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해외시장개척 절차와 성공요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디지털화, 글로벌화, 네트워크화로 인해 경제적 국경의 의미가 희석되면서 국가간, 기업간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따라서 국내시장에만 안주하고 있거나 대내외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하지 못하는 기업은 살아남을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더욱이 해외시장 환경은 갈수록 우리나라 기업에게 불리하게 전개되고 있다. 미국, EU 등 주력시장에서는 저임금의 대량생산체제를 무기로 하는 중국 등 동남아 국가의 공격적인 수출전략과 우리 기업의 지속적인 가격경쟁력 저하로 인해 해외시장 점유율이 갈수록 축소되고 있어 우리기업의 적극적인 대응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이러한 국내외 환경변화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새로운 시장과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To-Be 모델"을 개발하여 지금의 난관을 재도약의 기회로 삼기 위한 기업의 경영마인드 변화가 필요하다. 특히 중소기업은 그 동안 국내시장에만 안주해 온 자세를 벗어나 해외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적극적인 자세가 요구된다. 물론 대부분 중소기업들은 자본의 한계와 정보의 부족, 전문인력 부족, 체계적인 마케팅시스템의 부재 등으로 해외시장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노력 여하에 따라 수출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그리 어려운 일만은 아니다. 이하에서는 여러 가지 해외진출방법 중 직수출 방식에 의한 해외시장개척에 초점을 맞추어 중소기업의 입장에서 수출시장을 어떻게 개척할 것인지 그 절차와 몇 가지 성공요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창업지원시책][벤처기업의 인력지원시책][벤처기업의 육성시책]벤처기업의 창업지원시책, 벤처기업의 인력지원시책, 벤처기업의 육성시책, 벤처기업의 활성화시책 분석(벤처기업)
  • 요건10) 조세감면 신청Ⅲ. 벤처기업의 육성시책1. 벤처확인제도의 합리적 개편1) 벤처기업 확인기준 개편2) 벤처확인 절차의 투명성 확립2. 민간중심의 자율규제 및 사후관리 강화1) 민간단체의 자율규제 강화2) 벤처기업의 사후관리 기능 강화3. 벤처기업의 성장단계를 감안한 인프라 구축1) 창업기업을 위한 규제완화 및 창업투자자금 공급 확대2) 성장․성숙기업을 위한 시장개척, 인력, 수출 및 M&A 지원3) 여성․지방기업에 대한 투자확대 및 정

  • [국제마케팅] 로만손시계 자사 브랜드 수출 전략
  • 중소기업 브랜드로써 엄청난 브랜드 파워를 지닌 로만손의 성과는 더욱 높이 살만 한다. 해외 시장에서 브랜드 마케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 브랜드 개발 전략, 진입시장의 선정, 마케팅 전개 방안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이 필요하다. 로만손은 1988년 창업한 짧은 역사의 시계 회사로 초기부터 자사 브랜드를 무기로 해외 시장 개척을 시도하여 세계적인 브랜드로 키웠다는 점에서 열악한 국내 환경 속에서 세계 시장에서 성공을 꿈꾸는 많은 중소기업들에

  • 인적자원관리(종업원의 모집,선발,훈련,개발)
  • 해외근무자가 국내 적응과정부터 시작하여 해외에서 보다 좋은 보직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새로 받은 국내의 보직이 해외에서 익힌 기술이나 인적, 그리고 전문지식을 활용하는 직무이면 더욱 좋을 것이다. ②또 다른 해외근무를 준비하기 위해 잠시 귀국하는 경우에는 새로 개척할 지역에서 성공적 관리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이는 해외근무의 연계성과 관련성 또는 공헌성과 연결시키는 인적자원

  • [국제경영학] 중소기업해외진출성공사례
  • 시장에서 성공한, Swan을 비롯한 몇몇 중소기업의 사례들을 통해 앞으로 중소기업들이 모색해야 할 국제 경영 전략을 생각해 보고자 한다. 이들 중소기업들은 우연한 결과가 아닌 지속적이고 총체적인 노력의 결과로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원자재를 확보하기 위해, 저임금과 저생산 시설을 이용하기 위해, 혹은 해외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목적으로 세계화를 추구한 이들 중소기업들은 업종별로 전문화하고 지역별로 특화하면서 세계화를 지향했고

  • [경영] KMC vs 폴리텍 경영비교
  • 글로벌 경영해외 직접 투자 사례Ⅰ. 서론(1) 선정동기(2) 기업소개➀ (주)KMC➁ (주)폴리텍Ⅱ. 본론(1) 해외 직접 투자란?(2) PEST 분석(3) SWOT 분석(4) (주)KMC의 중국 진출 과정 및 성공요인(5) (주)폴리텍의 중국 진출 과정 및 성공요인Ⅲ. 결론(1) (주)KMC와 (주)폴리텍의 성공 비교 분석 (2) 시사점Ⅳ. 참고 자료I. 서론(1) 선정 동기오늘날에는 1인 기업부터 중소기업과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기업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기업들은 국내시장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