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경영] 영화 `내 이름은 칸` 사례를 통한 다문화 조직의 경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서론
2. 선정이유

Ⅱ. 본론1: ‘내 이름은 칸’에 대한 이해
1. 영화의 핵심 메시지
2. 등장인물
3. 줄거리

Ⅲ. 본론2: 영화에 투영된 실제의 삶
1. 힌두와 이슬람은 왜 그렇게 대립해야 했나?
2. 9.11 테러이후 실제 무슬림의 삶
3. 오바마 그리고 변화

Ⅳ. 본론3: 다국적기업에의 적용
1. 사례분석: 스타벅스와 이슬람의 갈등
2. 다문화 조직의 경영: 상황설정

Ⅴ. 결론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2. 선정이유
냉전이후 세계는 이념이 아닌 문명으로 구분되기 시작했고, 각 문명은 독자적인 문화체계를 지닌 채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각 문명은 조화와 평화보다는 갈등과 대립으로 각 자의 가치를 전달함에 집중하게 되었고, 각 자의 문화와 가치를 전파하기 위해 폭력적인 수단을 사용하기까지 이르게 된다. 특히, 9.11 이후의 기독교문화를 대변하는 미국과 이슬람 문화를 대변하는 중동국가 간의 대립은 극으로 달하고 있으며 각계각층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사태에 직면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팀은 9.11 테러이후의 미국 내 무슬림들의 암울한 삶을 그린 “내 이름은 칸”을 선정하게 되었고, 영화에서 묘사된 무슬림들의 실제 삶 나아가서는 다 문화팀이 많아지는 현재의 기업들이 처한 상황에서 갈등과 대립을 피하고 협력으로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Ⅱ. 본론1: ‘내 이름은 칸’에 대한 이해
“세상엔 2종류의 사람이 있어 좋은 행동을 하는 좋은 사람, 나쁜 행동을 하는 나쁜 사람”
칸은 무슬림을 믿고 있지만 종교적 차별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것은 어렸을 적 그의 어머니가 많은 영향을 끼쳤다. 밖에서 무슬림과 이슬람 간의 총격이 있을 때 어머니는 칸을 앉히고 그림을 그리며 가르쳐 준다
참고문헌
힌두·이슬람 충돌 … 뭄바이 ‘테러 도시’ 로, 중앙일보, 2011.07.15. 14면
9.11 이후 미국 내 무슬림 수입 10% 감소", 연합뉴스, 2006.08.25
美직장내 무슬림 차별행위 급증, 연합뉴스, 2010.09.25
9·11 10년, 미국인 70% "무슬림 싫다" 시사IN Live 2011.09.15
오바마 "美-무슬림 새 시대 도래" 뉴시스 세계 2009.06.04
화해노력 진정성 있는 것" 연합뉴스 세계 2010.11.10
오바마 "아프간 철군 방침 변화 없다" 뉴시스 세계 2011.10.01.

1. http://www.culturecom.co.kr/board/bbs/board.php?bo_table=column01&wr_id=1423 (글로벌 기업 활동과 종교)
2. http://barenakedislam.wordpress.com/2009/03/12/muslim-cleric-demands-starbucks-be-shut-down-in-the-islamic-world/(Bared Naked Islam)
3. http://naslee.blog.me/67191774 (그들의 사례를 주목하라! 글로벌 기업의 다문화 경영)
4. Nancy J.Adler with Allison Gundersen(2007), 『International Dimensions of Organizational Behavior Fifth Edition』, LightningSourceInc.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21 강의요약본(퀴즈포함)
  • 내용은 구글링 한다.(ex. 예술형식론)1주차.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강좌에 나오는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텍스트들은 전체를 다 볼 필요는 없지만 설명된 내용과 관련된 것들은 꼭 짚어보고, 교안에 나오지 않더라도 최근 화제가 된 텍스트들과의 연관성도 생각해보기 바랍니다.학습 목표1.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상관을 위한 기초2.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학습 내용1.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이름이라면, 사회사업은 전문화된 직업의 이름 또는 전문직의 실천방법이라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사회사업과 사회복지 개념 비교 분류 구분사회사업사회복지1. 언어적 2. 목적적 3. 대상적 4. 기능적 5. 실천적실천면 강조 바람직한 인간 개별적 지식과 기술(micro) 역동적이상면 강조 바람직한 사회 일반적 제도와 정책(macro) 고정적4) 사회서비스기본적이며 보편적인 인간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를 말하는데, 칸(Kahn)은 사

  • [중국] 화교 레포트
  • 내용이 개선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일보 1992.8.30자 이인철)① 인천의 화교학교인천 화교학교는 1902년 5월 인천중화상무 총회(현 인천화교협회) 건물의 창고 한 칸을 내어 사숙방식으로 시작하였다. 당시 교장은 부영사관이었다. “자강소학”이라는 교명으로 주로 광동지역학생을 상대로 하는 학교가 세워졌으나 후에 화교소학교에 편입된다. 당시 학교는 7년제로서 인천 지역의 학생 외에도 전국에서 입학한 학생들이 기숙하면서 공부를 하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내용 파악뿐만 아니라 각 도서를 비교하여 논의점을 찾는 활동에도 익숙함. 교내 독서 논술 경시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함. 48. (1학기) ‘오만과 편견(제인 오스틴)’, ‘눈먼 자들의 도시(주제 사라마구)’,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공지영)’ 등 최근 영화로 만들어진 책을 주로 읽으며, 이를 통해 책에 대한 독창적인 해석 능력을 갖추고 다면적인 사고 능력을 기르려 노력함. 또한 책 내용에서 토론이 가능한 논의점을 도출하여 자신의 의견을

  • 남북한 사회통합, 문화통합 연구현황 자료집
  • 내 연구현황을 정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본 자료집은 학계에서 발표된 연구와 각종 연구소 및 정부관련기관의 각종 프로젝트를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남북한 통합에 대한 연구가 최근 10년간에 폭발적으로 이루어진 사정을 감안한다면, 사회문화통합 분야에 대한 연구는 정치경제통합 연구분야에 비추어 볼 때, 비교적 많지 않다는 것이 솔직한 실정이다. 애초부터 사회문화 통합 분야란 정의내리기도 어려운 부분인 만큼 관련 연구의 성과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