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위조사건 배경, 의미, 신정아 사건, 학벌의 의미, 학벌위조, 학력위조, 개선방향, 변화, 특징, 현황, 관리, 역할,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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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들어가며
(1) 신정아 교수 학위위조사건 소개
(2) 가설설정- 학벌 만능주의에 대한 편견의 진위 여부 조사 및 원인과 문제점 분석, 향후 대책 등
(3) 연구 방법론 및 방향 제시

2. 다루며
(1) ‘학벌’의 의미와 학벌 만능주의의 실태 조사
1) 학벌의 사전적 의미, 일반적 정의
2) 학벌주의에 대한 개개인의 태도와 의식 조사
3) 학위 위조와 학벌 만능주의의 현실 - 쉽게 이루어지는 학위위조, 학벌주의의 벽
(2) 왜 학위위조를 하는가? - 학위위조와 학벌만능주의의 배경
1)학벌에 대한 사회적 편견
2) 신분의식과 문벌의식
3) 학연(동문) 우선주의
4) 시험만능주의
5) 언론의 학벌주의 조장
(3) 학력위조와 학벌주의의 개선방향 제시
1) 학력에 대한 선입견의 제거와 능력을 중시하는 풍토 조성
2) 교육제도의 개선
3) 학력검증 시스템 강화
4) 학연위주의 인맥 우선주의 타파
5) 학력위조에 대한 처벌강화

3. 맺으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신정아씨의 가짜 박사학위 사건의 파장으로 각계 유명인사들의 학위 위조가 밝혀지면서 사회전반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사태에 대하여 항간에서는 학력을 중시하는 우리 사회의 풍토를 학력숭배라고 지탄한다.
그러나 이 문제의 본질에 대하여는 좀 더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즉 학력은 그에 걸맞는 실력을 필요로 하는 조직체에서 보다 뛰어난 인재를 뽑기 위한 하나의 객관적 기준이므로 학력중시 그 자체가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만일 학력을 기준으로 삼지 않는다면 그외 다른 검증 가능한 객관적인 기준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우리사회에서는 바로 이 검증가능한 객관적 기준이 취약하고 그 적용범위가 너무 한정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학력이 갖고 있는 객관성에 대하여 너무나 맹목적으로 신뢰한 나머지 그 외 다른 기준의 적용에 인색한 것이 문제다. 현장경험에서 축적된 기술이나 지식 또는 학교가 아닌 비제도권에서 훈련된 실력과 능력을 객관적으로 검증받을 수 있도록 검증시스템이 각계 각층에서 개발되고 보편적으로 적용되어 그 분야에 종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학력과 관계없이 많은 능력있는 사람들이 자기 분야의 현장에서 전문가가 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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