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조작기 아동의 인지적 특성을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04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전조작기 아동의 인지적 특성을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전조작기 아동의 특성을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발달4A] 유아기의 언어 발달과 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사례중점 기술]
- 영유아발달1) 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내용 유아기의 신체발달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ok
- (영유아발달, 공통)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 목차
- 전조작기 아동의 인지적 특성을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본문내용
-
아기는 태어나면서부터 한 인간으로 자립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발달 과정을 거치게 된다. 각각의 발달 단계는 다음 발달을 위한 기초가 되기 때문에 연령에 맞는 발달 과업을 이루는 것은 아기가 올바르게 성장하는 기반이 된다.
전조작기는 2세부터 6, 7세경까지이다. 전조작기 아동은 감각을 통해 알고 있는 개념들을 명칭화 할 수 있으며 신체적 움직임을 통해 사물이나 사건을 이해하지 않아도 된다. 이때에는 언어를 이용한 인지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은 음악에서도 음성화가 증가한다. 전조작기의 아동은 사고가 운동적인 사실에만 국한하지 않고 표상적이며 상징적이다.
<중 략>
예를 들면 세 개의 산의 모형이 있는 책상의 좌석 A에 4세 유아가 앉아있다고 가정하자. 자신이 앉아있는 자리에서 이 산의 모습이 어떻게 보이느냐고 물으면 대부분의 유아는 조망 A를 바르게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좌석 D에 인형을 하나 가져다주고 좌석 A에 앉아있는 유아에게 만일 네가 인형이 있는 자리에 앉아서 산을 보면 이 산이 어떻게 보이겠느냐고 물으면 대부분의 유아는 조망 D를 선택하지 못하고 여전히 조망 A를 선택하게 될 것이다. 이처럼 전조작기 유아는 자신의 위치에서만 사물을 이해할 뿐 타인의 위치에서 보이는 사물의 모습을 추론하지 못하는 사고의 한계를 보인다. 타인의 시각에서 보는 조망을 정확하게 추론해내는 조망수용능력은 7-8세 이후의 아동기에 가서야 획득된다.
- 참고문헌
-
유아과학교육, 권영례 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7
김현재, 피아제의 이론과 임상법 실제, 서울:부영사, 2009
핵심 유아과학교육, 은하출판사 편집부 엮음, 은하출판사, 2008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문미옥· 신현옥· 김영숙· 류칠선 지음, 교문사, 2009
Pulaski, M.A.S.(저), 이기숙, 주영희(역)(2006), 어린이를 위한 피아제 이해,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4A형)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한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한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각 이론을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
- 영유아발달4공통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유아발달 A형]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책학원론(중간)_(1) 정책네트워크의 3유형(정책공동체, 하위정부, 이슈네트워크)에 대한 각각의 개념을 설명하고, 각 유형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서술하고 각각에 대한 간략한 예시를 제시하시오 (2) 단계모형의 의의(특징과 한계)를 설명하고, 우리의 단계모형에 대하여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1)
- [건축]토목과 수리학(윤용남저)의 연습문제 2장풀이
- 군경조직의이해_군경조직에서 내담자의 부적응과 적응(마음치유)에 대한 자신의 이론 정리
- 군경조직의이해_군경조직에서 내담자의 부적응과 적응에 대한 자신의 이론 정리
- [수학] 적분표입니다.
- 나의 웰에이징 계획_인생 목표와 계획 설계를 중심으로
- 방호직 공무원 면접질문+완벽답안(In 면접1분스피치 )방호직 자기소개서 청원경찰면접
- [문제] 원자력 관계법령 기출문제
- [참고] RI면허대비 기출문제
- 치매안심센터 자기소개서(간호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