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대두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9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의 대두배경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본문내용
1. 평생교육의 시작

2. 사회․문화적 배경

3. 평생교육의 필요성

4. 평생교육의 기본철학

♤ 평생교육의 개념 ♤

♤ 평생교육의 영역 ♤

♤ 평생교육 제도 및 법규 ♤

♤ 평생교육의 대두배경 ♤

1. 평생교육의 시작
유네스코의 성인교육발전을 위한 국제위원회(International Committee for the Advanced of Adult Education)에서 랭그랑(P. Lengrand)의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논문을 검토한 결과 “유네스코는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일생을 통하여 행하는 교육의 과정(즉 전체적으로 통합적이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교육과정)을 만들어 활동하게 하는 원리로서 평생교육이라는 구상을 승인해야 한다.” 라는 건의를 유네스코사무국에 제출한데서부터 시작되었다.
․ 1970년 교육발전에 관한 국제위원회(International Commission o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의 보고서(통칭 Faure Report)에서 포오르(E. Faure)는 모든 선진국과 개발도상국가에서 이 평생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고 제언
․ 1972년 일본의 동경에서 개최된 제3차 세계성인교육회의에서 평생교육의 개념과 원리가 채택되어 세계 여러 나라에 빠른 속도로 전파
․ 1973년 우리나라에서는 1973년에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에서 ‘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하여 이 개념과 원리의 전파에 노력
․ 1977년 한국사회교육협회 주최의 ‘평생교육과 사회교육법’에 관한 전국 세미나 개최
․ 1978년 문교정책연구과제로 평생교육관계 보고서가 제출되는 등 활발한 연구 진행
․ 1980년 헌법개정시(제29조 제5항) “평생교육진흥”에 관한 조항을 삽입함에 따라 평생교육에 대한 국가적 관심이 크게 부각
․ 1995년 5월 대통령자문기구인 교육개혁위원회에서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려진「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기반조성을 위한 교육개혁방안을 발표
참고문헌
* 참고문헌
․ 평생교육의 다섯마당 - 권대봉, 2001, 학지사
․ 평생교육 - 김도수 1994
․ 한국교육개발원 홈페이지
․ 평생교육의 전개과정 - 양병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설명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hwp -인간과 교육- 중간과제Ⅰ. 서론Ⅱ.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 평생교육론의 대두배경2. 평생교육의 개념과 정의1) 평생교육의 개념2) 평생교육의 정의3.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Ⅲ.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지적발달의 메카니즘1) 도식(schema)2) 동화(assimilation)3) 조절(accommodation)4) 평형화(equilibrium)2. 인

  • [교육사회학] 미래의 교육 -평생 교육
  • 차 례서론 2Ⅰ. 학교교육 체제의 한계 3Ⅱ. 평생교육의 발달 31. 평생교육의 개념 4(1) 평생교육의 정의 4(2) 평생 교육(Life long education)의 의미 5(3) 유사한 개념의 정의 6(4) 평생교육과 학교교육의 비교 62. 평생교육론의 대두배경 73. 평생교육의 일반적 특징 8(1) 평생교육의 필요성 8(2)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랭그랑의 견해 84. 평생 교육의 필요성 8(1) 평생교육의 필요성 9(2)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랭그랑의 견해 95. 평생교육 체제 9(1) 교

  • 인간과교육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인간과교육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의 형태1) 형식교육 (학교교육) 2) 비형식교육 (학교외 교육)3) 무형식 교육4) 평생교육 (학교교육, 가정교육, 사회교육 포괄)2.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1) 원시시대의 교육2) 가정교육3) 학교4) 평생교육3. 평생교육론의 대두배경4. 평생교육의

  • [교육학] 사회교육과평생교육의탐구
  • 사회교육과평생교육의 탐구※ 목차 Ⅰ 사회교육(Nonformal Education)ⅰ. 정의ⅱ. 대두배경ⅲ. 특성ⅳ. 유형ⅴ. 역할Ⅱ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ⅰ. 정의와 대두배경ⅱ. 특성ⅲ. 동향ⅳ. 실현과제Ⅲ 사회교육과 평생교육의 관계비교NonformalEducationⅰ. 사회교육이란?쿰스(P.Cooms)의 정의학교교육체계 밖에서 수행하는 모든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교육활동으로써 성인과 아동을 포함한 특정한 대상을 위해 선정된 형태의 학습.-광의로서의 사회교육

  • 청소년교육론(1_13장)내용 정리
  • 청소년교육론-요점정리-제1장 청소년 교육의 기초1. 청소년 평생교육의 대두배경과 의의가. 평생교육의 맥락에서 본 청소년∙ 루소의 ‘에밀’ - “인간은 두 번 태어난다. 한 번은 존재하기 위하여, 다른 한 번은 살아가기 위해 태어난다”라고 하면서, 청소년기의 중요성을 역설∙ 청소년기는 제2의 탄생(신체적, 심리적, 정신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는 시기) ∙ 청소년기를 과도기/질풍노도의 시기/야누스적인 모습(이중적인 모습)/경계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