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8학년 국어 교재 연구-천재교육 `라디오 듣기` 분석과 교과서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 교재분석1)교과서 선정이유
2)교육과정 기준분석
3) 학습자 기준분석
4) 교수자 기준 분석

3. 수업 모형을 적용한 교수 학습 방법1) 듣기 과정에서의 상호작용 모형
2) 수업 단계별 듣기 교육 모형

4. 교과서 재구성

5. 수업지도안

6. 결론



본문내용
1.서론

국어교육에서 듣기 교육의 중요성

말하기-듣기의 특성, 즉‘발화 음성의 즉시 소멸성, 말하고 듣는 이의 직접 대면성, 시간과 공간의 제약성’ 등 음성언어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제약 때문에 가르치기가 어려움

표면적 듣기가 아닌 심층적인 듣기를 위한 듣기교육



2. 교재분석1)교과서 선정이유

천재교육 중학교 2-2
노미숙 외 지음
중학교 2학년 15종 교과서 중, 국어 교과서와 생활국어 교과서의 연관성이 분명하고 말하기 · 듣기 · 쓰기 · 문법 영역을 통합적으로 다루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중학교 국어 7차 개정 교육과정 `말하기`
  • 8학년 듣기 (2) ‘회의에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 협력적으로 반응한다.’와 연계해서 지도▶ 담화의 수준과 범위 : 학교 안팎이나 학습 상황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토의: 포럼, 패널토의, 심포지엄, 원탁토의, 브레인스토밍 등의 다양한 토의 형태를 활용. ▶ 성취기준3. 의견이 다른 상대와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 ▶ 내용 요소의 예▷ 협상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진행 절차 알기▷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이해하

  • 문학 영역 문학 과목
  • 문학 영역 ․ 문학 과목Ⅰ. 머리말Ⅱ. 문학교육의 본질1. 문학교육의 성격과 특성2. 문학교육 이론과 변천3. 문학교육과정의 변천Ⅲ. 목표와 성격1. 목표2. 성격3. 문학영역과 다른 영역의 관계Ⅳ. 내용1. 내용 구성의 관점2. 내용 체계 범주화3. 교과서 구현 양상4. 교과서 구현의 예Ⅴ. 방법과 평가1. 교수․학습 방법2. 평가Ⅵ.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제점1. 교육과정 구성 문제2. 교과서 구현의 문제3. 교육 내용 설정의 문제Ⅶ. 맺음말Ⅰ. 머

  • 국어과(국어교육)개념,특징, 국어과(국어교육)목표, 국어과(국어교육)가치교육,입말문학, 외국의 자국어교육 사례, 국어과(국어교육)지도방법,시사점
  • 국어과(국어교육)의 개념, 국어과(국어교육)의 특징,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 국어과(국어교육)의 가치교육, 국어과(국어교육)와 입말문학, 외국의 자국어교육 사례, 국어과(국어교육)의 지도 방법과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국어교육)의 개념Ⅲ. 국어과(국어교육)의 특징1. 도구 교과2. 사고 교과3. 가치관 교과Ⅳ.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Ⅴ. 국어과(국어교육)의 가치교육Ⅵ. 국어과(국어교육)와 입말문학Ⅶ. 외국의 자국어교육 사례1. 목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연구 검토 하정민, 「국어과에서의 매체교육 방안 연구」, 경북대학교 교육학석사 학위논문, 2005 : pp.2~51997년 이전까지 국내에서 매체교육에 대한 연구는 주로 언론 정보학 전공자들과 교육공학 전공자들에 의해서 ‘미디어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수행되어 왔다. 그들의 연구 결과가 국어과에서의 매체 교육 방안을 모색할 때 활용의 여지가 많지만 여기서는 구체적으로 국어과 교육 영역에서 진행된 매체교육을 중심으로 연구 현황 및 동향을 분석하

  • [교육론]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
  • 듣기 전 단계2)듣는 중 단계3)들은 후 단계3. 듣기영역 지도의 한계점Ⅴ.듣기 영역의 평가1.듣기 영역 평가의 방향1)평가 계획2)평가 목표와 내용3)평가 방법4)평가 결과의 활용5)듣기 지도2. 듣기 영역 평가의 방법1)지필 검사지에 의한 평가 방법2)관찰에 의한 평가 방법3)질문지에 의한 평가 방법3. 듣기 영역의 평가의 실제【참고문헌】*일러두기.1. 듣기 교육의 본질에 관한 목차는 본 수업의 교재인 「국어과 교수 학습론」을 기본으로 하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