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문학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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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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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학습목표
Ⅲ 교재 선정 이유
Ⅳ 교과서 분석
Ⅴ 교수-학습 모형
Ⅵ.교과서 재구성
Ⅶ 교과서 분석
Ⅷ 수업 시연 설명
Ⅷ 수업 시 유의사항
Ⅸ 교수·학습지도안
Ⅹ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제6차 교육과정까지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이었다. 문학작품을 제대로 읽고 감상하는 것이 최종적인 목표였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문학교육이 설정했던 내용은 문학사 알기, 작가에 대해 알기, 작품의 문학사적 의미 알기, 작품의 표현법 알기 등이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감상의 기회가 배제되는 것은 물론이다. 교사는 입시를 위한 지식만을 그대로 전수하고, 학생들은 그것을 받아들이면서 암기하는 수업이 이루어졌다.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도입은 ‘학습자 위주의 교육 과정’으로 그 핵심을 옮겨 놓았다. 그러나 의도와는 달리 여전히 전통적인 문학교육, 예컨대 비평과 분석만을 주입하는 문학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학습자로 하여금 문학을 재미없고 고루한 것으로 치부하게 만들었다.
목표의 문제에서 물론 '문학적 지식'을 쌓는 일도 도외시 할 수는 없지만, 청소년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적 감수성'을 기르는 일이 중심이 되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문학교육의 중심이 '문학을 즐기는 훈련'으로 나아가야 한다. 문학 작품에 대한 분석, 비평도 크게 보면 '감상의 단계'에 속한다. 풍부한 감상을 위한 작가, 작품에 대한 이해의 단계이기 때문이다. 비평과 문학교육은 문학적인 취미의 형성, 독자들의 장르의식형성은 물론 독자들로 하여금 비평적인 시각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그 동질성은 깊은 천착을 요한다. 이 둘의 관계가 짚어져야 문학교사의 자리매김이 정상적으로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앞선 교육과정처럼 이것이 중심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우리의 보고서는 기존의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감상위주의 문학학습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학습자가 자기교육(自己敎育)의 문학이라는 넓은 길 속에서 주체적인 독자로 걸어갈 수 있기를 소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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