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시설에서 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 또는 프로그램을 사례를 통해서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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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사회복지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에 대한 필요성)
Ⅱ 본론
1. 사회복지시설에서 사회복지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저해시키는 요인
2. 사회복지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 및 프로그램 사례제시
1) 사회복지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
2) 사회복지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사회복지시설에서 사회복지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저해시키는 요인
첫째, 단종 복지관의 확대 설치, 시민단체와 종교기관의 사회복지 활동확대, 동사무소의 기능전환에 따른 주민복지센터의 교육ㆍ문화프로그램의 확대실시 등으로 서비스의 중복성과 역할의 혼란이 일어나 효과성과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있다.
둘째, 정부보조금 지급방식이 단순히 시설규모에 따른 차등지급방식이어서 효과성과 책임성을 증진하기 위한 유인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셋째, 기본 예산이 부족한 재정구조의 불합리성으로 인하여 지역특성에 맞는 전문프로그램 개발과 대민 서비스의 질적 강화에 한계성을 갖고 있다.
넷째, 양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있는지, 그 효과성과 효율성에 대한 실증적 검토가 부족하다.
다섯째, 사회복지서비스의 신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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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복지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사례
사회복지시설에서 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는, 사회복지서비스 품질지수를 평가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 사회복지 서비스가 무형적이면서 측정하기 어려운 것임에는 분명하지만, 서비스 상품에 대한 품질의 결정 요소와 서비스 품질의 차이점을 찾아내고 서비스 품질 측정에 표준화된 접근방법을 적용하여 서비스 품질을 측정한다면 이를 토대로 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을 것이다. 고객의 서비스 품질평가는 서비스를 받기 전의 기대 전 서비스와 경험 혹은 인지된 서비스에 대한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서비스 품질은 고객의 욕구충족 여부에 달려 있다. 또한 사회복지서비스 품질은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의 주요 성과지표 중 하나로서 생산물의 질적 수준의 비교를 통해 나타낼 수 있다. 이 때 사회복지서비스의 품질은 상품의 성격을 고려할 때 본질적으로 절대적 기준을 기초한 개념이 될 수 없으며 이용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해당 지역사회 및 관련 전문가 집단의 욕구 수준 등에 따라 달리 정의된다. 우수한 서비스 품질은 선도적 조직이 소요하고 있는 무기이며 이들의 전략적 우위는 사회복지시설의 효과성과 효율성 향상에 기여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시설에서는 고객의 요구를 보다 효과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서비스 제공자인 사회복지시설에서는 고객이 어떻게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품질을 평가하고 고객이 어떻게 사회복지시설을 선택하는지를 측정하고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면에서 한국서비스품질지수 모형 사례는 서비스 성과평가와 이전에 갖고 있던 기대치와의 차이가 서비스 품질에 대한 만족도를 설명할 수 있다는 파라슈라만ㆍ제이탐ㆍ베리의 모형 사례를 이론적 근거로
참고문헌
- 한국사회복지관협회, “사회복지관 인력 및 프로그램 전문성 강화방안”, 2001
-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시설 평가결과 활용방안”, 2010
- 김영종,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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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필요한내용 다있네요 ^^
  • dearm***
    (2012.08.31 12:4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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