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문학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목표
Ⅲ 교재 선정 이유
Ⅳ 교과서 분석
Ⅴ 교수-학습 모형
Ⅵ.교과서 재구성
Ⅶ 교과서 분석
Ⅷ 수업 시연 설명
Ⅷ 수업 시 유의사항
Ⅸ 교수·학습지도안
Ⅹ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제6차 교육과정까지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이었다. 문학작품을 제대로 읽고 감상하는 것이 최종적인 목표였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문학교육이 설정했던 내용은 문학사 알기, 작가에 대해 알기, 작품의 문학사적 의미 알기, 작품의 표현법 알기 등이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감상의 기회가 배제되는 것은 물론이다. 교사는 입시를 위한 지식만을 그대로 전수하고, 학생들은 그것을 받아들이면서 암기하는 수업이 이루어졌다.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도입은 ‘학습자 위주의 교육 과정’으로 그 핵심을 옮겨 놓았다. 그러나 의도와는 달리 여전히 전통적인 문학교육, 예컨대 비평과 분석만을 주입하는 문학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학습자로 하여금 문학을 재미없고 고루한 것으로 치부하게 만들었다.
목표의 문제에서 물론 '문학적 지식'을 쌓는 일도 도외시 할 수는 없지만, 청소년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적 감수성'을 기르는 일이 중심이 되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문학교육의 중심이 '문학을 즐기는 훈련'으로 나아가야 한다. 문학 작품에 대한 분석, 비평도 크게 보면 '감상의 단계'에 속한다. 풍부한 감상을 위한 작가, 작품에 대한 이해의 단계이기 때문이다. 비평과 문학교육은 문학적인 취미의 형성, 독자들의 장르의식형성은 물론 독자들로 하여금 비평적인 시각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그 동질성은 깊은 천착을 요한다. 이 둘의 관계가 짚어져야 문학교사의 자리매김이 정상적으로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앞선 교육과정처럼 이것이 중심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우리의 보고서는 기존의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감상위주의 문학학습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학습자가 자기교육(自己敎育)의 문학이라는 넓은 길 속에서 주체적인 독자로 걸어갈 수 있기를 소망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 교수 학습 방법론의 현황 및 과제
  • 교육학의 영역 가운데서도 해야 할 일이 참으로 많은 분야이다. 학습 과제에 대한 학습자의 이해를 통한 동기유발로부터 교과 내용의 조직 및 제시 방법, 표준어나 맞춤법을 가르치는 기술까지를 포함한다. 교과의 내용을 잘 알고 있다고 해서 잘 가르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잘 가르친다는 것이 효과적인 학습을 전제로 하는 한, 교수․학습은 연계시켜 연구해야 하는 것이다. 한국어교육의 구체적인 목표와 내용에 따른 교재의 문제를 다루는 영역이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1 서양에서의 교과의 형성과 발전 2 한국에서의 교과의 형성과 발전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교과의 형성과 변화과정1. 서양에서의 교과의 형성과 발전2. 한국에서의 교과의 형성과 발전1. 서양에서의 교과의 형성과 발전그리스 로마 시대의 3R’s와 7자유과고대 국가- 3R’s (reading, writing, arithmetic)종교적 지혜,수학, 천문학,체육, 군사 훈련 등그리스나 로마시대-7자유학과 3학(문법, 수사학, 변증법)4예(산술, 기하, 천문, 음악)아리스토텔레스교육목적: 자유인의 육성교과: 유용한 지식학습방법: 추상적인 언어와

  • [교육환경]유치원교육환경, 독서교육환경, 개별화교육환경, 영어교육환경, 실과교육환경, 영상 디지털 컨텐츠 제작 교육환경 분석
  • 및 교구의 필요성2) 실과 설비Ⅵ. 영상 디지털 컨텐츠 제작 교육환경참고문헌Ⅰ. 유치원교육환경유치원은 유아들이 처음으로 형식적인 교육을 받으며 친구, 교사 및 기타 성인들과 생활하는 교육기관이다. 정해진 교과서를 사용하는 초중등학교의 경우와는 달리, 유치원에서는 유아와 다양한 교재․교구와의 상호작용, 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 유아들 간의 상호작용 등 인적․물적 환경과의 상호작용 자체가 중요한 교육내용이나 교수방법이 된다

  • [존듀이] 존듀이의 교육사상 및 시사점 분석
  • 연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이태영(2011)「어린이다움의 교육적 의미: 듀이의 아동관을 중심으로」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예철해(2004)「듀이 교육사상이 한국 교육과정에 끼친 영향」동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김수이(2010)「듀이의 반성적 사고의 교육적 의미」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장동순(2004)「다산 정약용과 존 듀이의 교육사상 비교 및 현대적 의의 탐색」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안경인(1999)「듀이 실험

  • [대학교육]대학교육의 목적,무상화, 대학교육의 미디어교육,언어문화교육, 대학교육의 정보화, 대학교육의 문제점,제고방안 분석
  • 연구2. 방법론 영역1) 조사방법론2) 미디어교육방법론3) 미디어교재개발론4) 미디어교육교과과정연구5) 미디어교육교수법3. 실무영역1) 방송프로그램 제작 기초 2) 기획과 구성3) 방송촬영 실습4) 방송편집 실습5) 방송프로그램 분석 및 비평6) 신문제작 기초7) 신문편집 기획과 구성8) 취재보도실습9) 보도사진편집실습10) 신문분석 및 비평Ⅴ. 대학교육의 언어문화교육Ⅵ. 대학교육의 정보화Ⅶ. 대학교육의 문제점Ⅷ. 대학교육의 제고 방안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