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07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본문내용
<목차>

1. 들어가며

2. 조세희 작가에 대하여

3. 1970년대의 시대 상황

3-1) 1970년대의 전반적인 시대상황
3-2) 산업화 시대의 문학
3-3) 1970년대 노동소설의 특징

①1970년대 노동문학이라는 문학사적 흐름을 통해 바라본 세 작가들의 현실인식의 차이점

②작품의 특징

(ㄱ)윤흥길 -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ㄴ)조세희- 『난장이가 쏘아 올린 공』
(ㄷ)황석영 -『객지』

4. 작품 분석

4-1)《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내용 연구
4-2)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 나타난 기법 분석

5. 나오며



조세희의 난장이가쏘아올린 작은 공은 1970년대 우리 사회의 모순의 축도였다고 할 수 있는 노동 현실을 본격적으로 문학 안으로 끌어 들였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통한 전향적인 현실인식의 당위성이라는 메시지를 통해 일반 독자들의 각성을 촉구한 본격적인 정치적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접속사가 생략된 스타카토 기법의 단문 형식과 역설적인 동화 적 수법은 소설을 쉽게 읽히게 하면서도 가슴 한켠을 무겁게 만드는 기능을 함으로써 우리가 현대인들에게 아직까지도 우리가 얼마나 현실에 대해 무관심한지를 각성하게 만드는 계기가 된다고 생각 한다.
그러나 작가가 현실에 대한 해결 방법론으로서 제시하는 ‘소외된 계층에 의한 휴머니즘적인 포용’ 은 ‘닫힌 전망’으로서 지나치게 관념적으로 그려지고 있으며 현실의 모습을 지나치게 ‘가진 자와 못 가진 자’ 로서만 의도적으로 생략하고 대립적으로 묘사함으로써 현실이 가지고 있는 모순과 문제점들에 대한 대립화는 현실이 가지는 복합성은 매장하고 현실의 특수한 면을 일반화시키는 결과를 낳게 만드는 한계를 갖는다고 생각 한다.
그러나 이러한 한계점을 가짐에도 불구하고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지난 시절 산업화가 진행되던 시기에 작가의 사명감과 도덕적 책무를 근본적으로 재고해야 한다는 개인적 시대적 요청에 솔직히 반응한 결과물 이면서, 현재 우리들이 직면하고 있는 환경오염의 문제와 같은 사회적 위기의 원인과 그에 대한 대응 반응에 대해서도 여전히 현실적인 효용 가치를 갖는 중요한 작품이라고 생각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세희, 『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 솔, 1996.
-조세희, 『풀밭에서』, 청아출판사, 1994.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동아출판사, 1995,
-조세희,⌜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문학과 지성사, 1978,
-정호응, 「근본주의의 문학」, 솔, 1996.
-강준만, 『한국 현대사 산책』, 인물과 사상사, 2002.
-강준만 외 『시사인물사전5』, 인물과 사상사, 1999.
-우찬제, 「복합시선, 그 심미적 이성의 열린 가능성」,청아출판사, 1994.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1993,
-김지영, “조세희 소설의 서사기법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문학과 사회연구회,『문학과 현실의 삶』,국학자료원, 1999,
-이동재,『20세기의 한국소설사』, 월인, 2002,
-이재은, “조세희 소설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이화진,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론⌟,『1970년대 장편소설의 현장』, 민족문학사연구소 현대문학분과, 국학자료원, 2002,
-장석주,『20세기 한국 문학의 탐험4』, 시공사, 2001,
-장양수,『한국의 문제소설』, 집문당, 1994.
-방민호,「리얼리즘론의 비판적 재인식」,『창작과 비평』98호, 창비, 1997,
-진정석,「모더니즘의 재인식」,『창작과 비평』96호, 창비, 1997,
-윤지관,「놋쇠하늘에 맞선는 몇가지 방법」,『창작과 비평』115호, 창비, 2002,
-오태호,「황석영 소설의 근대성과 탈 근대성 연구」,경희대학교 대학원, 2004,
-강준만,「한국 현대사 산책」, 인물과 사상, 2002,
-김지미,「1970년대 연작 소설의 구조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1,
-김진기,「현대소설을 찾아서」, 보고사, 2004,
-신철하,「비평과 형식」, 시간의 물레, 2005,
-우찬제,「욕망의 시학」, 문학과 지성사, 1994,
-「대립적 세계관과 미학」, 문학과 지성사, 197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개론] `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 분석
  •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1. 작가 ‘조세희’소설가. 경기도 가평 출생. 경희대 국문과 졸업. 1965년에 신춘문예에 “돛대 없는 장선”이 당선되어 등단하였으나, 이후 작품 활동을 하지 않다가 1975년 에 “칼날”을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재개하였으며, 이후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연작을 쓰면서 문단의 주목을 받았다. 그는 스스로 도스토예프스키의 작품을 즐겨 읽었다고 했듯이 인간의 죄의 근원이 어디 있으며,

  • [독후감]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을 일고.........
  •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서 가난하고 비참한 생활을 온몸으로 견뎌낸 수많은 노동자들의 피땀으로 이루어진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노동자들이 그만큼의 대가를 받았는가 하면 그건 전혀 아닌 것 같다. 모두들 평균적으로 삶의 질(경제적 측면에서)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상대적 빈곤감은 오히려 더 커졌다. 그것은 비정상적인 빈부격차가 조금도 사라지지 않았다는 것을 뜻하며, 그러므로 난쏘공에서 작가가 고발하려고 했던 현실의 폭력은

  •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읽고
  •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1. 작가 조세희의 생애와 작품관1963년 서라벌예술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하고 1965년 경희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했다. 1979년 난장이 연작으로 제13회 동인문학상을 수상한 바 있다. 1965년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소설 《돛대 없는 장선(葬船)》이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1976년 난장이 연작 《뫼비우스의 띠》 《우주공간》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등을 발표하였으며, 1977년 역시 난장이 연작 《육교 위에서》

  • [독서감상문]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읽고
  •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읽고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우리의 역사에 새로운 전환을 이끌어 낸 작품으로 산업화라는 거대한 흐름 속에서 소외된 계층과 자본가와의 화해 불가능성을 한국사회가 규정하는 가장 중심적인 담론으로 정착시킨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따라서 『난장이』의 작품을 연구하는 것은 『난장이』라는 한 작품을 읽어내는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작가 조세희는 『난장이』이후에 『시간여행』, 『하얀 저고리』등의

  • [독후감]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 -파괴와 거짓 희망, 모멸의 시대- 삶을 한 번쯤은 돌아볼 수 있는 여유를 가지고 싶었다. 찰나의 순간일 망정 놓치고 싶지 않은 젊은 지금의 순간을 지키기 위해 어려웠던 1970년대를 배경으로 도시 재개발 뒤에 숨은 소시민들의 고통과 좌절을 담은 소설인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을 읽게 되었다. 우리가 배우고 성장하는 곳이 학교라면, 이 세상에는 참으로 많은 학교가 있다. 어린시절 부터 한 사람의 성인으로 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