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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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I. 경영이란 무엇인가?
경영자는 무엇을 하는가?로 시작하여
경영학의 역사와 경영환경,기업의 정의등을 서술하였으며 SWOT 분석으로 알기 쉽게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목차-




I. 경영이란 무엇인가?
II. 경영자는 무엇을 하는가?
III. 경영학의 역사
IV. 경영환경
V. 기업
※ SWOT 분석
본문내용
경영학원론 강의자료

II. 경영자는 무엇을 하는가?

경영자(manager) :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생산, 마케팅, 인사, 재무 등과 관련된 활 동을 계획, 조직화, 지휘, 통제를 통해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주체
1. 경영자의 기능
계획 : 기업의 경영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찾는 관리기능
조직화 : 수립된 계획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의 직무와 상호간의 관계를 규정하는 과정
지휘 :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업무를 잘 수행하도록 종업원들의 동기를 유발하고 이끄는 관리기능
통제 : 종업원이 수행하는 업무가 제대로 추진되고 있는가를 확인, 수정하는 관리기능




2. 경영자의 유형
1) 경영계층
(1)최고경영층
: 기업의 전체적인 입장에서 주요 계획 수립, 기업경영의 기본정책과 방향을 결정하는 계층

(2)중간관리층
기업의 하위부문(생산, 재무등)을 관리
하위 관리층을 지휘.감독하는 역할
연결핀의 역할

(3)하위관리층
생산현장, 업무 최일선의 종업원들을 지휘, 감독하는 역할

1)- 1 경영계층과 경영기술

현장업무관련 기술 :
대인관계 기술:
개념적 기술:








2) 소유와 경영의 분리
소유경영자( owner manager )
고용경영자( employer manager )
전문경영자( professional manager )

♠ 소유와 경영의 분리과정

소유/노동분리 :
초기의 소유경영자인 개인기업가는 스스로 경영, 출자, 노동(작업)의 세 가지 기능을 모두 수행한다. 그러나 이러한 개인기업가가 사업에 성공하여 좋은 경영성과를 얻음으로써 사업활동의 규모가 확대되면서 이와 같은 활동을 모두 전담할 수는 없으므로 , 그는 작업자나 노동자를 고용하여 집단작업활동을 통해 사업활동을 하게 된다.

소유/관리 분리 : 고용경영자
기업이 성장.발전함에 따라 기업의 규모가 더욱 커지고 나아가서 기업활동의 내용이 복잡화되면 기업가 혼자서는 원 만한 관리활동을 모두 수행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기업에서는 직접 작업, 즉 노동에는 종사하지 않고, 다만 관리활동에 만 종사하는 사람을 고용하게 되는데, 이들은 종래 기업가가 전적으로 담당, 수행하여 왔던 관리직능의 일부를 위임받아 분담하게 된다.

소유/경영 분리 : 전문경영자
기업의 규모가 더욱 커지고 거대한 생산설비와 수많은 노동자를 고용하여 생산활동이 수행되고 있는 오늘날의 기업의 경우, 이러한 기업이 합리적으로 경영되려면 여러 모로 전문적인 경영능력과 지식을 갖춘 전문경영자가 필요하게 된다. 이들 경영자는 기업의 경영상의 실권을 쥐고 혁신 및 경영관리활동만을 전담하게 된다.
이에 따라 소유경영자인 기업가는 기업경영에는 직접 참가하지 않고, 다만 기업이 필요로 하는 자본만을 투자하는 투자자가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가리켜 자본과 경영의 분리, 소유와 경영의 분리 또는 출자와 경영의 분리라고 한다.

♠경영체제와 경영주체
소유경영체제 - 소유경영자
전문경영체제 - 전문경영자

# 읽을 꺼리
1. 대기업 경영자 영문직책 다양화
대기업 임원들의 영문직책이 다양해지고 있다. CEO, CFO는 물론 우리에게 생소한 CSO, CMO 등의 명함도 등장하고 있다. 임원들이 맡는 역할이 전문화되고 있는데 따른 현상이다.
LG 필립스 LCD는 경영전반을 관장하는 최고경영자인(CEO), 재무담당 부사장(CFO)외에 최근 영업부문 최고경영자인 CSO(Chief Sales Officer), 생산부문 최고경영자인 CPO(Chief Production Officer), 마케팅 최고경영자인 CMO(Chief Marketing Officer)등의 직책을 도입했다. CSO, CPO, CMO는 선진국에서 보편화된 직책이지만 국내대기업에는 처음 선보이는 것이다. CEO, CFO 직책은 지난 95년부터 대기업을 중심으로 점차 사용이 확산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CTO, CIO, CKO 등도 등장했다. CTO는 기술(Technology) 담당 최고경영자를 일컫는 용어로 제조업체를 중심으로 확산, CIO는 정보화(Information)담당 임원이다. CKO는 지식경영(Knowledge)의 리더를 부를 호칭이다. (자료 : 조선일보)



권장안
이사회 구성원
이사 Director
사외이사 Outside Director
집행임원
회장
Chairman
부회장
Vice Chairman
사장
President
부사장
Senior Executive
Vice President
전무
Executive VP
상무
Senior VP
감사
Auditor
고문 자문
Advisor
부장
Senior Manager
차장
Deupty SM
과장
Manager
대리
Assistant Manager
2. 주식회사 임직원 직명권장안 (자료 : 전경련)
III. 경영학의 역사

<표1> 경영학변천사


1. 고전적 경영학 : 효율성 강조
: 과학적 관리법, 일반관리론, 관료제론
1)과학적 관리법
(1)창시자 : F. W Taylor
(2)내용 : 시간/동작연구 - 일일작업량 설정 - 차별적 성과급
(3)발전 : 길브레스 부부의 Therblig기호
비효율적인 동작 개선 - 동작연구 - 서블릭 기호

<서블릭 기호>
: 수작업에서 분해 가능한 최소한의 단위를 기호로 형상화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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