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중견기업의 현황과 성장 촉진을 위한 정책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07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수님 지도하에 통과된 졸업논문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중견기업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중견기업의 개념 및 기준
2. 중견기업육성의 필요성
3. 중견기업의 역할 모델
Ⅲ. 중견기업의 현황
Ⅳ. 중견기업 성장 촉진을 위한 정책방안
1. 중견기업 금융 정책방안
2. 중견기업 R&D 정책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최근 중견기업의 육성 필요성과 방식에 대한 논의가 다양한 시각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중견기업 육성 논의의 배경에는 우리 경제의 중간허리층이 취약하다는 인식이 자리잡고 있다. 이전에도 호리병형 경제구조를 항아리형 경제구조로 탈바꿈시켜야 한다는 문제 제기가 있었다. 실제로 기업규모별 비중에서 우리나라는 선진국들에 비해 9명 이하의 기업이 전체 기업 수 및 고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지나치게 높은 반면, 250인 이상 규모의 기업 비중은 매우 낮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소수의 대기업이 명실상부한 글로벌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반면, 중소기업의 취약한 경쟁력에 대한 우려가 적지 않은 가운데, 대규모 기업집단과 중소기업 사이의 중간층 기업군의 저변이 양적, 질적으로 미흡하다.
이는 우리 경제가 극복해야 할 구조적 문제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중견기업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널리 공유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중견기업에 대한 구체적 이해, 육성 대상, 방식 등에 관해서는 다양한 입장이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 참고문헌
-
고성진・김갑수, 「중견기업의 R&D 투자실태와 투자유인방안 연구」, 한국산업기술재단, 2009. 3
교육과학기술부, 「2008 연구개발활동조사보고서」, 2008. 12
김종선, 「중견기업의 기술혁신 특성분석과 시사점 - 제조업을 중심으로 -」, 과학기술정
책연구원, 2006. 10
김현종・김선우, 「중소기업 졸업에 따른 하도급거래 환경 및 애로요인 조사」, 중소기업연구원, 2009. 2
김현종・신중경・유영식 외, 「중견기업 발전방안 연구」, 중소기업연구원, 2009. 9 노동부, 「임금구조기본통계조사」 각년도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의 대기업 성장촉진을 위한 정책과제」, 2006. 3
산업기술진흥협회, 「중소기업 산업기밀관리 실태조사 보고서」, 2008. 7
서정대, 「중견기업으로의 성장을 위한 환경조성에 관한 정책과제」, 2007. 12
안상훈, “중소기업의 진입과 성장에 대한 실증분석, 「혁신주도형 경제로의 전환에 있어서 중소기업의 역할」 보고서 5장, 한국개발연구원, 2005. 12
이병헌・김선영, “공공연구기관의 기술사업화 촉진을 위한 기술지주회사 운영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벤처창업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8. 4
전국경제인연합회, “기업규모 분포로 본 한국기업 생태계의 취약점”, 전경련 기자간담회 자료, 2008. 6
정연승・권선주・박연숙・황성수, 「중소기업 적정범위 검토 및 운용방안 개선에 관한 연구」, 중소기업연구원, 2007. 7
중견기업연합회, 「중견기업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 2008. 9
중소기업연구원, “프랑스 중견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중소기업연구원 e-뉴스레터」, 2009. 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