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사회학 이론 연구-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교육사회학 이론
1) 기능이론

2) 갈등이론

3) 해석적 접근
3.결론
본문내용
이론이란?

이론의 정의

세상의 일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지식 체계

이론의 역할 - 연구자가 어떤 특정한 ‘신념’을

기초로 하여, 무엇이 일어났고, 일어나고 있으며,

일어날 것인가를 설명하는 것

이론적 가정 - 연구자가 교육, 인간, 그들의

관계를 바라보는 태도에 따라 달라짐

교육의 변화를 적절하게 설명하기 위해 변화


기능이론
교육은 학생들을 사회제도에 적응하도록 사회화 시키는 것
정치성 : 보수성

갈등이론
권력집단이 자신들의 지배를 확보하기 위해 교육을 이용
정치성 : 급진성

해석적 접근
사회적 상호작용에 필요한 것을 나눠가진 사람들로 구성 된 하나의 생활세계가 학교이다.
정치성 : 비판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의 발달,연구동향, 교육사회학의 영역,접근법, 교육사회학의 콩트, 교육사회학의 장점,제언 분석
  • 교육사회학의 발달, 교육사회학의 연구동향, 교육사회학의 영역, 교육사회학의 접근법, 교육사회학의 콩트, 교육사회학의 장점, 교육사회학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육사회학의 발달Ⅲ. 교육사회학의 연구동향Ⅳ. 교육사회학의 영역1. 교육기능이론1) 정의2) 사상가3) 특징4) 상호관계2. 교육갈등이론1) 정의2) 사상가3) 특징4) 상호관계Ⅴ. 교육사회학의 접근법1. 기능주의적 접근2. 갈등론적 접근3. 해석적 접근4. 역사사회학적 접근Ⅵ.

  • [사회교육학]사회교육의 접근방법
  • 접근방법>Ⅰ. 서론교육사회학의 이론은 사회학과 관련을 맺으면서 발전하였다. 중요한 교육문제가 대두되면 교육사회학 연구가 그 방향으로 집중되는 것은 물론 이지만 또 한편으로는 사회학에서 일어나는 이론적 주요 쟁점을 그때그때 반영하였다. 교육사회학에 있어서의 이론적 동향을 몇 개의 주요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려 한다. 관심이 고조되었던 시기의 순서에 따라 기능주의적 접근 또는 기능이론, 갈등적 접근 또는 갈등이론, 해석적 접근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경쟁적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 갈등이론의 첨예한 대립 속에 두 이론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노력 속에 전개된 해석학과 현상학이 구조주의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미시적, 행위자 지향적 접근이 주목을 받게 된다. 결국 오늘날에도 이 흐름이 계속 명백을 유지하면서 기능주의적 접근, 갈등적 접근, 해석적 접근이 공존하면서 거대 담론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1. 기능주의 교육이론1) 기능주의프랑스 혁명에 대한 보수적 반응으로 사회질서를 강조하면서 나타난 기능주의 사회학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제 1절 :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제 2절 :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제 3절 : 교육현상의 갈등론적 설명제 4절 : 교육현상 설명의 해석적 접근제 2장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은 교육학 이론과 사회학 이론의 기초 위에서 논의해야 할 과제이다. 사회현상은 시간과 공간, 관점, 사회적 행위에 사람이 개입되므로 복잡하게 변화될 수 있다. 즉 사회의 성격을 어떻게 가정하느냐에 따라서 사회이론의 연구

  •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과 교육사회학 담론의 확장 세계화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
  •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1) 해석적 이론갈등이론이 교육사회학에 1970년대에 등장했는데, 같은 시기에 일어난 하나의 사건이 이른바 ‘신’교육사회학의 출현이다. 신교육사회학자들은 종래의 교육사회학이 연구과제를 잘못 선택하였다고 비판하면서 새로운 연구과제를 들고 나왔다. 연구에 임하는 자세도 또한 새로운 것을 주장하였다. 종래의 교육사회학이 주로 사회구조가 교육기회 분배와 계급문화 유지에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밝히는 구조기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