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가 제창한 정신분석이론의 기본가정, 주요개념, 심리성적발달단계를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 어떻게 적응할 수 있는지를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신분석이론의 기본가정
2. 정신분석이론의 주요개념
1) 리비도
2) 원초아
3) 자아
4) 초자아
3. 정신분석이론의 심리성적발달단계
4. 정신분석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응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정신분석이론의 기본가정
프로이트는 마음을 일종의 지도로 개념화해서 마음의 다양한 현상들을 단순화하고 명료화시켰다. 즉, 마음을 무의식, 전의식, 의식이라는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 조직으로 가정한 것이다. 의식은 현재 느끼거나 알 수 있는 모든 경험과 감각을 뜻한다. 의식된 내용은 순식간에 지나간다. 의식되었던 것은 시간이 경과한 후에는 흔히 전의식이나 무의식 속에서 잠재된다. 의식의 내용은 외부세계의 자극으로 인해 나타나고 변화하지만 일부는 전의식이나 무의식 속에 있던 것이 의식으로 튀어나온 것이다. 전의식은 현재 의식되지는 않지만 전에 의식했던 것이 저장된 것으로 주의집중을 통해 쉽게 의식될 수 있는 경험이다. 전의식은 무의식과 의식의 영역을 연결한다. 정신분석 치료에 의해 무의식 속에 잠재되었던 내용이 전의식으로 나오고 전의식 수준에서 다시 의식될 수 있다. 프로이트는 무의식이 정신내용의 대부분을 형성하여 인간행동을 결정하는 주된 원인으로 보았다. 다시 말해 소망, 공포, 충격, 억압된 기억 등이 저장된 무의식이 행동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무의식의 정신과정 혹은 정신내
.
.
4. 정신분석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응
로웬스타인은 성인의 정신병리가 유아기 경험에 근원을 두고 있다는 프로이트의 가정이 사회복지실천 방법론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평가했다. 즉 감추어진 아동기 행동의 동기를 밝히는 것이 개별사회사업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사정의 중요한 측면이 된 것은 프로이트의 이론의 영향이라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무의식 속에 내재한 어린 시절의 정신적 외상을 재구성하는 것을 통해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는 접근도 프로이트 이론에 근거한 것이다. 이러한 정신분석이론은 임상 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이론적 지식기반이라 할 수 있다. 정신분석이론에 관한 사회복지전문직의 관심은 인간행동을 이해하여 체계적, 과학적으로 원조하기 위한 목적 때문이다. 즉 그 사람의 성격을 이해하게 되면 어느 정도는
참고문헌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 보건복지부, “아동복지편람”,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임상사회사업과 정신분석 정신역동이론0
  • 실천하는 것인가? 이러한 클라이언트의 독특성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될 것인가? 사회복지사 몇 가지 이론을 절충적으로 동시에 활용하고 중기단계에서는 행동수정을 통해 행동변화를 추구할 수도 있다. 그러나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이론이나 모델을 선정할 때는 다음과 같은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 ① 전문직의 목적, 가치, 윤리와 일치해야 한다(활동이 전문직 분야와 일치해야 한다.)② 개념, 원칙, 가설들이 명확하게 설명되고 정의되어 다른 사람

  • 에릭슨과 이론 레포트
  • 이론의 발달과정(후쿠시마 아키라 외, 2003)1. 개인적 영향에릭슨은 ‘아버지 없는 아이’로 태어나서 ‘양자’로 성장했고, 프로이트의 서클에서는 ‘비의사 분석가’로서 훈련을 받았으며, 그 후에는 이민의 형태로 미국에 자신의 지위를 확립하는 파란만장한 생애를 보냈다. 그 때문에 그는 항상 ‘나는 대체 무엇인가?’ ‘나는 이 사회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가?’라는 자문을 끊임없이 했을 것이다. 그의 Identity 개념은 바로 이러한 물음에

  • (정신건강 공통) 2 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히 비교하여 논하시오
  • (정신건강 공통) 2. 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히 비교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정신분석 이론1) 정신분석 이론의 기본 전제 2) 정신분석 이론의 주요 개념3) 성격의 심리성적 발달단계2. 행동주의 이론1) 파블로프(I.P. Pavlov) 고전적 조건화 이론2) 손다이크(E.L. Thorndike) 자극-반응 결합 이론3) 왓슨(J.B. Watson) 공포 조건화 이론4) 스키너(B.F. Skinner) 조작적 조건화 이론5) 반두라(A. Bandura) 관찰

  • 인간과교육13공통)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 만점)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Ⅰ. 서 론사람은 누구나 나서 죽을 때까지 평생교육을 받고 살아가야하고 있다. 배우고 익히면 또한 가쁘지 아나한가?라는 공자님 말씀처럼 평생 배움은 인간에게 또 다른 즐거움을 주고 있다. 평생교육의 개념은 60년대 후반 쿰즈, 랑그랑 등의 학자들에 의해 제창되어 UNESCO에 의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Ⅲ. 본론1. 에릭슨의 생애와 성격발달 8단계설1) 에릭슨의 생애2) 인간관3) 기본가정2. 주요개념1) 자아2) 자아정체감 3) 점성원리 4) 생활주기에 대한 시각 5) 생활주기론 6) 위기의 개념 7) 심리사회적 위기와 발달적 과업 3. 사회 심리적 성격발달단계1) 이론의 배경2) 주요 특성과 원리3) 성격발달 8단계(1) 1단계: 기본적 신뢰 대 불신(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3) 3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