된다(김영호, 2002). 수학 문장제 문제는 언어적 기능과 산술적 기능처리를 동시에 요구한다. 따라서 문장제에 사용된 문장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적절한 해결전략을 세우지 못하고, 그 문장제를 해결하지 못하는(이은정, 2007) 결과를 낳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억곤(2009). 교수 중재 방법에 따른 수학 문장제 수행 비교. 학교수학, 11, 497-511
김영호(2002). 남녀별 수학 문장제 해결 전략 선호도 및 성취도와 장애 유형에 관한 비교 연구: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나경은(2010). 학습장애 학생의 수학문장제 해결 기술에 대한 도식기반중재의 효과. 학습장애연구, 7, 135-156
남윤석(2006). 경도 지적장애 아동의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 교수를 위한 스케폴딩 기반 코스웨어의 개발 및 효과 검증.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은희(2010). 수학동화를 활용한 도식 기반 문제해결전략 전이 교수가 경도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수학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배정아(2001). 도식 기반 인지-초인지 전략교수를 통한 수학장애 학생의 수학 문장제 문제 수행 효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진숙(2003). 그래픽 표상 방법을 이용한 학습활동이 경도지적장애 학생의 문장제 수학학습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영례(2011). 3학년 학생들의 곱셈과 나눗셈 문장제 종류에 따른 문제해결능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병옥(2008). 수학 문장제의 문장 구조와 해석상의 오류 분석.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정(2007). 초등학교 4-6학년 수학 교과서와 수학 익힘책에 제시된 문장제 유형 분석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역할 프로그램] 모자가정 청소년들의 성역할 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성차별 개선프로그램
  •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첫째, 부의 부재가 청소년의 성역할 정체감 형성에 어떤 결과로 나타나는가?둘째, 본 프로그램을 통하여 성지식 향상과 성태도의 변화는 성역할 정체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셋째,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성교육프로그램을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특정한 소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한다면 어떠한 내용과 방법으로 실시해나가야 할 것인가?2. 연구범위와 방법본 연구는 문헌분석과 경험적 연구방법을 병

  • [특수아동지도] 지적장애의 이해와 통합교육의 실재
  • 중요한 요소들이 무엇인지 척도를 평정하도록 한 결과, 추상적인 사고 혹은 추론,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 문제해결 능력에서 96%이상의 일치를 보였다. 즉, 지능은 학습을 위한 능력과 한 개인이 획득한 총 지식, 그리고 새로운 상황과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능력을 총칭한다고 할 수 있다. 김경숙외.(2009).유아특수교육개론. 서울: 학지사1) 인지의 구성요인인지를 구성하는 요인, 즉 지능은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는 여러 학자들의 연구 과제였

  • 교육심리학(중간)
  • 문제3) 선정되고 조직된 교육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 인가 하는 교수-학습의 단계4) 교육의 전반적인 측면에 대한 평가의 순서로 진행★ 교육심리학은 이와 같은 교육의 과정에서 특히 교수-학습,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연구되는 교육학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3. 교육이란교육이란 개인이 사회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획득함과 동시에 최대한의 성장과 발달을 꾀하도록 선택, 통제된 환경, 주로 학교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발달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연구의 책임을 교사와 공유, ② 연구팀은 불확신한 문제를 탐구한다. 그것의 전제는 ①전통적인 장학이 아닌, 확장에 기반을 둔 자유로운 장학(supervision), ② 지배적이거나 비판적인 접근이 아닌, 다양한 대안에 초점을 맞춘 학생들에게 전문적(실제로, 도덕적(moral))인 서비스를 실행한다.(cited in Gordon, 1995)4) 장학(supervision)의 전통적 접근① 역사적으로 장학은 감시와 통제로 이루어졌으며, 교사들의 관계가 동등하지 않았음.② 교사들이 생각하는 전통

  • 아동·청소년 정신질환과 치료 전달체계 보고서(정신지체,발달장애,ADHD,품행장애,틱장애,섭식장애)
  • 장애가 무려 7개, 9개인 경우도 각각 1명씩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남아의 경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가 18.61%(247명)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지만 여아는 특정 공포증이 19.1%(241명)로 가장 높았다. 문화일보 2007-04-16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0704160103092715000서울시내 초중고 학생 중 4명중 1명꼴은 정신장애를 호소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이 조사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아동․청소년 문제의 해결을 위한 개입은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