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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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새로운 경영의 키워드가 되는 지식의 의미를 살펴 보기로 합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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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 천 편
지력혁신 매뉴얼
방 법 편
지식창조의 방법론과 창조적 환경
활 용 편
지식사회와 일본식 경영
- 본문내용
-
지력혁신의 열쇠
기업이 현상을 타파하면서 어떻게 바람직한 상태에 도달할 것인가 하는 점은 모든 기업들의 피할 수 없는 과제이다 이것은 지력을 축으로 하는 혁신에만 한정되는지 않는다 널리 유포되어 있는 ‘기업수명 30년설’처럼 창조된 존재의 시간적 쇠퇴는 필연이다 따라서 혁신에 대한 도전은 조금 과장해서 말한다면 우주의 에너지 감쇠의 법칙에 어떻게 저항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조직에 대해서도 이러한 자연의 메커니즈를 비유적으로 사용함으로써 혁신에 활용하고자 해 왔다 그 일례가 생물의 진화를 모델로 한 자기조직화 이론이다 지력기업 혁신에서는 아래 내용을 요점으로 들 수 있다
1) 기본적 사고: 지력을 통한 자기 혁신
①지식창조와 기업전략의 관계를 명확히 하고 정착시킨다
∙조직의 모든 차원에서 지식창조의 중요성을 재인식
∙개인, 집단, 조직 전체의 각 차원에서 지식창조의 관계파악
∙핵심 프로세스를 축으로 한 지식변환 프로세스 명확화
②조직운영 혹은 조직문화의 문제로서 자기 혁신의 위치를 성정한다
∙기초적인 조직능력으로부터 혁신한다는 관점
∙의식혁신, 조직문화 혁신
∙머리로만 하는 이해의 한계를 안다
③진화의 ‘단계적 혁신과정’을 매니지먼트한다
∙자기혁신적 조직에 대한 매니지먼트
∙역치를 초월한다
∙우연한 요소까지도 적극적으로 활용
④각 진화단계별로 적절한 프로그램을 적용시킨다
∙조직분석: 실태조사 실시: 현재 문제점의 원인 해명
∙케이퍼빌리티 디자인(형태화)
∙혁신 후의 시스템 구성요소 설계․도입
2) 지력혁신의 열쇠가 되는 요건
▶분권적 권한 위양
∙‘젊은 ’시대에 권한위양: 권한위양을 수용해 낼 수 있는 역량을 감안
∙분권 혹은 고객최전선으로 지식의 ‘중심’ 이동: 지식은 어디에서 최대로 유효한가를 파악하여 분권설계
∙개별 차원의 의식․벡터의 전환: 중간층을 ‘이권’의 대변자에서 사내기업가로 전환시키는 노력 등
▶종합적 노력으로서 지에 의한 혁신(머리만으로 치우치지 않는다 )
∙교육에 의한 의식혁신(지식의 패러다임 혁신): 교육․계몽, 사내 커뮤니케이션
∙체험, 경험을 통한 혁신 ‘감촉’(행동의 패러다임 혁신): 새로운 업무 스타일, 내성적 실천
∙새로운 정열, 마인드(정서의 패러다임 혁신): 보편성이 높은 비전, 경영자의 뜻, 경영장개인적 자기진화 노력
▶기존의 기준을 뛰어넘는 노력
∙‘끈기있는 작업’이라는 인식: 낡은 방식으로 원상 복귀하는 현상을 미리 계산에 넣는다
∙‘역치화’까지 인내: 조직의 심리적 다수파를 파악하여 매니지먼트
∙최고 경영층의 적극적 참여: 혁신의 본질을 최고 경영층 스스로가 질문한다
▶각 혁신단계의 가속도 감퇴에 대해 충격을 부여한다
∙계시적 비전: 비전에 의한 충격‘최고 경영층, 중간관리층)
