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연구] 2009 개정 7차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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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2. 개정의 배경
3. 교육과정 개정 방향
4. 한계점
5. 출처
본문내용
1. 개요 : 개정 7차 교육과정 (2009개정 교육과정) 이란?
(1) 2009년 12월에 고시된 교육과정
- 학교 자율성과 창의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정
- 2011년부터 단계적으로 적용됨

(2) 왜 ‘8차 교육과정’으로 불리지 않는가?
- ‘7차 교육과정’의 큰 틀은 유지하면서 사회적 요구에 맞게 구체적 방안을 계속 수정
- 종전까지 미래형 교육과정으로 불렸으나 현재는 ‘2009개정 교육과정’으로 개칭


2. 개정의 배경
(1) 경직된 교육과정 → 교육과정에 대한 학교의 자율성 확대 필요
- 의무교육기간과 국민공통기본 교육기간과의 불일치
→ 공통 교육에 대한 책무성 문제,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 운영의 폭 제한
- 학교의 자율화, 다양화 및 학생의 관심과 수준을 고려하지 못하는 경직된 교육 과정
체제 개선 필요
참고문헌
2009 개정교육과정:개정의 방향과 총론 시안 2차, 2009 개정교육과정연구위원회
학교교육과정 길라잡이, 김동원, 신정
2009 개정교육과정 이해, 이형규, 교육경북 147호
집중이수제를 통한 학습의 효율성 제고, 권영근, 교육경북 14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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