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스펙트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로젝트 스펙트럼을 연구한 파워포인트 자료입니다.
발표수업하시거나 파워포인트 과제 제출시 또는 세미나용으로 사용하시면 만족하실 것입니다. 레포트를 위하신다면 파워포인트를 한글로 바꾸어 사용하셔도 무방 할 것 입니다.


목차
프로젝트 스펙트럼이란?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역사와 철학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특징과 목적

학습활동

한국에서의 현황

교사와 부모의 역할
본문내용
프로젝트 스펙트럼이란?
1987년 미국 하버드 대학교 교육학과에서 아동과 성인의 학습과정을 연구하기 위해 구성된 프로젝트 제로(Project Zero) 연구팀에 의해 추진된 프로젝트
1980년대 미국 교육체계의 문제점 발견 및 해결책 모색이라는 흐름 속에서 제시된, 이론적 측면을 강조하는 프로그램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역사와 철학


미국유아교육학회(NAEYC)
1983년 미국유아교육학회(NAEYC)가 발달에 적합한 실제(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s)에 관한 입장을 밝힘.
>>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관한 다양한 지식에 근거하여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이 구성될 수 있도록 일련의 원리를 제시
>> 영유아의 다양한 요구와 능력에 기반한 능동적인 학습을 권장
프로젝트 스펙트럼(Project Spectrum)의 연구는 영유아의 다양한 인지적 강점을 발견해서 육성하는데 중점을 둠으로써 NAEYC의 이러한 노력에 기여

1단계시기-1984~1988
유아를 대상으로 이들의 다양한 인지적 능력을 규명하고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평가도구를 개발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연구자들은 언어, 수학, 음악, 미술, 사회적 이해, 과학, 운동 등의 지식영역별 평가활동들을 구성

2단계시기-1988~1993
매사추세츠 주 섬머빌과 록스베리 지역의 유치원 및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스펙트럼 연구 실시
개발된 평가활동의 하위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현장용 검사도구 개발
지식 영역별 주요 능력 개발을 도와주는 학습센터 활동 구성
저소득층 거주 지역 초등학생을 위한 지도 프로그램 구성

영역별발달이론&다중지능이론
영역별 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모든 아동이 경험하는 보편적 인지발달영역 이외의 영역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못한다고 주장
특정 영역의 발달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교육이나 기술과 같은 외적 지지와 개인적 노력 필요
발달 수준은 특정 지식과 관련되어 있으며, 일반적 인지구조가 모든 영역들을 총체적으로 조작하지는 않음
다중지능이론
모든 개인은 서로 독립적으로 관련되어 기능하는 최소한 7개의 지능 영역에서 각자 다양한 능력을 소유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음악지능, 신체-운동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이해지능
자연탐구 지능이 최근에 추가적으로 발견되어서 현재 총 8개의 지능 영역 제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대단히 만족합니다. 만족합니다.
  • kingade***
    (2015.05.21 09:49:37)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 스펙트럼을 적용한 유아 언어평가 리포트
  • 프로젝트 스펙트럼을 적용한 유아 언어 평가목차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Ⅱ. 이론적 배경1.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의미 및 목적 2.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특징 3. 스펙트럼 접근의 특징들 4.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개념적 틀 5. 유아의 강점 기록6. 유아의 학문적 수행 증진시키기Ⅲ. 프로젝트 스펙트럼을 적용한 유아 언어 평가1. 언어 활동을 통한 개념화하기2. 언어 활동의 주요 능력3. 언어 활동의 교구4. 이야기판 활동Ⅳ. 결론Ⅰ. 연구의 필요

  • 프로젝트 스펙트럼
  • 1. 프로젝트 스펙트럼 역사적 배경1> 목표1단계시기의 목표 유아를 대상으로 이들의 다양한 인지적 능력을 규명하고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것이었다.2단계 시기① 개발된 평가활동의 하위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현장용 검사도구 개발하기② 지식 영역별 주요 능력 개발을 도와주는 학습센터 활동 구성하기 ③ 아동의 박물관 활동에 스펙트럼 개념 틀 적용하기④ 저소득층 거주 지역 초등학생을 위한 지도 프로그램 구성하기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 1.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의 배경 이론 적 측면이 강조된 영 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이다. 개별아동이 다양한 유형의 지능 중 고유한 지능 유형을 갖추고 있으므로 이에 적합한 교육 경험을 제공해 주고자 개발된 접근법이며, 최근미국의 학습부진아동보상교육정책(no child left behind)과 맥을 나란히 하고 있다. 1967년 미국 하버드 대학교 교육학과에서 아동과성인의 학습과정을 연구하기 위해 구성된 연구팀인 프로젝트 제

  •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이론의 관점, 개념, 종류, 특징과 다중지능이론의 핵심 및 다중지능이론의 적용 분석
  • 프로젝트 스펙트럼2. 초등학교 - 중심학교3. 중학교 - 학교용 실제적 지능4. 고등학교 - 예술 프로펠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 체계가 수학적이고 언어적 지능 발달의 중요성만을 강조함으로써 아동의 학업 성취는 단지 두 지능의 숙련도를 측정하는 것에 기초를 두기도 한다.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의 지지자들은 이런 강조가 불공평하다고 확신하고 있다. 예를 들면, 음악적 지능이 매우 우수하게 발달된 아동이 주어진 학습 프로그램 때문에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1.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특징342. 교육활동-343 .교사의 역할364.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의 사례36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37참고문헌37Ⅰ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1. 교육목표 및 원리프뢰벨의 교육원리는 그의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