∙과거 문화의 부정: 창조적 파괴에 의한 충격(중간관리층)
∙개인에 대한 본질적 호소: 기업과 개인사이의 대치에 의한 충격(경영층, 중간층, 하위층)
▶개인의 스킬 향상
∙개인의 능력을 살리는 시스템: 지식의 직무규정, 지식의 관점에서 인재순환
∙지식가진 확충으로서 인재육성: 단순한 개인의 중시가 아니라 개인의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조직․시스템을 중시
∙지식영역을 축으로 하는 개개인의 수준향상: 지식의 범주화 검토에 의한다
▶창조적 파괴
∙지금까지의 조직문화 파괴와 자기초월: 조직 케이퍼빌리티 관점에서 조직문화를 이해하는 일로부터 출발
∙혁신의 ‘발목을 잡는 사람’의 존재원인을 배제: 과거의 체험, 이야의 한정, 이권, 게으름과 태만, 영합
∙창조적 모순의 환영, 발상을 고정화시키지 않는 대항문화의 형성: 창조적 충돌 마당 만들기
▶혁신의 견인역으로서 중간관리층의 역할
∙중간관리층 리더로 변신하도록 의식을 개혁: 초점, 요점에 위치하는 중간관리층의 자기변신
∙다양화된 중간관리층의 지식을 재배치: 지적 능력을 갖춘 프론트 라인
∙구체제로 원상복귀를 방지하는 방파제형 리더: 비전과 현실을 발전적으로 연결한다
▶지적 방법론 확립
∙지식영역: 지의 창조자원 축적과 시행착오의 장
∙지식창조방법론의 창조, 침투: 다층적 방법론의 채용(은유, 디자인, 시스템 사고)
∙이종혼합을 촉진하는 조직과 시스템: 지식창조자의 육성, 창조적 리더십
▶비전의 매니지먼트
∙미래를 염두에 둔 발상으로부터 비전 창조: 도전적 테마, 모험정신의 도발
∙지식영역의 통합을 위한 비전: 경쟁전략과의 관련, 통합기술의 개발, 기술유합의 이념으로서 지식영역
∙조직의 개인간 상호관계에서 오는 협조적․상호작용적 비전 형성(조화적 통합단계): 개개인의 자기실현, 종업원 만족, 개개인의 능력발휘 시스템․조직, 비전의 조화
3 지력기업으로 조건
다음은 지력경영이라는 관점에서 그것을 고찰하기 위한 안내로서 제시한 것이다
체크포인트
<최고 경영층의 이념>
문화․사회․역사적 인식에 기초를 둔 이념․철학
최고 경영층이 산업문화에 비추어 자사의 존재방식을 객관적으로 비판할 수 있다
<비전>
새로운 비전, 새로운 ‘시대구분’
과거의 다른 사물 관찰 방법
<지식영역>
자신있는 분야의 지식영역을 조직적으로 이해
예: 제공가치, 환경, 지역문화, 기술, 인간
지식의 전략적 분류
→비전 차원, 기술 차원, 직능 차원
독특한 지식의 원천
예: 연구조직, 외부와 교류장치, 고객참가 장치
<조직문화>
개방적 조직문화
효율보다 질을 중시하는 태도
대화 중시 풍토
→리더십 스타일, 오피스 공간 등에 반영
<유효한 지식창조의 장과 사람>
지식 챔피온의 존재
최고 경영층으로 하여금 멀리 내다보게 한 프로잭트 팀
최고 경영층이 참가하는 프로잭트 팀
<비즈니스 시스템>
‘시스템’으로서 물건․서비스의 제공
예: 네트워크, 점포시스템, 서비스와 일체가 된 판매
계속적인 제품․서비스의 진화
→라이프사이클에서 탈피
고객참가 시스템
예: 고객을 디자인에 참가시킨다
∙점두에서 고객과 대화
∙고객으로 하여금 정기적으로 점포를 방문하게 한다
∙고객 등록제
인텔리전트 프론트 라인
<조직구조>: 하이퍼텍스트형 조직
창조성과 효율성이 시스템에 공존
유연, 신속한 프로잭트 제도
소규모조직의 구성단위
창조적 환경
<평가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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