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 설계와 철학적, 사회적 기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육과정의 기초
2.교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3.교육과정의 사회적 기초
4.행동주의와 인지주의
5.발달이론
6.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7.애착이론
8.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9.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10.교과
본문내용
항존주의(Perenialism)

시공을 초월하여 항구적으로 불변하는 진리가 존재
절대적 진리 파악을 위한 이성의 계발
진리는 고전 속에 담겨있는 것으로 여겨서
고전중심의 교육
교육은 미래 준비를 위한 것이므로 실생활 교육 반대

본질주의 (Essentialism)

문화를 구성하는 가장 본질적인 것을 교육을 통해 계승

교과는 문화유산의 핵심과 본질로 구성

아동의 흥미보다 노력과 탐구의 과정 중시

교사중심의 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 교육과정][공통형, C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지정형(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6점)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6점),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6점)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6점)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6점)A형(학번 끝자리가 1-3):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1페이지 정도 분량) B형(학번 끝자리가 4-6):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1페이지 정도 분량) C형(학번 끝자리가 7-0):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 교육학 교육의 제 접근과 학교교육의 특징
  • 교육의 제 접근과 학교교육의 특징1. 교육의 제 접근 (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적, 공학적 기초)① 교육의 역사적 기초: 교육의 역사에서는 교육의 제도, 사상, 이념에 대한 역사적 탐구를 한다. 어떤 학문에 서든 대상을 역사적으로 탐구하는 것은 학문과 연구의 기본 전제다. 장소에 따라 교육 사는 동양교육사, 서양교육사로 구분될 수 있다. 교육학이 유럽에서 하문으로 정립된 점에 비춰볼 때, 서양교육사 탐구는 한국교육사의 필수조

  •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 최근동향
  • 교육공학의 개념교육공학은 교육심리학이나 교육사회학, 교육철학과 같이 교육과 관련된 심리적, 사회적 현상의 기초 과정이나 철학적 근본원리 등 인과관계의 발견과 고찰을 통해 주어진 현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주력하는 학문이라기보다는, 활용이 가능한 기계, 도구, 사람, 기술, 과정 절차 및 아이디어를 총망라하여 교육의 효과와 효율을 높이고자 연구하는 실용적 학문 분야이다. (Gagne 1987) 성태제 외 공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교

  • 슈프랑거의 교육사상 Eduard Spranger
  • 교육학은 교육계에 다대한 공헌을 하였다. 그의 교육학의 특색은 문화의 사회적 역사적 의의를 강조함과 동시에 문화형성과 전달을 인간도야와 결합시킨 점이다. 슈프랑거가 젊은 시절에 훔볼트를 연구하여 얻은 인간성 발전의 원리는 그이 후년에 수립된 문화교육학의 기초가 되었다. 즉, 슈프랑거의 교육사상은 교육의 근본이 인간성의 개발이라는 점은 훔볼트의 사상에서 얻은 것이며,문화의 역사적 사회적 의의에 대하여는 폴젠으로부터 배웠다.

  • 언어와 기독교교육 교육적 언어에 대한 관심
  • 교육이 지향해야 할 목표 중 하나로 포함시킬 수 있다면, 이는 언어를 통한 변증법적 해석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변증법적 해석은, 하나님의 활동이 과거 뿐 아니라 현재에도 인간의 앎과 삶 속에서 지속적으로 그리고 역동적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전제로 할 때, 그 가능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 6. 기독교교육과 창조적 언어 기독교회라는 신앙공동체는 그들의 미래를 언어로써 설계해야 하며 그 언어적 설계에 따라 실제의 모습을 창조해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