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민복,오규원의 시에 나타난 ‘매스미디어’-나의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오규원의 시
★자본주의의 사랑 / 함민복
★달의 몰락 - 유하
★강정 간다
★장정일("햄버거에 대한 명상", 민음사, 1987
본문내용
오규원의 시에서 나타나는 매스미디어는 도둑이라는 매개를 가지고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것 같다.그 도둑들은 큰소리치면서 개개인을 멋대로 부리고 조종한다. 그것은 정치적 구호의 형태를 하고 있기도 하고 상업적 광고의 형태를 하고 있기도 하며 여론이나 학설로 무장하고 나타나기도 한다. 그래서 매스미디어의 정당한 보도를 하지 못한하는 것을 비판하고, 공정한 매스미디어가 아니라 사람을 조정하는데 쓰이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안타까워하는 것 같다.
문제는 주인이 이 모든 사실을 투명하게 알고 있지만 무력하기 짝이 없다는 것이다. 그는 지켜보기만 할 뿐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못한다. 그에게 남겨진 것은 그런 현실을 능청스럽게 야유하는 능력뿐이다. 들릴 것 다 들리고 보일 것 다 보이는 데도 한사코 딴소리를 하는 위정자들 앞에서 지금 전 국민은 시선 둘 곳을 몰라 민망해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에서 들어나는 여성상
  • 시 현상을 일으켜 여성에 대한 역할 고정관념을 형성하게 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그동안의 연구들은 텔레비전에 나타난 고정 관념화된 인습적인 성별 묘사가 어린이 및 성인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주장하였다(Signorielli & Morgan, 1990). 미디어 연구에서 나타나는 가장 일반적인 결과중 하나는 텔레비전 시청의 증가가 소비자들에게 좀 더 고정관념적인 관점을 갖게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어린이들은 매스미디

  • 매스미디어 마케팅
  • 매스미디어란 무엇인가?1. 매스미디어의 개념매스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의 의식 내용이 매스미디어(mass-media 대중매체)를 통해서 대중에게 소통되는 전 과정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태초에 커뮤니케이션이 있었다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역사성은 그 국민의 수준에 맞는 언론을 갖는다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사회성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신문, 방송 등의 매스미디어는 서구 사회의 역사적 발전과정에서 나타난 산물로 매스

  • [생활과학] 한국에서의 웰빙의 흐름과 시사점
  •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서, 사람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부를 축적하는 데 소비한다. 따라서 물질적 부에 비해 정신 건강은 가볍게 여기는 경향이 있고, 심한 경우에는 정신적 공황으로 발전하기까지 한다. 웰빙은 이러한 현대 산업사회의 병폐를 인식하고, 육체적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영위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나타난 새로운 삶의 문화 또는 그러한 양식을 말한다. 1980년대 중반 유럽에서 시작된 슬로푸드(slow food)

  • [플라톤의 국가론] 플라톤의 국가론을 읽고 [감상문, 요약문, 플라톤의 생애, 철학, 사상 등등 분석]
  • 시의 시대상황과 연결지어보면 진일보한 것일 수도 있다. 플라톤은 시민들이 진정으로 행복하기를 원하였고 그의 정치 강령은 기본적으로 「완전한 국가를 건설함으로써 모든 시민을 진정으로 행복하게 하는 것」이었음은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대의 시점에서 플라톤의 『국가』를 분석해보면, 그가 완전한 이상국가를 건설하기 위한 과정으로서 제시한 내용 중에는 전체주의로 귀결될 위험성이 있는 요소들이 부분적으로 나타난

  • [매스컴]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에서의 노년로맨스의 등장과 이에 따른 대중의 인식변화에 관한 조사
  • 시한 가설을 검증하고 연구의 결과를 밝힌다. 마지막으로 제5장에서는 제4장에서 나타난 연구결과를 통해 결론을 내리고 연구진행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연구의 한계점에 대한 정리를 할 것이다.Ⅳ. 선행연구의 검토1. 매스미디어와 스테레오 타입서종희(2005)는 일본과 일본인에 대해 한국인이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갖고 있는 것은 무엇보다도 매수미디어의 역할이 컸다고 지적하고 있다. 서종희, 일본 TV 드라마 노출이 일본 및 일본인에 대한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