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부적응의 원인과 실태 및 해결방안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0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부적응의 개념, 특성, 원인, 유형 분류, 실태, 해결 방안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학교부적응의 개념

2.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특성
1)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성격 특성
2) 교실에서 관찰할 수 있는 부적응 행동 특성

3. 학교부적응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환경 요인
3) 학교환경 요인
4) 지역사회 환경 요인

4. 학교부적응 유형 분류

5. 청소년 학교부적응 실태
1) 청소년의 가정생활 실태
2) 청소년의 학교생활 실태

6. 청소년들의 학교적응을 위한 해결 방안
1) 가정적인 측면
2) 학교적인 측면
3) 사회적인 측면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학교부적응의 개념
김기태(1996)는 학교부적응이란 개인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데 있어 학교의 교육적 가치나 규범에 일치하지 못하는 행동을 하거나 대인관계 및 사회적 환경에 불균형상태에 놓이는 것이라고 하였다(김기태 외, 1996).
이경은(1998)은 학교생활 부적응이란 여러 가지 부적응 행동 특성들이 학교라는 생활영역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개인의 욕구가 학교 내 환경과의 관계에서 수용 또는 충족되지 못함으로 인하여 갈등과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것이라고 하였다.
권복순(1997)이 정의한 학교생활 부적응의 개념을 살펴보면, 다양한 부적응적인 행동 특성이 학교생활이라는 삶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학생이 학교 및 학급사회, 학교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데 있어서 학교의 교육적 가치와 규범 그리고 질서에 위배된 행동을 하거나, 대인관계에서도 원만하지 못한 불균형한 상태에 놓여지는 것이라고 하였다(권복순 외, 1997).
류경희(2004)의 정의를 살펴보면 학교부적응이란 청소년들이 학교라는 생활 영역 즉 교사관계, 교우관계, 학습활동, 규칙준수, 이성관계 등에서 개인의 욕구가 학교 내 환경과의 관계에서 수용 또는 충족되지 못함으로 인하여 갈등과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 서윤정(2010)「중학생의 자아상태와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및 학교부적응행동 간의 관계」부산대학교 대학원 논문
• 김종필(2007)「사회변동에 따른 학교부적응 요인과 실태 분석을 통한 대응 방안 연구」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류은정(2007)「실업계 고등학생들의 가정환경 요인과 개인적 특성이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 논문
• 서형석(2004)「고등학교 일반학생과 부적응학생의 인성 비교 연구」동의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하영(2003)「지각된 부모의 양육태도와 심리적 반발심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지현(2001)「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망 특성에 관한 연구」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논문
• 여성가족부(2012)「2011 청소년종합실태조사 결과보고서」
• 여성가족부(2011)「2011년 청소년 유해환경 접촉 종합 실태조사」
• 교과부 첫 실태조사 "학생 미혼모 85% 학업중단 상태", 한국일보, 2010.08.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알차요..!!
  • skd00***
    (2014.12.17 12:05:11)
회원 추천자료
  • 정신장애인의 사회부적응
  • 정신장애인의 사회부적응(“2008년도 정신장애인권 국가보고서 실태조사 연구용역보고서” 통계를 중심으로)1. 정신장애인의 사회부적응 문제의 정의 및 현황2. 원인규명3. 사회정책 및 프로그램4. 해결책 및 대안5. 사회복지차원에서 전략표 1 -1 일반장애인의 일반적 특성 표 1 -2 사회재활이용과 일상활동 보조서비스욕구 표 1 -3 정신장애인에 대한 보호자의 태도 표 1 -4 정신장애인의 직업활동현황 표 1 -5 사회

  • [사회복지]아동학대 사례조사와 관련 정책들에 대한 접근방법
  • 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김원기 - 아동학대실태와 예방 대책에 관한 연구, 동국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박은경 - 아동학대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국민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안진숙 - 아동학대 근절 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정경화 -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사회적 제도적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김혜영 - 아동학대 가정폭력과 정서적 부적응

  • [심리학개론]적응기제
  • 부적응 행동과 욕구불만1) 부적응 행동의 원인2) 욕구불만3) 갈등(1) K.Lewin의 갈등의 유형(2) 갈등에 의한 성격변화4) 부적응행동의 유형(1) 비정신적 장애(2) 정신적 장애4. 적응기제1) 방어기제2) 도피기제3) 공격기제5. 자아개념과 적응지도1) 자아, 자기 그리고 자아개념2) 자아개념의 지도3) 적응지도1. 신문기사1) 자녀들 고민, 부모는 모른다 2. 상담사례1) 친구들이 저를 싫어해요 2) 아들의 가출 1.

  • 학습부진아 의미, 학습부진아 요인, 특징, 학습부진아 선별, 평가, 학습부진아 지도내용, 지도사례, 학습부진아 지도 문제점, 학습부진아 지도대안
  • 및 배치를 위한 평가3. 성취도 평가Ⅵ. 학습부진아의 지도 내용1. 학습 부진아의 지도 원리2. 학습 부진아의 지도 방법3. 학습 부진아 지도상 문제점 및 해결 방안1) 문제점2) 해결 방안Ⅶ. 학습부진아의 지도 사례1. 기초 실태 조사1) 지적 기능면2) 학습 결손3) 정의적인 면4) 신체적 특징5) 가정환경2. 학습 부진아로 사료되는 근거3. 지도 과정1) 국어 수업2) 수학 수업3) 학습 형태4. 지도 그 이후Ⅷ. 학습부진아의 지도 문제점1. 학습부진아 지

  • [교육학개론]적응과 부적응의 이론
  • 부적응 행동과 욕구불만1) 부적응 행동의 원인2) 욕구불만3) 갈등(1) K.Lewin의 갈등의 유형(2) 갈등에 의한 성격변화4) 부적응행동의 유형(1) 비정신적 장애(2) 정신적 장애4. 적응기제1) 방어기제2) 도피기제3) 공격기제5. 자아개념과 적응지도1) 자아, 자기 그리고 자아개념2) 자아개념의 지도3) 적응지도1. 신문기사1) 자녀들 고민, 부모는 모른다 2. 상담사례1) 친구들이 저를 싫어해요 2) 아들의 가출 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