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리더십연구(카리스마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팔로어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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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현대의 리더십연구(카리스마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팔로어십)





목차

현대의 리더십연구

Ⅰ. 카리스마적 리더십

1. 카리스마적 리더십의 의의
2. 카리스마적 리더십의 행동특성

Ⅱ. 변혁적 리더십

1. 변혁적 리더십의 개념
2.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요인

Ⅲ. 팔로어십

1. 팔로어십의 의의
2. 팔로어십의 연구관점
1) 소외형 팔로어
2) 순응형 팔로어
3) 실무형 팔로어
4) 수동형 팔로어
5) 모범형 팔로어

본문내용
현대의 리더십연구

리더십의 상황이론은 리더와 하급자 사이의 상효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을 규명하거나 리더가 지닌 특성이나 리더가 행하는 행동의 유효성이 상황적 요인에 따라 어떻게 다른가를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즉, 리더십의 유효성은 상황에 따라 다르다는 관점이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거시적 상황요인에 대한 고려, 상황요인의 동태성 등과 같은 환경의 불확실성은 충분히 인식하고 있지 못하다는 측면에서 비판을 받아 왔고, 이에 따라 새로운 이론들이 속속 나타나게 되었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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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더십은 기업들이 경영 그 자체와 동일시 할 만큼 조직행동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나 경영활동이 ‘인간’을 통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으로 이해되는 현대적 조직의 관점에서 리더십은 더더욱 강조되고 있다. 최근의 스펜서 스튜어드사의 연구결과 표를 보면 1년, 5년 단위로 측정된 주주 연간 수익률 합계에서, 뛰어난 비즈니스 리더 50인이 이끄는 기업이 s&p 500 기업보다 더 높은 주주 연간수익률을 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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