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식 수업과 발견학습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설명식 수업과 발견학습

2. 설명식 수업

3. 발견식 수업

<설명식 수업과 발견학습>
1) 주입식 수업(expository teaching, 설명식 수업)
2) 탐구식 수업(discovery learning, 발견 학습)

4. 설명식 수업

1)강의법
2)시청각 매체 활용법

5.탐구식 이론

1)사회탐구 방법
2)탐구 수업 모형
3)토의법
본문내용
1. 설명식 수업과 발견학습
교사와 학생이 수업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서 설명식 수업과 발견학습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설명식 수업(expository teaching)은 교사가 중심이 되어 강의, 질문, 연습문제 풀이, 학생의 이해수준 확인 등으로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하는 교사 주도형의 수업이다. 흔히 우리가 말하는 강의식 수업이 여기에 해당되며, 교사의 우수한 준비와 강의, 조직적인 수업진행, 풍부한 학습자료 등에 의하여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 수업은 고급사고력 함양보다 단순한 사실의 수업이나 낮은 차원의 질문에 더 적합하며, 학생들이 수동적인 상태로 머무를 가능성이 크다.
학생들의 수업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교사 지도하의 연습문제 풀이와 혼자서 하는 연습문제 풀이를 거치게 하는 직접교수모형(direct teaching)도 설명식 수업의 한 형태에 든다. 앞에서 이미 설명한 바 있는 직접교수모형은 단순한 강의식 수업모형을 개량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비하여 발견학습(discovery learning)은 학생이 주도적으로 교과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것을 응용하여 문제를 풀이하는 등의 과정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학생 중심의 수업이다. 특정한 순서가 있어서 꼭 그대로 따라서 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학생이 중심이 되어 있는 이러한 수업을 폭넓게 가르친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보았습니다~~~
  • free***
    (2006.04.17 08:56:55)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과정요약
  • 교수학습과정 요약학습의 정의Pavlov, Thorndike :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결합으로 본다.Kohler, Koffka : 학습을 통찰에 의한 관계의 발견으로 본다.Skinner : 학습을 강화에 의한 조건화 과정으로 본다.일반적 의미 :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로 발생되는 비교적 영속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이다. 단, 생득적 변화, 성숙에 의한 변화, 일시적인 변화는 학습에서 제외된다.교수와 학습의 비교교수는 교사 중심이고, 학습은 학생중심으로 교사가

  • 사회과 교육론 레포트
  • 수업모형 1. 인지적 수업모형2. 정의적 수업모형(태도와 가치를 학습)3. 종합모형Ⅳ. 학습방법1. 설명식 수업과 발견학습2. 토의학습(패널, 심포지움, 원탁, 포럼, 논쟁, 버즈집단) 3. 역할유희(소시오 드라마-집단내 인간관계 초점, 공동문제해결- , 인형극, 팬터마임)4. 모의학습(모의상황법) 5. 신문활용교육(NIE)6. 문제해결학습Ⅰ. 사회과 교육의 총론 ※ 사회과 교육의 정의 - 사회생활에 관한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하여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학

  • [교육심리학] 오스벨(Ausubel) 의 유의미학습, 선행조직자 등 조사
  • 설명식 수학 학습지도가 효과적이지 못함이 밝혀지자 지지 받게 되었다.2. 배경1) 발견학습이나 문제해결 학습의 문제 대두 그 당시까지 교육의 주요 이슈 되어 있던 발견학습이나 문제해결 학습 등의 탐구학습 이론이 교육적으로 크게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들의 대두.2) 탐구학습의 교실수업에서의 많은 문제점 제기탐구학습 이론이 지나치게 실험을 강조하는데 반해 학교 수업은 설명식 수용학습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수용

  • 수학학습이론 레포트
  • 발견학습(1) Bruner가 제시하는 발견학습① 기본 교재의 학습 내용에 대한 사고와 탐구를 수단으로 발견적 과정을 통해 습득해 가는 학습형태.② 발견 학습에서는 구체적 자료를 취급하여 학생 스스로 발견하게 하는 발견적 의미를 지니며, 이는 소크라테스 식의 문답을 통하여 발견을 유도함.③ 발견학습이란 기본개념과 원리를 학생들 스스로 깨닫게 하여 탐구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하는 것.(2) 발견학습의 원리① 언어화 이전에 구체적 학습활동 전

  • 특수교육 - 특수교육 모형 정리
  • 수업모형의 장점과 단점가. Jigsaw Ⅰ 수업모형의 장점과 단점나. Jigsaw Ⅱ 수업모형의 장점과 단점4. Jigsaw 수업모형 적용시 문제점 및 해결책7. 발견학습 모형1. 발견학습 모형의 등장 배경 및 의미2. 이론적 배경3. 발견학습 모형의 특징4. 발견학습 모형 적용을 위한 일반적 절차5. 발견학습 모형의 종류가. Dewey 계열의 수업 모형나. Brunner 계역의 수업 모형6. 발견학습의 장점과 단점가. 장점나. 단점7. 발견학습 모형 적용시 유의점8. 설명식 수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