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만5세 유아 음악 만들기 수업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아 음악 교육
- 음악 만들기

2. 모의 수업 준비
① 교육 계획안 초안
② 교구 만들기

3. 모의 수업
① 모의 수업 자료
② 수정된 교육 계획안

4. 4조 ‘잠꾸러기 가족’ 수업의 교육적 의의

5. 소감

본문내용

유아는 스스로 노래의 멜로디를 흥얼거리면서 선율을 만들거나, 리듬을 바꾸어 부르거나, 가사를 새롭게 만들어 부르기도 한다. 모든 유아들에게는 음악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유아들은 음악을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유아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창의력을 개발하게 되고, 성취감과 자신감을 경험하게 된다.
모든 유아가 가지고 있는 창의력은 유아들만의 독창적이고 새로운 경험을 보이는 개인적 표현이라 할 수 있으며, 아주 어렸을 때부터 표출된다. 유아는 자신들만의 음악을 만들어 내는데, 유아들로부터 시작된 새로운 음악의 표현들은 유아의 창의적인 음악활동이 된다.
유아의 창의적인 음악활동에는 유아가 경험한 음악에 창의적으로 반응하는 것뿐 아니라, 유아가 원하는 음악적 표현이 되도록 탐색하고 직접 표현하는 과정이 모두 포함되어야 한다. 모든 음악적 개념들이 유아가 표현하기 좋은 방법으로 새롭게 표현해 내는 과정을 통해 새롭게 만들어지고, 재구성되어서 유아가 만족하는 음악이 만들어진다면 유아는 창의적인 음악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유아들은 창작하는 음악 경험을 통해서 자신의 학습 경험을 탐색하고 실험하며, 새롭고 독특하게 표현해 내는 방법을 배울 수 있게 된다.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유아 스스로의 동기를 일으킬 수 있는 음악 만들기 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음악적 개념을 잘 습득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음악적 능력을 발견하고 기쁨과 자신감을 갖게 된다.
교사는 평소 유아의 생각이나 표현의 가치를 인정해 줄 수 있어야 하며, 유아들이 다양한 소리를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창의적인 음악 활동을 계획할 수 있어야 하며 유아의 새롭고 독특한 사고를 장려하고 유아의 창의적 표현을 위한 충분한 시간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총체적언어교육법의 방법에 따라 실제 일일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교육법이란 언어교육의 한 접근법으로서 분절된 언어의 요소들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상황적이며, 비형식적인 언어활동을 통해 의미 이해의 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언어지도 방법을 말한다. 이는 실제로 유아들의 일상생활의 교류 속에서 연습이 아닌 실제적인 언어소통을 해보는 경험을 중요시 하는 교육방법이다. Ⅳ. 참고문헌김경의, 김민정, 이선경 저,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5강성화, 김경회 저, 영유아를 위한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장학재단인 양현고의 지원, 9재학규-기숙사마다 과목을 다른 등급제)   2) 교육목적 : 유학사상의 보급과 인재양성   3) 교육내용 : 강독, 제술, 서법   4) 교육방법 : 승재 시험을 통한 단계적 학습     ① 승재시험 단계 - 논어재, 맹자재, 예기재, 춘추재, 시재, 서재, 역재     ② 성적고사 - 일고, 순고, 월고, 삼일제, 구일제     ③ 원점절목(평가규정) - 대통, 통, 약통, 조통     ④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반복적 학습

  • 음악활동계획안, 음악수업지도안, 음악활동계획서, 음악활동목록표, 음악활동월간계획서, 음악수업주간계획서, 음악수업계획서, 음악활동,
  • 만들기 과학- 악기소리 듣고 그 소리 듣기조형- 폐품으로 장구 만들기음악- 음악 감상-엘가의 :위풍당당 행진곡 - 새 노래-개사하기운동- 소리에 맞춰 몸 움직이기창의성- 지금 내 기분을 악기로 표현한다면O, X퀴즈- 프로젝트 과정 중에서 과제 내주기는 시작단계에서 나간다. - 과제를 내 준 후 반드시 발표하지 않아도 된다.- 전개단계에서 호기심을 해결하기 전에 반드시 토의를 먼저 할 필요가 없다.악기프로젝트 수업 잘 들으셨나요?이번

  •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
  • 음악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달크로즈는 유아기부터 음악교육을 받음으로써 건전한 자아개념의 형성과 마음속의 감정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음악분야 외에 무용, 예술표현 등에도 광범위한 영향을 끼친다고 하였다. 그러나 유치원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주로 실시하는 음악관련 교육내용은 노래부르기 74.4%, 음률 11.3%, 악기놀이 8.2%, 감상 5.6%, 창작 0.5%라는 보고에서 보는 바와 같이 노래부르기를 음악수업의 전부라고 생

  • [유아교육] 나와 가족 모의수업지도안
  • 만들기실외자유선택활동동적인활 동․ 음악 듣고 동작표현하기․ 발자국 찍기․ 날 따라 해봐요구 성활 동정적인활 동․ 모래 가져오기 놀이실외 집단활 동․ 신문지찢기유의점․ 표정모빌을 만들 때 물감사용보다는 크레파스나 색연필을 사용하도록 준비해준다.․ 음악 선정 시 빠르고 느린 느낌이 대조되는 곡을 들려준다.․ 하트의 크기를 다양하게 해준다.․ 가열도구 사용 시 유아가다치지 않게사전에 주의를 준다.․ 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