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사람의 아들을 통해 살핀 이문열과 우리의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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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소설 사람의 아들을 통해 살핀 이문열과 우리의 시대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Ⅱ. 작품 배경

1. 신과 인간 -신에 관한 이야기들-
2. 신의 죽음
3. 신의 시체
1) 「The Jesus Mysteries」
2) 「달라이 라마와 도올의 만남」
3) 「그리스도의 최후의 유혹」


Ⅲ. 작품 분석

1. 「사람의 아들」의 내용과 구조
1) 민요섭, 조동팔의 이야기
2) 아하스 페르츠의 이야기


Ⅳ. 「사람의 아들」이 갖는 내용상의 한계

1. 무의미한 지식의 단순 나열
2. 깊이 있는 사유의 부족
3. 타협안의 부재

Ⅴ. 이문열과 그의 시대

1. 7,80년대 개관
2. 이문열과 색깔논쟁

Ⅵ. 맺는 말

◎참고 문헌
이상으로 소설 「사람의 아들」에 대한 연구를 마친다. 우리는 우선 이 소설이 놓여있는 배경, 즉 사람이 아들이 다루고 있는 주제인 범신론에 대한 개괄적 조사를 통해 소설이 놓여져 있는 위치를 가늠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설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사람의 아들」이 이룩해 놓은 것과 차지하고 있는 위치는 이미 확고한 것이었으나,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다른 텍스트들과 비교해 볼 때 얼마간의 문제점이 드러나 보였다는 것이 우리의 문제의식 이었다. 그리하여 작품의 주제와 그것을 드러내는 작품 속 인물들의 의식 구조의 분석을 통해 소설 속에 나타나는 허무주의와 엉성한 교양주의 및 현학주의, 파괴적인 양비론을 지적하는데 성공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이문열이 우리 시대의 보수-진보 담론 사이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가늠해 보고자 하였다. 이문열에게 내려지는 다양한 평가 중 압도적인 것이 보수주의자, 또는 권력주의자 라는 낙인 이었는데, 이것이 실은 이문열이 의도한 것이라기보다는 위에서 거론한 그의 문학적 사유의 특성에서 비롯한 것이며, 보수-진보 담론 사이에서 어쩔 수 없이 만들어지게 된 것이라는 가정을 도출하면서 글을 마무리 지었다. 애초 우리가 의도했던 바는 위에서 거론한 이문열의 사상적 경향을 일반화해서 그것을 바탕으로 이문열의 의식 세계 전체를 입체적으로 구성해내는 것이었으나, 능력의 한계로 인해 일단의 가정을 보이는 것으로 글을 마무리 지을 수밖에 없게 된 것이 안타깝다. 「사람의 아들」이 매우 훌륭한 텍스트 임에도 불구하고 그 단점의 지적에 치중해서 조사하였다는 점도 편치 못한 점으로 남는다. 하지만 그렇다고 할지라도 지금까지 시도했던 우리들의 노력이 헛되지만은 않은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며, 가정으로 끝내야 했던 이문열과 시대의 불화를 다시 한 번 조명해 볼수 있게 되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친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강준만, 「이문열과 김용옥 上」, (서울: 인물과 사상사, 2001).
 고익진, 「불교의 체계적 이해」, (서울: 새터, 1994).
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2」. 민음사. 2002.
 권요현. “한국소설의 기독교 사상 수용양상연구”. 계명어문학회보. (1999)
 김윤식외. 「이문열론」. 서울: 삼인행. 1991.
 김태준. “이문열 중단편 소설연구”. 안양대학교 (1999)
 요한네스 힐쉬베르거, 「서양철학사 1」, (대구: 이문출판사, 1983).
 윤건차, 「현대 한국의 사상흐름」, (서울: 당대, 2000).
 이명희. “이문열 소설의 순응주의적 성격”. 부산. 동의대학교 (2003)
 이문열, 「사람의 아들」, 초판(서울: 민음사,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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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지아. “이문열론 : 작가의 현실인식의 틀을 중심으로”. 서울. 중앙대학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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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mothy freke & Peter Gandy,「예수는 神話다」. 송영조 옮김, (서울: 동아일보사, 2002).
「동아일보」 2001년 7월 9일자.
「시사저널」 2001년 7월 26일자, 인터뷰 -소설가 이문열 편-,
「조선일보」 2001년 7월 2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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