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식 수업과 발견학습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역사신문제작수업(역사신문만들기학습)의의,준비, 역사신문제작수업(역사신문만들기학습)사례, 역사신문제작수업(역사신문만들기학습)지도,제작방법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특성,실태,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과용도서활용교육,WBI,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ICT활용교육,컴퓨터활용교육
- 수업 모형과 학습 방법
- 사회과학습(교육,수업)성격,목표, 사회과학습(교육,수업)기본방향,내용, 사회과학습(교육,수업)과 전자교과서,통합교육,창의성신장학습방법 분석
- [수학과][수학수업][수학교육]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성격,목적,실태,교육중점, 수학과(수학수업, 수학교육)의 구성주의,학습지도방법,방향
- 목차
-
1. 설명식 수업과 발견학습
2. 설명식 수업
3. 발견식 수업
<설명식 수업과 발견학습>
1) 주입식 수업(expository teaching, 설명식 수업)
2) 탐구식 수업(discovery learning, 발견 학습)
4. 설명식 수업
1)강의법
2)시청각 매체 활용법
5.탐구식 이론
1)사회탐구 방법
2)탐구 수업 모형
3)토의법
- 본문내용
-
1. 설명식 수업과 발견학습
교사와 학생이 수업에서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서 설명식 수업과 발견학습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설명식 수업(expository teaching)은 교사가 중심이 되어 강의, 질문, 연습문제 풀이, 학생의 이해수준 확인 등으로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하는 교사 주도형의 수업이다. 흔히 우리가 말하는 강의식 수업이 여기에 해당되며, 교사의 우수한 준비와 강의, 조직적인 수업진행, 풍부한 학습자료 등에 의하여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 수업은 고급사고력 함양보다 단순한 사실의 수업이나 낮은 차원의 질문에 더 적합하며, 학생들이 수동적인 상태로 머무를 가능성이 크다.
학생들의 수업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교사 지도하의 연습문제 풀이와 혼자서 하는 연습문제 풀이를 거치게 하는 직접교수모형(direct teaching)도 설명식 수업의 한 형태에 든다. 앞에서 이미 설명한 바 있는 직접교수모형은 단순한 강의식 수업모형을 개량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비하여 발견학습(discovery learning)은 학생이 주도적으로 교과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것을 응용하여 문제를 풀이하는 등의 과정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학생 중심의 수업이다. 특정한 순서가 있어서 꼭 그대로 따라서 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학생이 중심이 되어 있는 이러한 수업을 폭넓게 가르친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잘 보았습니다~~~
- free***
(2006.04.17 08:56:5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