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만5세 유아 음악 만들기 수업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유아 음악 교육
- 음악 만들기
2. 모의 수업 준비
① 교육 계획안 초안
② 교구 만들기
3. 모의 수업
① 모의 수업 자료
② 수정된 교육 계획안
4. 4조 ‘잠꾸러기 가족’ 수업의 교육적 의의
5. 소감
- 본문내용
-
유아는 스스로 노래의 멜로디를 흥얼거리면서 선율을 만들거나, 리듬을 바꾸어 부르거나, 가사를 새롭게 만들어 부르기도 한다. 모든 유아들에게는 음악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유아들은 음악을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유아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창의력을 개발하게 되고, 성취감과 자신감을 경험하게 된다.
모든 유아가 가지고 있는 창의력은 유아들만의 독창적이고 새로운 경험을 보이는 개인적 표현이라 할 수 있으며, 아주 어렸을 때부터 표출된다. 유아는 자신들만의 음악을 만들어 내는데, 유아들로부터 시작된 새로운 음악의 표현들은 유아의 창의적인 음악활동이 된다.
유아의 창의적인 음악활동에는 유아가 경험한 음악에 창의적으로 반응하는 것뿐 아니라, 유아가 원하는 음악적 표현이 되도록 탐색하고 직접 표현하는 과정이 모두 포함되어야 한다. 모든 음악적 개념들이 유아가 표현하기 좋은 방법으로 새롭게 표현해 내는 과정을 통해 새롭게 만들어지고, 재구성되어서 유아가 만족하는 음악이 만들어진다면 유아는 창의적인 음악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유아들은 창작하는 음악 경험을 통해서 자신의 학습 경험을 탐색하고 실험하며, 새롭고 독특하게 표현해 내는 방법을 배울 수 있게 된다.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유아 스스로의 동기를 일으킬 수 있는 음악 만들기 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음악적 개념을 잘 습득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음악적 능력을 발견하고 기쁨과 자신감을 갖게 된다.
교사는 평소 유아의 생각이나 표현의 가치를 인정해 줄 수 있어야 하며, 유아들이 다양한 소리를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창의적인 음악 활동을 계획할 수 있어야 하며 유아의 새롭고 독특한 사고를 장려하고 유아의 창의적 표현을 위한 충분한 시간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