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창의성 증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창의성 개발 가능성
2.창의성 신장을 위한 방안
(1) 창의성을 신장할 수 있는 환경의 조성
(2) 창의성을 신장할 수 있는 교육방법

본문내용
1.창의성 개발 가능성

창조적 잠재능력
+
개방적 환경이나 다양한 경험

특히, 교육현장에서 교사가 자기들의 제한된 지식이나 경험에 준하지 않고 아동들로 하여금 자발적, 독립적으로 자각하고 사고하고 행동하게 함으로써 창의성이 육성될 수 있다.

창의성을 신장할 수 있는 환경의 조성
1) 창의성 발달의 저해 요인



개인적 요인

사고의 고착화
부정확하거나 그릇된 지식. 규범. 의식
소극적인 태도와 성격

환경적 요인
규범과 원리, 절차 등을 강조하는 환경 조직의 영향
안전 지향성
창의력을 발휘할 시간 부족
지나치게 협동과 경쟁을 강조하는 풍토
창의적 인간이 고립되는 풍토
직장의 경직되고 수직적인 의사소통 통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의 생애주기 중 아동기의 특성을 설명하고, 그 특성을 반영한 주변의 아동기 대상 프로그램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하고 내용을 설명하시오
  • 증진 및 지역사회적응을 돕는 프로그램이다.오늘날 우리 사회의 장애아동이 비장애아동들과 교사뿐만 아니라 학교 관리자와 학부모 및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장애유아와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도록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통합교육이 역동적이고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간의 지속적인 정보교류, 교수에 필요한 보조자료 제공, 장애유아의 개별화 교

  • 수학교육 목적,특성, 수학과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계산기활용, 수학과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지도방법, 수학과 문제해결력신장 방향
  • 교육에서 문제해결은 명확한 개념의 지도와 원리의 학습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Gagne′는 개념, 원리학습, 문제해결 사이의 관계를 “개념학습→원리학습→문제해결”과 같이 말하고 있다. 그런데 이들 세 요소 사이에는 학습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져 나가는 체계적인 연쇄 현상 즉, 계통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는 이러한 계통성에 따라 만족할 만한 교육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개념과 원리의 학습을 철저히 하여야 한다.둘째, 논리적인

  • [국어교육] 협동학습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 방법
  •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학위논문, p 33,34• 강원도 횡성 교육청 (http://www.gwhsed.go.kr/databank/6151협동학습)• 장성욱(2000), 협동학습을 통한 시 교수 학습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p12-13• 박승배외 5명 공저, 효과적인 교수법 4판, (주)피어슨 에듀케이션 코리아, 2000 p370-386• 전병화(1999), 협동학습을 통한 소설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26-28 • 강전희(2000), 협동학습을 통한 소설읽기지도 방안 연구

  • [유아교육과정] 우리나라 숲 유치원의 운영현황
  • 심리와 정서를 자극하여 자연에 대한 친근감과 친화력을 갖게 하고 때로 는 그 장엄함으로 경외심을 느끼게도 한다. 또한 신체적인 쾌적함을 유도하여 육체적 피로와 정신적 압박을 해소시켜준다. 숲은 신체적, 정신적, 영적 건강의 증진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교육적 측면에서도 많은 가치를 지닌다. 숲에서의 교육은 과학적 탐구 능력과 과학적 태도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고, 환경과 자연체험의 교육, 건강교육, 창의성교육, 사회성교육, 언어교

  • [유아교육과정] 우리나라 숲 유치원의 운영현황
  • 교육, 계속 교육의 부재2. 숲 유치원 단점(문제점)- 학부모 입장Ⅴ. 숲 유치원의 장점과 단점1) 지나친 놀이중심의 교육2) 발달의 적합성: 3세의 유아에게 부담이 될 수 있음3) 오전 중에만 개원하는 특수성: 서민층의 취원의 어려움4) 숲유치원 설립 환경의 문제점: 대도시에 설립하기 힘듦5) 숲의 위험성: 진드기, 장애물 등6)단순한 유행으로 치부하는 사회적경향1. 활성화 방안 및 나아갈 점Ⅵ. 결론숲유치원의 운영형태의 개선: 자유놀이와 프로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