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의 선물 관람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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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08.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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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의 선물 관람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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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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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심심사평>
<텍스트분석>
<작품 속에 드러난 시대상황>
<'자유'와 '평등'의 정신으로 한국문학을 재정립하다.>
4·19가 일어난 지 40년이 지났다.
오늘날의 문학이 90년대 세기말적 징후를 넘어서 새로운 시대를 맞이한 이 때에, 4·19가 60년대 이후의 문학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그리고 소설 속에서 어떤 모습으로 형상화되어 왔는지 되짚어 보는 작업은 꽤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된다. 4·19는 자유 민주주의에 대한 거대한 열망과 이승만 정권의 권위주의적 지배 체 제에 대한 항거 의식을 동시에 내포함으로써, 정치·사회적인 측면만이 아닌 삶의 모든 영역에서 하나의 중대한 정신사적인 전환점을 이루게 되었다. 특히 한국전쟁 이후 사회에 전반적으로 퍼져 있던 허무와 무의미, 위축된 분위기를 바꿔놓는 중요 한 역할을 4·19가 담당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는 문학에서도 예외가 될 수 없었다. 1950년대의 전후 문학에 이어진 문단의 상황이 아직 전쟁의 상처를 아우르지 못하고 이데올로기에 대한 깊이 있는 천착이 가능하지 않은 상태에서 그 암흑의 세상을 헤매고 있을 때, 4·19는 보다 적극적인 문학의 사회 참여를 주장하며 현실의 부조리를 비판하고 고발하는 문학 정신을 요 구하게 된 것이다. 여기에서 주목하고자 하는 4·19의 의미는 '자유'와 '평등'이라는 권리를 획득하고자 했던 그 정신에 있다.
이제 작가들은 4·19의 정신을 그들의 문학 속에 용해시키면서 현실적 상황에 대 한 구체적인 인식과 동시에 새로운 변모를 꾀하게 된다. 이러한 인식과 변모는 60 년대 벽두를 연 최인훈의 <광장>(1960)에서 우선 찾아볼 수 있다. 4·19가 없이는 아마 씌어지지 않았을 이 작품의 첫머리에서 최인훈은 '아세아적 전제의 의자를 타 고 앉아서 민중에겐 서구적 자유의 풍문만 들려줄 뿐 그 자유를 <사는 것>을 허락 지 않았던 구정권 하에서라면 이런 소재가 아무리 구미에 담기더라도 감히 다루지 못하리라는 걸 생각하면 저 빛나는 사월이 가져온 새 공화국에 사는 작가의 보람을 느낀다.'고 했다. 이 말을 통해서 최인훈은 4·19를 계기로 분단된 민족의 비극적 현실과 전쟁에 대한 인식을 심화시키면서, '자유'의 정신을 담은 <광장>을 쓸 수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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