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사회 교과서속 이데올로기 및 영교육과정 문제점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주제 선택 동기 및 연구문제 제기와 중요성, 한계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사회적 변동 및 교육과정 변천
가. 사회적 변동과 사회과 교육과정 변천
나. 시사점 및 제언

2. 교과서에 반영된 이데올로기
가. 신자유주의이데올로기와 가치관
나. 확인방법
다. 이데올로기와 가치관의 교육적 문제점

3. 문제해결방안
가. 프랑스, 영국,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비교
나.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4. 영교육과정
가. 실제 사례
나. 영교육과정의 결과
다. 영교육과정의 중요성

Ⅲ. 결론
Ⅳ. 이외에
1. 느낀점
2.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주제 선택 동기 및 연구문제 제기와 중요성, 한계

현대사회에서 인간은 삶에 있어서 교육이 필요하고 교육 속에서 자율성과 주체의식을 가지게 된다. 이처럼 교육은 간섭이나 영향을 받아 어떠한 것의 수단이 될 수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학교에서 가치중립적이고 어떠한 주관적인 생각도 개입되어있지 않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사실상 우리 현재의 교육은 교육내용에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가 반영되어 있는 교과가 실존해있다. 이것은 지배계급의 정당성을 가지고 사회를 지배하기위한 수단으로 주입시키는 교육이라고 밖에 할 수 없다. 따라서 우리는 이번 연구주제를 선정에 있어서 역사적으로 개정되어지는 교육과정을 정치,경제,사회적으로 분석해보고 이에 따라 교육과정내용에 들어있는 권력 이데올로기를 확인함으로써, 이러한 이데올로기의 반영이 교육적으로 어떠한 문제점을 안고 있으며,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교과교육정책적으로 어떤변화가 필요하고 국내외를 통합하여 교직현장에서 실현가능한 구체적인 방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교과서에 반영된 이데올로기가 문제가 되는 것은 교과서는한 사회의 지배적 가치나 이념을 가장 정확하고 공식적으로 전달하는 도구이며 학생활동의 주된 학습자료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지식, 신념, 태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교과서들이 어떠한 지배이데올로기를 포함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비교, 분석해보는것은 앞으로의 연구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변화에 관한 연구』, 박지은, 2003
-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과학기술부, 2009
- 『고등학교『정치』교과서에 나타난 지배이데올로기 분석』, 안지은, 2009
- 『사회과 대안교과서의 지배이데올로기 분석:차세대 고등학교 경제교과서를 중심으로』
최준호, 2009
- 『신보수주의 교육개혁 이후 사회 교과 위상의 변화와 도전 –영국과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김영석, 2009
- 『2009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검토』, 변진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제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속에 실려 있는 지식을 더욱 신뢰하고 있으며, 책 중에서도 교과서에 실려 있는 지식, 교과서 중에서도 영어로 적혀있는 지식에 대해 더욱 신뢰하고 있다.과연 인간의 삶을 반영하는 지식에 대하여 우리는 이상의 도식을 아무런 문제제기 없이 받아들여도 되는가? 언제까지 우리는 영어로 된 책은 원서라 부를 것인가? 그렇다면 우리 글로 된 책은 무엇인가?2) 교육과정사회학의 문제의식전통적 교육과정관에 대한 비판에서 시작되는 교육과정사회학

  • [수학교육] 수학의 정체성과 수학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교육이해현재 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이 나타내고 있는 교과서의 내용은 거의 대부분이 17세기에서 19세기에 이르는 근대에 성립, 발견, 발전된 수학이론들이다. 서양에서는 이 시기에 이러한 수학적 이론들로 자연을 이해했고 사회의 요구에 부흥해 학교라는 곳을 통해 지식을 전달했다. 몇백년에 걸쳐서 받아들여진 영(0)과 음수의 개념을 교과서는 단 몇 줄로써 그 의미를 전달해 무조건적인 이해와 암기를 요구하고 ‘수’를 대신해서 문자를 쓰고

  • [교육철학] 제2장 20세기 후반기의 철학(실존주의, 분석철학, 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현상학, 해석학, 생태학, 다문화 교육)
  • 교육의 개념3. 다문화교육의 주요 목적4. 우리나라에서 다문화 교육의 의미 5. 다문화 교육의 내용 및 활동 기출문제소감Ⅰ. 실존주의1. 개관1)실존주의(實存主義) 주체적 존재로서의 실존의 본질과 구조를 밝히려는 현대 철학으로 19세기의 합리주의적 관념론 혹은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과 도전으로 시작하였다.2)배경19세기와 20세기의 특수한 역사적인 상황을 반영하여 기술 문명과 관료 기구, 객관주의에 대한 항변이며 산업사회에서의 조직

  • [교육문제] 대안학교와 대안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해...
  • 교육의 이념 및 특성 4. 우리 나라 대안교육의 특징과 성격 5. 우리 나라 대안학교의 특성별 분류 6. 대안교육 실천에 대한 신념 7. 대안교육의 성장 가능성과 한계 8. 선행연구의 고찰 Ⅲ. 한국 대안학교의 운영실태와 개선 방안 1.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성격2. 대안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실태 3. 대안학교 교육과정 개선 방안 Ⅳ. 연구의 방법1. 연구의 대상 2. 연구의 기간 및 절차 3. 자료의 처리 Ⅴ. 설문조사 자료분석 Ⅵ. 문제점 및 개선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사회적 고려의 제약에서 벗어날 수 없으며, 교육기관은 사회제도의 주요 특성을 소규모로 축소한 복제의 형태일 뿐이라고 보고 있다. 공학적 개념의 경우에 명시적으로 사회와의 관계를 언급하고 있지는 않지만 사회화의 개념에서 전제한 사회와 교육의 관계를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다. 반면 성년식 개념은 위 입장들보다는 약간 느슨한 사회와 교육의 관계를 전제한다. 이들은 각각의 입장에 따라 사회가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및 방법에 대해 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