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조작기 아동의 인지적 특성을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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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조작기 아동의 인지적 특성을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아기는 태어나면서부터 한 인간으로 자립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발달 과정을 거치게 된다. 각각의 발달 단계는 다음 발달을 위한 기초가 되기 때문에 연령에 맞는 발달 과업을 이루는 것은 아기가 올바르게 성장하는 기반이 된다.
전조작기는 2세부터 6, 7세경까지이다. 전조작기 아동은 감각을 통해 알고 있는 개념들을 명칭화 할 수 있으며 신체적 움직임을 통해 사물이나 사건을 이해하지 않아도 된다. 이때에는 언어를 이용한 인지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은 음악에서도 음성화가 증가한다. 전조작기의 아동은 사고가 운동적인 사실에만 국한하지 않고 표상적이며 상징적이다.

<중 략>

예를 들면 세 개의 산의 모형이 있는 책상의 좌석 A에 4세 유아가 앉아있다고 가정하자. 자신이 앉아있는 자리에서 이 산의 모습이 어떻게 보이느냐고 물으면 대부분의 유아는 조망 A를 바르게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좌석 D에 인형을 하나 가져다주고 좌석 A에 앉아있는 유아에게 만일 네가 인형이 있는 자리에 앉아서 산을 보면 이 산이 어떻게 보이겠느냐고 물으면 대부분의 유아는 조망 D를 선택하지 못하고 여전히 조망 A를 선택하게 될 것이다. 이처럼 전조작기 유아는 자신의 위치에서만 사물을 이해할 뿐 타인의 위치에서 보이는 사물의 모습을 추론하지 못하는 사고의 한계를 보인다. 타인의 시각에서 보는 조망을 정확하게 추론해내는 조망수용능력은 7-8세 이후의 아동기에 가서야 획득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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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재, 피아제의 이론과 임상법 실제, 서울:부영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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